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스페셜 > 스페셜2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신작 <날씨의 아이> 배경이 된 도쿄를 탐험하다
글·사진 김현수 2019-11-07

태풍 하기비스를 뚫고 애니메이션 속으로…

“도쿄는 무서운 곳이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신작 <날씨의 아이>의 주인공 호다카(다이고 고타로)는 혈혈단신 도쿄로 상경하자마자 가부키초라는 유흥 거리의 만화카페에서 숙식을 해결하며 이렇게 중얼거린다. 감독은 전작 <너의 이름은.>에 이어 무작정 도쿄로 떠나고 싶어 하는 10대 청소년을 주인공으로 내세운다. 이번 영화의 대사를 인용하자면 <날씨의 아이>는 세상의 형태를 바꿔버릴 아이들의 활약을 다룬 이야기라는 것. 개봉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도쿄행을 결정한 이유이기도 했다.

도쿄로 떠나던 날, 19호 태풍 하기비스가 부상 중이라는 소식을 들었다. 이때까지만해도 설마 무슨 일이 있겠냐는 조금은 안이한 생각에 겁도 없이 도쿄로 향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날씨의 아이>의 호다카도 겁도 없이 가부키초의 밤거리를 홀로 돌아다니다가 위험천만한 상황을 맞닥뜨린다. 여러모로 위험한 도쿄에서 호다카는 우연히 뒷골목에서 권총을 줍게 되고 자신과 비슷한 또래의 여자아이 히나(모리 나나)가 술집 종업원으로부터 안 좋은 일을 당할 위기에 처하자 의협심을 발휘한다. 전작들과 비교해보자면, 극중 호다카의 상황 설정은 확실히 이전과는 톤 앤드 매너가 다르다. 우연히 가부키초 뒷골목에서 권총을 습득하게 된 소년이 겪게 되는 폭력에 대한 막연한 불안, 그리고 천재지변으로 수몰된 도쿄에서 살아가야 하는 소년의 방향 잃은 분노가 작품 전체를 휘감고 돈다. 그런 와중에 만난 ‘맑음소녀’는 세계를 구할 수도 있는 초인적인 능력을 지녔지만 그 힘에 따른 어떤 책임을 져야 한다. 극중 호다카와 히나는 한번도 무언가를 가져본 것이 없는 아이들이다. 그들의 부모나 유년 시절은 영화에 등장하지 않지만 모두 부모에게 버림받았거나 자립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는 걸 유추할 수 있다. 이런 그들의 눈앞에 펼쳐진 가상의 근미래를 배경으로 한 무너진 도쿄는 어떤 의미일까. 그곳은 과연 삶의 터전일 수 있을까.

<너의 이름은.>의 흥행과 파급력을 보면서 안노 히데아키 감독이 극장판 <신세기 에반게리온: 엔드 오브 에반게리온>(1997)을 만들었을때 관객이 느꼈을 충격과 파급력을 종종 연결지어보곤 했었다. “우리를 조롱하는 것이냐”며 당시 오타쿠 관객의 반발이 심했다는 그 충격적 결말. 그땐 감독과 팬들이 그렇게 소통했겠지만, 이제는 작품을 즐기는 소위 ‘덕질’도 양상이 달라졌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작품을 즐기는 방법 중 하나로 영화 속 배경 장소를 찾아 나서는 ‘성지순례’ 투어가 유행처럼 번진 때문인지, <날씨의 아이>는 일본 개봉과 함께 일찌감치 공식 홈페이지에 ‘방문 매너를 지켜달라’는 알림 글이 올라왔다. 오랜 시네필의 영화 감상법과 인스타그램 ‘갬성’을 지닌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이 만난 이벤트라 여기며 함께 젖어들기로 했다. <날씨의 아이>는 관객의 덕질 양상을 기획 단계에서부터 이미 디자인한 작품이다. 관객이 작품을 어떻게 소비할지 잘 알고 있는 제작진의 기획력이 캐릭터 머천다이즈 상품 디자인, 한정판 카페 메뉴, 그리고 ‘성지순례’ 코스까지 모두 한 호흡으로 기획되었다. 이어지는 도쿄의 주요 공간 소개는 이런 작품 안팎의 의미와 재미를 복합적으로 지닌 곳들이다.

