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언프레임드> 감독 & 배우 참석한 부산국제영화제 관객과의 첫만남!
씨네21 온라인팀 cine21-digital@cine21.com | 2021-10-10

<반장선거> 박정민 감독, 김담호, 강지석, <재방송> 손석구 감독, 임성재, 변중희,
<반디> 최희서 감독, 박소이, <블루 해피니스> 이제훈 감독까지!
부산국제영화제 감독 & 배우 함께한 GV 현장 공개!



제26회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된 하드컷 X 왓챠 오리지널 숏필름 프로젝트 <언프레임드>가 관객과의 첫 만남을 성황리에 마쳤다.

<언프레임드>가 제26회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월드 프리미어 상영을 마친 가운데, 감독, 배우가 함께했던 뜨거운 GV 현장을 공개했다. <언프레임드>는 프레임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는 네 명의 아티스트(박정민, 손석구, 최희서, 이제훈)가 마음속 깊숙이 품고 있던 이야기를 직접 쓰고 연출한 숏필름 프로젝트로, <반장선거>, <재방송>, <반디>, <블루 해피니스>까지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네 편의 영화를 한 데 담았다.

[<반장선거> 박정민 감독, 김담호, 강지석 - 왓챠제공]


먼저 초등학교 5학년 2반 교실의 반장선거 풍경을 조명한 초등학생 누아르 <반장선거>를 연출한 박정민 감독은 시나리오를 쓴 계기에 대해 “초등학생 시절 반장선거에 진심인 두 친구와 그 아이들의 친구들을 보면서 느꼈던 공포심이 아직도 선명하다. 그렇게 세월이 지나 주변을 살펴보니 어른들도 그와 별반 다를 게 없는 것 같다는 생각에 시나리오를 쓰게 됐다”라고 전했다. 정인호 역과 놀라운 싱크로율을 자랑한 배우 김담호는 박정민 감독과 작업한 소감을 묻는 질문에 “원래는 배우이신 분이 감독을 맡은 게 너무 신기했고, 연기를 잘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시고 디렉팅도 귀에 쏙쏙 들어가게 잘 말씀해주셔서 너무 좋았다”라고 전해 객석 내 웃음을 자아냈고, 영화에서 유장원 역으로 서늘한 얼굴을 선보인 배우 강지석은 “현장에 아역 배우들이 많았는데도 하나하나 잘 신경 써주셨다. 그리고 함께 연기를 해주시거나, 중요한 장면을 준비할 때는 참고할 수 있는 영상을 보내주기도 하고 많이 도와주셨다”라고 덧붙이며 즐거웠던 촬영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박정민 감독은 “<반장선거>를 만들 때 단 하나의 목표는, 영화에 참여한 27명의 배우들이 이 영화를 보고 재미있다고 느끼게 만드는 것이었다”라고 말하며 함께한 배우 김담호, 강지석을 비롯한 보석 같은 배우들을 꼭 기억해달라는 응원의 말을 보탰다.

[<재방송> 손석구 감독, 변중희, 임성재 - 왓챠제공]


결혼식장에 동행하게 된 이모와 조카의 하루를 그린 <재방송>의 손석구 감독은 “<언프레임드>의 영화 네 편을 연달아 보면, 만든 감독들의 성향이 보이는 것 같아 신기하다”라며 먼저 영화를 본 소감을 전했다. 평소 최희서 감독과 함께 시나리오를 꾸준히 써왔다고 알려진 손석구 감독은 배우 캐스팅 질문에 “먼저 글을 쓰고, 거기에 어울리는 배우들을 캐스팅한 후 다시 시나리오를 배우에 맞게 고쳤다. 참여해준 임성재, 변중희 배우 두 분께 무한 감사를 드린다”라고 답했다. 조카 수인 역으로 자연스러운 일상 연기를 펼친 배우 임성재는 “멋진 감독, 배우와 작업해 좋을 수밖에 없는 현장이었다. 특히 손석구 감독과 이야기를 정말 많이 나누면서 촬영했는데, 연기를 하는 마음 같은 것들을 다시금 다잡을 수 있었던 작업이어서 개인적으로도 무척 뜻깊었다”고 전했으며, 이모 역으로 호흡을 맞춘 배우 변중희 또한 “<재방송>을 통해 대본을 어떻게 봐야 하는지 많이 배웠다. 손석구 감독은 굉장히 섬세하셨고, 단어 사이에 들어있는 감정들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시고 연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해줘서 감사했다. 임성재 배우는 분위기를 힘들지 않게 이끌어주는 좋은 연기 선배여서 잊을 수 없을 만큼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었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반디> 박소이, 최희서 감독 - 왓챠제공]


