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해외뉴스
(스포일러) 20주년 재개봉 맞아 정리해 본 <노팅 힐> 트리비아 12

지극히 평범한 사람에게 찾아온 유명 영화배우와의 로맨스. 이토록 비현실적인 만남을 왠지 현실에 있을 법한 러브 스토리로 그려낸 <노팅 힐>이 벌써 개봉 20주년을 맞았다. 추억의 영화 <노팅 힐>의 재개봉에 부쳐, 영화에 담긴 소소한 뒷이야기 열세 가지를 추렸다.

*경고. 본 기사는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윌리엄 태커(휴 그랜트)가 살고 있는 파란 문이 달린 집은 실제로 존재하는 집이다. 한때 이 집은 <노팅 힐>의 각본가 리차드 커티스의 소유였다. 개봉 이듬해 파란 문이 검은 문으로 교체됐고, 집은 경매에 부쳐졌다.

한때 관광 명소였던 <노팅 힐>의 파란 대문 집(왼쪽).

2.

윌리엄의 서점은 원래 니콜라스 앤틱이라는 이름의 골동품 가게였다. 서점은 다시 골동품 가게로 바뀌었고, 영화 속 서점과 똑같은 서점이 인근 골목에 생겨났다. 현재는 이 서점마저 팔려 더 이상 영화 속 서점은 없다고.

<노팅 힐>의 서점.

3.

안나 스콧(줄리아 로버츠)과 윌리엄 태커의 로맨스가 싹트는 계기가 된 오렌지 주스 사건. 윌리엄의 셔츠에 묻은 오렌지 주스 얼룩은 안나와 키스를 하는 동안 사라졌다 나타났다를 반복한다. 얼룩의 크기도 자주 바뀐다.

윌리엄의 셔츠에 묻은 얼룩을 시간 순서로 나열했다.

4.

로저 미첼과 리차드 커티스 모두에게 줄리아 로버츠, 휴 그랜트는 최초로 떠올린 유일한 캐스팅 대상이었다. 줄리아 로버츠는 처음에 영화배우를 연기한다는 진부함 때문에 이 역할을 거절하려 했으나, 시나리오를 읽고 마음을 돌렸다.

5.

리차드 커티스의 전작 <네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 감독 마이크 뉴웰이 <노팅 힐>을 연출할 뻔했다. 하지만 <에어 콘트롤> 작업에 한창이던 그는 참여하지 못했고, <노팅 힐>의 대성공 이후 그는 판단 착오를 시인한 동시에 “후회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네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

6.

생일 저녁 식사 장면에서 안나는 “마지막 영화로 얼마를 벌었냐”는 질문을 받는다. 안나가 대답한 1500만 달러는 줄리아 로버츠가 <노팅 힐>에서 받은 개런티와 동일하다.

7.

윌리엄의 여동생으로 출연한 허니(엠마 챔버스)는 원래 안나와 삼각구도를 벌이도록 설정된 레코드 가게 직원 캐릭터였다. 그러니까 서점 건너편 레코드 가게 직원과의 로맨스가 탄생할 뻔했다. 하지만 그렇게 됐다면 윌리엄이 둘 중 안나를 선택하는 서사로 진행됐을 것. 각본가는 안나라는 캐릭터의 판타지성에 주력하기 위해 허니를 여동생 역할로 변경했다.

<노팅 힐>의 허니.

8.

윌리엄의 괴짜 룸메이트 스파이크를 연기한 배우 리스 이판의 근황이 궁금하다면? 우리는 이미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을 통해 그를 만났다. 혈청의 부작용으로 도마뱀 인간이 된 커트 코너스 박사가 바로 리스 이판이다.

<노팅 힐>의 스파이크.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의 코너스 박사.

9.

<노팅 힐>을 기억하는 사람들에게 또렷이 남은 삽입곡 ‘쉬’(She)는 원곡이 따로 있다. 샹송계의 전설 샤를 아즈나부르의 알려진 곡이었으나 로저 미첼은 영어 영화인 <노팅 힐>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해 영국 가수 엘비스 코스텔로에게 커버를 부탁했다. 코스텔로 버전이 원곡을 뛰어넘는 인기를 기록하면서 엘비스 코스텔로에게 제2의 전성기가 찾아왔다.

엘비스 코스텔로

10.

영화 내내 안나는 모든 대화에서 윌리엄 태커의 이름을 한 번도 언급하지 않았다.

11.

극중 윌리엄이 기자인 척하며 둘러대는 <경마와 사냥>(Horse & Hound)은 실제로 존재하는 잡지사다. <노팅 힐>이 흥행하자 휴 그랜트는 해당 잡지사로부터 명예 편집장 제의를 받기도 했다.

영화에 등장한 잡지 <경마와 사냥>.

12.

영화 후반부 윌리엄이 공원 벤치에서 읽는 책은 루이 디 베르니에르의 <캡틴 코렐리의 만돌린>이다. 리차드 커티스는 차기작으로 이 작품을 점찍어 두었고, 연출을 <노팅 힐>의 로저 미첼 감독에게 부탁했다. 하지만 그는 건강상의 이유로 거절했으며 이후 존 매든 감독의 영화 <코렐리의 만돌린>으로 탄생했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