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전주영화제 상영작 ‘포스트68’등 확정
2001-03-30

오는 4월27일부터 5월3일까지 열리는 제2회 전주국제영화제의 상영작이 확정됐다. 전주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위원장 최민)는 지난 27일 기자회견을 통해 올해의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그동안 영화제쪽 내부문제로 인해 1회때부터 프로그래머를 맡아온 김소영, 정성일씨가 그만두는 불협화음이 있었고 서동진, 안해룡, 안트완 코폴라 등 새로운 프로그래머가 임명된 지 두달이 채 안됐다. 그러나 상영작을 지난해 155편에서 180여편으로 늘렸고, 상영작들도 1회때부터 이 영화제가 내걸어온 `대안의 영화'와 `디지털'이라는 컨셉에 부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선 프랑스 68년 5월 혁명을 다룬 영화들을 모은 `포스트68' 프로그램이 눈에 띈다. 노동자와 학생이 연대해 1200만명의 노동자가 파업하고 122개의 공장이 점거되고 소르본느 대학이 폐쇄되기까지 했던 68혁명이 “영화의 역사에 어떤 외상을 남겼으며, 그 투쟁으로 영화는 자신의 현존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를 짚어보는 기획이다. 68혁명을 계기로 영화의 방향을 바꾼 장 뤽 고다르를 비롯해 장 외수타슈, 기 드보르, 크리스 마르케 등 9명의 영화 11편이 상영될 예정이다.

일본의 대표적인 다큐멘터리 감독 오가와 신스케(1935~92)의 `산리츠카' 7부작 상영은 놓치기 아까운 기회다. 60년대말 일본정부가 나리타 신국제공항을 건설하려는 데 맞섰던 농민들의 투쟁을 담아낸 이 연작은 다큐멘터리 영화의 기념비적인 작품이 됐다. 1부 <산리츠카의 여름>(68년)부터 7부 <산리츠카-헤타마을>(73)까지 7편과 오가와의 다른 다큐멘터리 4편을 상영한다.

회고전에서는 독일 뉴저먼시네마의 기수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의 69년작 <카젤마허>부터 82년작 <케렐>까지 15편을 상영하며, 기타노 다케시와 함께 지금 일본영화를 대표하는 감독으로 꼽히는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의 특별전도 열린다. 밤새 영화를 트는 미드나잇 스페셜에서는 피터 왓킨스의 340분짜리 영화 <꼬뮌>, 20대 초반 보브 딜런에 대한 다큐멘터리 <돌아보지 마라>와 이 작품을 패러디해 만든 <돌아보라, 혹은 돌아보지 마라> 등을 만날 수 있다.

메인 프로그램인 `시네마스케이프', `N-비전', `아시아 인디영화 포럼'에는 올해 베를린영화제 감독상을 받은 중국 왕샤오슈아이의 <베이징 자전거>, 알렉산더 소쿠로프의 근작 <돌체>, 대만 민첸 황의 <성시비행>, 최근 미국 개봉 뒤 화제를 모으고 있는 대니얼 미나한의 <시리즈7> 등이 포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