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피플 > 커버스타
[영화는 계속된다] 조성희 감독 - 낯선 세계로의 초대
남선우 사진 백종헌 2021-04-08

1 내 생애 최초의 극장 경험. 또는 내가 영화와 처음으로 사랑에 빠진 순간.

=최초의 극장 경험이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그때의 분위기가 조각조각 머리에 남아 있다. 그때는 극장에 가서 영화를 보는 것이 요즘처럼 가벼운 일이 아니었다. 엄마 말을 잘 들었을 때나 생일일 때 할 수 있는 가족 이벤트였다. 극장에 들어가 표를 끊고 두꺼운 문을 여는 순간 짜릿하고 심장이 터질 것 같았던 기억이 난다. 다른 세상, 다른 차원으로 가는 유일한 문이 극장이 아니었나 싶다.

2 영화가 나를 구원한 순간은 언제인가.

=내가 본 특정한 영화보다는 내가 처음 촬영한 영화가 나를 구했다고 생각한다. 29살, 30살 즈음 친구들에게 스탭과 배우 역할을 부탁하고, 캠코더를 갖고 나가서 영화를 찍었다. 책상에 앉아서 컴퓨터로만 CG, 애니메이션 일을 하다가 밖에 나가서 실제로 살아 있는 사람을 찍고, 찍은 걸 이어 붙이는 게 너무 재밌었다. 내가 대단한 일을 하고 있는 듯한 기분을 느꼈다. 그 영화를 찍던 그때가 내가 할 일을 비로소 찾게 한, 해방감과 행복을 준 순간이다.

3 지금의 나를 있게 한 명대사와 명장면.

=세 작품의 세 장면이 나를 만들었고, 만들어가고 있다. 아주 어렸을 때 가장 인상적으로 본 <E.T.>의 자전거 추격 신. 다른 하나는 20살에 본 <로스트 하이웨이>에서 누군가 초인종을 누르고 “딕 로렌트는 죽었다”고 얘기하는 첫 장면인데, 너무 근사하고 무서운 장면이라 시나리오 습작할 때 많이 따라했다. <살인의 추억>의 마지막 철길 장면은 나태해지거나 회의를 느낄 때 다시 보는데, 내가 아직 도달하지 못한 지점이 멀리 있다고 생각하며 다시 힘을 내게 된다.

4 언젠가 연기하고 싶은, 혹은 연출하고 싶은 궁극의 캐릭터와 영화가 있다면.

=언젠가 굉장히 무섭고 거대한 괴물이 나오는 영화를 만들고 싶다.

5 영화에 하고 싶은 말, 영화에 듣고 싶은 말.

=영화님,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쉼 없이 달려오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저는 당신이 앞으로 더 멋지게, 더 멀리 달리기 위해 잠시 숨을 고르고 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이 위기라는 생각에 걱정이 되기도 하지만 지금 이후에 다른 모습으로, 새로운 방식으로 다가올 당신의 모습에 기대가 큽니다. 다시 한번 잘해봅시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