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KT, 미디어 콘텐츠 사업 전략 발표
조현나 2021-03-26

원천 IT 자산, 자사 플랫폼 활용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및 유통

기자간담회 현장. 사진제공 KT

지난 3월 23일, KT가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KT 미디어 콘텐츠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기획과 투자, 제작 및 유통까지 모두 담당하는 콘텐츠 전문 법인 ‘스튜디오지니’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하는 ‘콘텐츠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는 것이 이번 발표의 핵심이다. 이날 자리에는 구현모 KT 대표, KT 스튜디오지니의 공동대표인 윤용필, 김철현 대표 등이 참석했다.

KT는 1300만 고객의 미디어 시청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흥행 예측 모델을 도출하고 KT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다. 장르, 배우, 소재 선택부터 최적의 유통 경로를 설정하는 단계까지 인공지능 기술도 적극적으로 도입한다. 또 이날 발표에 따르면, KT는 콘텐츠를 제작해 수익을 내고 다시 콘텐츠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가 이미 갖춰져 있는 상태다. KT의 콘텐츠 전문 자회사인 스토리위즈가 보유한 원천 IT 자산을 활용해 드라마, 영화, 예능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skyTV 실시간 채널을 비롯해 올레tv, 스카이라이프 등 KT그룹 플랫폼에서 1, 2차 판권을 유통할 수 있다. 이후 KTH, 시즌(Seezn) 등을 통해 국내외 후속 판권을 유통하고, 지니뮤직 등을 통해 콘텐츠 부가가치도 창출할 것이라는 게 KT의 계획이다.

KT 스튜디오지니는 2023년 말까지 원천 IP 1천개 이상, 드라마 IP 100개 이상의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구축할 예정이다. 외부 투자도 적극적으로 유치하며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 인력 영입과 육성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구현모 KT 대표는 “미디어는 고객들의 삶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가장 중요한 축이며, KT가 누구보다 잘할 수 있는 사업 영역이자 가장 강력한 성장 엔진”이라며 “KT그룹의 역량을 미디어 콘텐츠로 집결해 무한 가치를 창출하고 K콘텐츠 중심의 글로벌 시장 판도 변화에 가속도를 붙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사진제공 K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