싱글맘 소영과 아홉 살 딸 반디의 이야기를 담은 <반디>의 최희서 감독은 “<반디>는 3년 전에 쓴 시나리오였다. 우연히 싱글맘 역을 두 번 연속 맡게 되면서 역할 공부를 했는데, 싱글맘은 대개 주변인으로 그려지는 것을 보고 싱글맘이 주인공인 영화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다 박소이 배우를 만났고, 소이 배우의 연기력이라면 믿고 영화를 찍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서랍 속에 있던 시나리오를 오랜만에 꺼냈다”라며 <반디>가 탄생하게 된 비하인드를 들려주었다. 특히 엄마 역까지 소화하며 유일하게 연기와 연출을 병행한 최희서 감독은 “감독과 배우를 겸했기 때문에 장단이 있었던 것 같다. 물리적인 한계로 아쉬움도 있었지만, 소이 배우와 짧은 시간 내에 엄마와 딸의 케미를 보여주려면 친한 배우가 엄마인 소영 역을 맡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고, 내가 소이 배우의 가장 친한 성인 배우이기 때문에 출연을 결심했다”라고 말하며 박소이 배우와의 우정과 함께 남다른 애정을 표했다. 빛나는 연기력으로 반디를 소화해낸 배우 박소이 역시 최희서 감독과 가장 친하다고 답하며 “희서 엄마랑 평소에 자주 같이 놀기도 했다. <반디>를 촬영하면서는 반딧불이 얘기도 하고, 진짜 산에도 가볼 수 있어서 정말 재미있었다. (영화제에서) 같이 영화를 보는 것도, 이렇게 앞에 나와서 이야기하는 것도 재미있어서 매일매일 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해 사랑스러운 매력으로 관객들을 사로잡았다.

[<블루 해피니스> 이제훈 감독 - 왓챠제공]


마지막으로 도시에서 매일을 살아가는 청춘의 이야기를 그린 <블루 해피니스>를 연출한 이제훈 감독은 “부산국제영화제에 와서 직접 관객분들과 이렇게 영화를 보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너무나도 감사하다”라며 영화제에서 첫 상영을 진행한 소감을 밝혔다. 특히 제작사 하드컷의 대표이자 <언프레임드>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에 참여한 이제훈 감독은 “<언프레임드> 프로젝트에 참여해주신 감독, 배우분들께 너무나 감사하고, 이 자리를 빌어 <블루 해피니스>에 노개런티로 참여해주신 배우분들께 꼭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다. 특히 정해인 배우는 시나리오를 쓸 때부터 떠올렸었는데, 시나리오를 읽고 너무 좋았다며 흔쾌히 출연을 승낙해줘서 날아갈 듯 기뻤다. 다른 배우분들도 모두 큰 어려움 없이 캐스팅할 수 있어서 정말 운이 좋았다. 좋은 배우들과 작업할 수 있었던 것만으로도 잊지 못할 기억이다”이라고 말하며 함께 작업한 배우들에 대한 진심어린 고마움을 드러냈다.

한편, 영화제를 통해 <언프레임드>를 가장 먼저 관람한 관객들은 “각 배우들의 느낌과 이미지가 그대로 영화에 녹여졌다. 그 영화 자체가 그들로 보이는 느낌이랄까”(우*, 왓챠피디아), “라인업만 보고도 기대감이 정말 높았는데, 실망시키지 않았던 작품이었어요. 4명의 감독들의 각자의 개성과 매력들이 작품 속에도 고스란히 녹아 있어서 보는 내내 행복했습니다”(Live****, 왓챠피디아), “완전히 다른 색깔의 단편 네 작품을 볼 수 있었던 매력적인 프로젝트. 다시 볼 수 있게 빨리 공개되면 좋겠다”(ba*, 왓챠피디아) 등 생생한 소감과 함께 4인 4색의 다채로운 개성을 보여준 박정민, 손석구, 최희서, 이제훈 감독을 향한 찬사와 응원을 쏟아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