●날씨의 아이와 함께 여행을 시작하다

요요기회관과 신주쿠역

-가는 길 JR 요요기역 서쪽 출구로 나와 신주쿠 방면 우회전

-주소 도쿄도 시부야구 요요기 414

신주쿠 서던 테라스 고가에서 내려다본 요요기역 방면 기찻길. 극중 호다카가 질주하던 그 길이다.

철거 중인 요요기회관 전경.

<날씨의 아이> 투어의 시작점은 누가 뭐래도 요요기역 인근에 위치한 요요기회관 건물이다. 올해 8월 1일자로 이미 철거가 진행 중이라 영화 속 모습을 카메라에 담을 수 없었지만 도코모 빌딩을 배경으로 한 그 장소의 기운은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이 빌딩 근처의 신주쿠 교엔은 전작 <언어의 정원>(2013)의 배경이기도 하다. 구글링해보니 이미 일본 관객 중에는 실제 건물을 목격한 이들이 많았다. 현장에 가보니 영화의 첫 장면, 히나가 병원 창문에서 내려다본 요요기역 장면으로 유추해보건대 그 병원은 신주쿠역 인근의 JR 도쿄 종합병원일 거라 추측할 수 있었다. 히나는 병원에서 뛰어나와 신주쿠 서던 테라스 쇼핑몰을 지나 이곳 요요기역까지 달려온다. 이 공간과 동선은 히나의 공간 중 하나인 셈이다. 그녀는 다 무너져가는 요요기회관 옥상에 마련된 신사에서 처음으로 새로운 세계를 경험한다. 그리고 이 근방에 영화의 후반부 클라이맥스 장면에 등장하는 장소가 또 있었다. 극중 호다카가 권총 소지 혐의로 형사들에 의해 이케부쿠로 경찰서에 잡혀갔다가 요요기회관까지 질주하는 후반부 장면에 등장하는 기찻길이었다. 정확한 위치는 신주쿠 서던 테라스 쇼핑몰과 다카시마야 백화점 사이의 기찻길이다. 신주쿠 서던 테라스는 <너의 이름은.>에서도 중요한 배경으로 등장한 바 있다. 성인이 된 타키는 이곳 스타벅스에서 미츠하의 친구들이 나누는 대화를 듣는다. 요요기역을 투어의 출발선으로 지정했다면 다음 장소는 신주쿠역을 지나 가부키 초까지 올라가는 코스를 추천한다. 그곳에 호다카의 공간이 있다.

●방황하는 10대의 흔적

가부키초

-가는 길 JR 신주쿠역 동쪽 출구로 나가서 직진. ‘야마다전기 LABI’ 쇼핑몰 건너편

-주소 도쿄도 신주쿠구 가부키초 1-30-1

호다카가 고양이를 만나고 권총을 주운 골목.

호다카는 왜 도쿄에 왔을까. 영화는 그가 정확히 어디에서, 왜 도쿄로 향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는다. 호다카는 미성년자이기에 합법적으로 일을 구할 수 없으므로 자꾸만 음지의 영역으로 들어서게 되는데 이곳 가부키초는 호다카에게는 일상과 공포의 경계선이다. 실제 가부키초에 들어서면 온갖 유흥가 사이로 고질라 헤드가 보이는 도호빌딩과 마주치게 된다. 밤마다 갈 곳을 잃어 방황하던 호다카가 쭈그리고 앉아 시간을 보낼 때 히나가 햄버거를 건네주던 맥도널드도 옆 블록에 위치해 있다. 무엇보다 가부키초에서 꼭 찾아가봐야 할 곳은 호다카가 처음 고양이를 만나고 권총을 줍게 되는 골목이다. 그는 이 골목에 쭈그리고 앉아서 “나는 절대로 돌아가고 싶지 않아”라고 말한다. 신주쿠 도호빌딩 입구 정면에서 빌딩을 끼고 오른쪽 골목으로 들어서면 모텔과 술집이 밀집된 거리가 나오는데 신주쿠 가부키초 추오 APA호텔을 거쳐 파샤호텔이 보일 때까지 들어가보자. 호텔 지나자마자 오른쪽 골목이 바로 그곳이다. 구글맵 등을 이용한다면 가라오케 ‘스타루비’, 혹은 ‘퍼니바’(가부키초 2-27-8)를 검색하면 찾기 쉽다.

