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리뷰] 배우 장유상과 '쇼미더머니' 래퍼 이민우의 신선한 조합 '라임 크라임'
김소미 2021-11-24

성장담의 노랫말에 라임과 비트를 더했다. <라임 크라임>은 힙합을 좋아하는 영화 속 두 친구 송주(이민우)와 주연(장유상)이 결성한 힙합 듀오팀의 이름이다. 부촌 아파트에 살지만 부모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혼자 지내는 시간이 대부분인 주연과 집안 형편은 넉넉지 않지만 화목한 환경에서 자란 송주는 서로의 다름 대신 힙합이라는 공통 분모에 심취하기로 한다. 중학생인 이들의 영웅은 래퍼 이센스. 둘은 함께 공연 연습을 하며 돈독해지지만 고교 진학을 앞두고 문득 서로를 둘러싼 자본의 격차를 느낀다.

음악과 성장은 익숙한 영화적 조합이지만 2000년대 초반 K힙합 신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성장 드라마로 구체화되는 순간 남다른 희소성이 생긴다. 작중 인물의 심리와 정서가 랩 가사를 통해 직접적으로 전달되는데, 가사가 유독 중요한 장르인 힙합의 특성과 10대다운 변화무쌍한 정서가 맞물려 시너지를 낸다. 두 감독이 자전적인 경험담을 솔직하게 써내려간 장면과 노랫말이 영화의 리듬을 에너제틱하게 끌어 올린다. 다소 투박한 만듦새와 헐거운 장면 연결이 눈에 띄지만 종종 논픽션에 가까워 보이는 거친 순간들이 도리어 매력이 되기도 한다. 소년 만화적인 감수성과 힙합을 밀도 있게 다뤄낸 뚝심, 그리고 집중력이 단점을 상쇄하는 인상이다. 배우 장유상과 <쇼미더머니>의 실제 출연자이자 래퍼 이민우의 조합 또한 신선하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