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대종상' 한사랑 트로피는 찾았지만…조명상 트로피 행방불명
임시우 lim@cine21.com | 2018-10-23


대종상 대리수상의 해프닝의 주인공인 한사랑의 트로피는 되찾았지만, 또 다른 의문의 대리수상이 진행된 조명상 트로피는 실종 상태다.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는 제55회 대종상 영화제(이하 대종상)가 진행됐다.

이날 영화 ‘남한산성’은 조명상 (조규영 조명 감독), 음악상(류이치 사카모토), 촬영상(김지용 촬영 감독)을 수상했다. 수상자 대부분 대종상에 참석을 못해 대리수상으로 진행이 됐는데, 문제는 이 과정에서 발생했다.

본래 대리 수상을 위해 ‘남한산성’의 제작사 싸이렌픽처스 김지연 대표가 참석했지만 음악상은 아무 관련이 없는 가수 한사랑이 먼저 수상했으며, 조명상 역시 전혀 관련 없는 인물이 받아갔다. 음악상 수상의 경우 김지연 대표가 상을 받기 위해 일어났으나, 한사랑이 먼저 무대에 올라 멋쩍게 자리에 앉는 김지연 대표의 모습이 카메라에 담기기도 했다.

이후 촬영상 대리수상을 위해 무대에 오른 김지연 대표는 “아무래도 소통에 실수가 있었던 것 같다”며 “제가 대신 무대에 오르기로 돼 있었는데 다른 분이 무대에 올랐다”고 지적했다.

한사랑과 조명상 대리수상자 모두 싸이렌픽처스 측과 관련이 없었던 인물. 한사랑의 경우 대종상 측이 “공식적인 대리수상자가 맞다”고 인정했지만, 조명상 대리수상자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입장이 없는 상황이다. 심지어 한사랑이 받은 음악상은 돌려받은 반면 조명상의 트로피는 현재까지 행방이 묘연한 상황이다.

당시 조명상 대리수상자는 무대 위에서 태연하게 “감독님이 촬영 중인 관계로 참석하지 못했다”며 “잘 전달하겠다”고 말한 후 내려갔지만, 정작 ‘남한산성’ 측에는 트로피를 반납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영화 ‘남한산성’ 측은 “어제 진행된 제55회 대종상 영화제 시상식에서 대리 수상으로 전달된 조명상 트로피 행방이 묘연하다. 현재 트로피 행방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