호다카와 히나가 처음 만났던 맥도널드.

경찰 추격전이 벌어진 골목.

또한 가부키초와 세이부신주쿠역 인근에 영화 속 누아르의 공간이 있다. 우연히 길거리에서 권총을 주운 소년의 이야기라는 설정은 장르적으로 범죄와 추격의 테마를 제공한다. 호다카가 도쿄에 와서 히나와 함께 날씨고침 서비스로 돈을 벌고 있을 무렵, 형사들은 권총의 소재를 파악하기 위해 수소문하다가 두 아이들과 엮이게 된 건달 한명을 추격 끝에 잡는다. 이 추격전이 벌어지는 공간은 맥도널드 가부키초점에서 신주쿠니시구치역 방향으로 걸어가다 오른쪽에 보이는 파칭코애비뉴가레이도 빌딩 옆 골목이다. 이 길은 기찻길을 따라서 오오쿠보역까지 쭉 이어지는데 길 따라 계속 걸으면 극중 건달과 경찰의 추격전 장면에 등장하는 육교도 보인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공간과 빛을 극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것뿐만 아니라 극중 사건이 일어나는 공간과 공간 사이 동선 역시 철저한 계산 아래 그려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애니메이션 속 먹방 여행

기간 한정 카페, ‘오모테산도 박스 카페 & 스페이스’

-가는 길 메이지진구마에역 혹은 오모테산도역에서 하차해 프레드 페리 매장 골목 안쪽

히나의 집에 초대받은 호다카와 함께한 식사 장면.

오모테산도 박스 카페 & 스페이스 입구.

기간 한정 카페 메뉴들.

<너의 이름은.> 개봉 당시 영화에 등장했던 레스토랑이나 카페를 찾아가 극중 등장했던 메뉴를 먹는 것도 유행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영화를 테마로 한 신메뉴를 개발해 일정 기간 동안만 판매하는 일종의 팝업스토어까지 등장하면서 ‘기간 한정 카페’는 신카이 마코토 투어의 중요한 코스로 자리잡았다. 이미 기간이 종료되어 문을 닫은 카페나 팝업스토어, 전시회 등이 많아서 아쉬워하던 찰나에 거의 마지막 남은 기간 한정 카페가 있다고 해서 서둘러 찾아갔다. 오모테산도 캣 스트리트 인근에 위치한 ‘오모테산도 박스 카페 & 스페이스’는 주택가, 상점, 카페 등이 밀집한 골목에 위치해 있다. 입장시간 단위로 예약을 받는데 한산할 때에는 예약 없이 입장도 가능하다. 예약 시에는 특전 선물도 있다고. 방문한 시점이 <날씨의 아이> 일본관객 1천만명 돌파 시점이긴 했지만 몇명의 중국인 관광객이 모여 식사를 하며 사진 찍는 걸 제외하고는 한산했다. 극중 호다카가 히나의 집을 방문했을 때 먹었던 감자칩과 볶음밥은 물론 영화 캐릭터와 배경을 테마로 만든 신메뉴 디저트 등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메뉴는 식사, 디저트, 음료 카테고리로 나누어 각각 주문할 수 있고 식사 후에는 한쪽에 마련된 코너에서 굿즈도 구매할 수 있다. 메뉴판을 보니 거의 모든 메뉴가 인스타그램을 위한 비주얼 중심의 메뉴라는 생각이 들었다. 온통 푸르스름하고 초록초록한 색상의 음식이 과연 무슨 맛을 낼 수 있을까 의아해하며 가장 비주얼이 화려한 메뉴를 골라 주문했다. 식사는 ‘하루나가 손수 만든 콩나물 감자볶음밥’, 디저트는 ‘잔잔한 바람 위의 맑음 인형’, 음료는 ‘소용돌이 구름 휘핑을 얹은 라테’를 주문했다. 10가지가 넘는 메뉴를 모두 먹어보고 싶었지만 혼자 간 터라 다른 메뉴를 맛보지는 못했다. 볶음밥은 극중 히나가 집에서 기르던 콩나물과 파를 잘라 밥에 얹어 먹는 장면을 그대로 재현해보라는 의미에서 가위와 파를 준비해준다. 손님들이 직접 파를 썰어 얹어 먹을 수 있게 한 것. 이런 지독한 세심함에 반해버렸다. 영화를 보며 감자칩과 볶음밥을 왜 같이 먹는지 의아했는데 먹고 나니 의문이 풀렸다. 의외로 신선하고 달콤한 조합이었다. 휘황찬란한 색상과 디자인에 비해 맛은 훌륭했다. 이외에도 ‘호다카의 환영회 세트’, ‘세계의 비밀에 관한 아사이볼’ 등 이름은 어색하지만 먹음직스러운 메뉴가 많다. 다만 식사와 디저트, 음료까지 3종으로 먹으면 음식값이 4천~5천엔대가 나오니 지갑 사정을 고려해야 한다.

기간 한정 카페 메뉴들.

기간 한정 카페 메뉴들.

●프랑스 시골 골목 같은 정감의 거리

미스터리 매거진 뮤 사무실 ‘K&A 플래닝’

-가는 길 가구라자카역 1번 출구에서 나와 정면의 신사 옆 로손 편의점을 끼고 우회전

-주소 도쿄도 신주쿠구 아카기 모토마치 4-11 요네바빌딩

미스터리 매거진 사무실로 등장했던 건물 지하에는 양장점이 들어서 있다.

호다카의 생명의 은인이자 미스터리 잡지 편집장 스가(오구리 슌)는 건물 지하에 허름한 사무실을 차려놓고 취업준비생 나츠미(혼다 쓰바사)와 새로 합류한 호다카와 함께 미스터리 잡지 뮤를 만들어나간다. 이들이 매달 주목하는 이슈는 ‘2062년 미래에서 온 병기’, ‘게릴라성 호우는 기상 병기’, ‘도쿄를 지키는 인간제물들’ 따위다. 그러면서 스가가 호기롭게 호다카에게 제시하는 다음 특집은 ‘도시전설’. 호다카와 히나의 활약에 힘을 실어주는 조금은 이상한 어른들의 모양새를 한 이곳이 영화에 등장할 때면 정겹다. 혹자는 나츠미 캐릭터의 활용을 두고 불편한 시선을 지적하는 이도 있으리라 생각한다. 나츠미와 스가는 호다카와 히나의 조력자 역할이다. 가구라자카역에서 리다바시역까지는 마치 프랑스의 시골 마을 골목 같은 인상을 주는 조용하고 아늑한 동네인데 스가가 이런 곳에서 미스터리 잡지를 만들고 있었을 생각을 하니 웃음이 났다.

●재난이 일상이 된 공간

시바공원

-가는 길 다이몬역 A6번 출구에서 나와 직진, 정면에 보이는 신사 앞에서 좌회전

-주소 도쿄도 미나토구 시바공원 4가 10-17

도쿄 타워가 보이는 시바공원은 석양을 감상하기 좋은 곳으로도 유명하다.

스가는 호다카처럼 어린 시절 홀로 상경해서 어렵게 살다가 결혼한 아내와 사별한 상태. 스가가 선뜻 호다카에게 손을 내밀었던 건 아마도 자신의 과거가 오버랩되어서였을 것이다. 스가가 맑은 날에 천식을 앓는 딸과 공원에서 뛰놀고 싶다는 소원이 이뤄지는 곳이 바로 시바공원이다. 이곳을 방문했을 때는 19호 태풍 하기비스가 도쿄를 휩쓸고 지나간 뒤였다. 숙소 침대가 흔들릴 정도의 강도 높은 지진도 발생했고, 태어나 처음 겪어본 폭우가 12시간 넘게 쏟아지는 동안, 재난 속에서도 살아가고자 하는 <날씨의 아이>가 담고 있는 메시지뿐만 아니라 재난대처가 일상화된 사람들의 삶도 생각해보게 됐다. 스가가 딸에게 선물하고 싶었던 맑은 날은 간절하게 바라면 정말 오는 것일까. 재난이 일상화된 <날씨의 아이> 속 인물들에게 ‘맑음소녀’는 어떤 의미로 다가가게 될까, 그런 생각을 하며 비오는 공원에 잠시 멈춰서 있었다.

●기찻길 옆 가장 멋진 풍경을 찾아서

다바타역

-가는 길 JR 다바타역 남쪽 출구

-주소 도쿄도 기타구 히가시 다바타 1가 17

<날씨의 아이> 투어의 마지막 코스는 다바타역이다. 극중 호다카는 히나의 목숨을 구했지만 권총 소지 혐의로 형사들에게 쫓기다 결국 보호감찰을 받게 되고 도쿄는 물에 잠기고 만다. 이곳 다바타역은 영화 초반에 호다카가 히나의 집으로 가기 위해 내린 역이다. 이곳에서 그는 언덕길을 오르는데 기찻길 옆 풍경이 멋져서 많은 관객이 요요기회관 다음으로 중요한 ‘성지순례’ 코스로 꼽는 곳이다. 직접 가보니 다바타역에서 바로 내리는 것보다 니시니포리역에서 내려 기찻길을 따라 걸어가는 것이 주변 풍경을 둘러보기 좋은 코스같다. 성지순례의 미덕 중 하나는 관광코스에서 완전히 벗어난 도시의 구석구석을 다녀볼 수 있는 매력도 있으니까 말이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JR 야마노테선 노선을 중심으로, 그러니까 지하철보다는 전철 코스 위주로 얼마나 멋진 풍경의 기찻길 옆길을 찾아내려고 노력했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다바타역에서 발견한 흥미로운 또 한 가지는 주택가와 역을 연결하는 가파른 계단의 이름이 후도사카(不動坂)라는 거다. 찾아보니 요코하마에 위치한 언덕 비탈길의 이름이라고도 하는데 인적이 드물고 쓸쓸한 기운이 느껴지는, 저절로 사람을 멈춰 서게 만드는 매력이 있는 계단 혹은 언덕이란 의미에서 지은 이름 같다. 이런 곳에서 폭우가 쏟아지는 하늘을 바라보며 호다카와 히나는 재난을 막지 못한 자신들의 운명을 자책했을 것이다. 그리고 영화의 마지막 순간, 래드윔프스가 “세상이 너의 조그만 어깨에 얹혀 있는 게 나에게만 보여서 울음이 터질 것 같은 순간”이라고 노래한다. 대단히 중2병 같은 대사로 보이겠지만 곱씹어보면 어린 시절에 <E.T.> <구니스> <빅> <나홀로 집에> 같은 영화를 보면서 가슴 벅차올랐던 그 감정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끝내 히나의 집 배경이 되는 곳은 찾지 못했지만 두 사람의 길고 길었던 여정을 생각하면서 잠시 기찻길 정취에 취해볼 수 있는 장소임에 틀림없다는 생각을 갖게 했다. 앞서 소개한 장소를 넉넉하게 모두 둘러보려면 하루로는 부족하다. 이동 경로도 만만치 않고 중간에 거쳐야 할 쇼핑몰과 관광지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이틀 정도 시간 여유를 두고 코스를 짜보면 괜찮은 덕질이 될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영화 속 엔딩의 앵글과 똑같이 찍어본 사진

후도사카 계단에서 내려다본 다바타역 전경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