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대종상 망신, 내 탓이오
2001-05-07

국내리포트/톱

영화인회의 쪽 집행위원 전원 사퇴, 대국민 사과 표명

‘상임집행위원 총사퇴’. 지난 4월25일 막을 내린 제38회 대종상영화제 심사과정에서 불거진 공정성 논란과 관련, 이 행사를 공동주최했던 (사)한국영화인회의(이사장 이춘연)가 이사장 포함 상임집행위원 18인 전원 사퇴라는 ‘초강수’를 선택했다. 영화제가 끝난 뒤 공식적인 입장표명을 미뤄왔던 영화인회의는 지난 5월4일 상임집행위원회 회의를 열어 대종상영화제를 원만하게 치러내지 못한 것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적극적으로 표하는 뜻에서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춘연 이사장은 상임집행위원회 회의 직후 <씨네21>과의 전화통화에서 “미안하게 됐다”고 운을 뗀 뒤, “구체적인 심사과정에 대해서 구구절절 이야기하고 싶지 않다. 다만 절반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사퇴 배경에 대해 짧게 털어놓았다.

이날 상임집행위원회는 제38회 대종상영화제 사태와 관련, 영화인회의가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 특히 내규를 꼼꼼하게 검토하지 못한 점이나 심사위원 선정에 있어 한국영화인협회(이사장 유동훈)쪽과 동수로 구성한다는 느슨한 원칙만을 공유한 점이 문제로 지적됐다. 영협 회원이 아니면 시상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이야기가 일부 심사위원을 통해 공공연히 흘러나온 것에 대해서도 좀더 강하게 문제제기를 했어야 했다는 발언도 있었다. 이날 회의에 참가한 18명의 상임집행위원 중 11명의 찬성으로 가결된 총사퇴안에 대해서 명계남 사무총장은 “영화인회의가 공동주최한 영화제인데, 결과는 우리 영화를 좋아하는 관객에게 실망감과 좌절감만을 안겨줬다. 안타깝고 부끄러운 일이다. 영화인회의 의사결정기구인 상임집행위원회가 총사퇴안을 내는 것만으로 씻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번 일을 두고 일각에서는 영화인회의의 이번 총사퇴가 대국민 사과뿐 아니라 내부조직 활성화를 꾀하기 위한 ‘쇄신책’이라고 보기도 한다. 영화인회의 한 관계자는 소위원회를 확대하는 등 조직 재개편을 통해 좀더 발빠르게 현장에서 움직일 수 있을 것이라 전망하며, 영화인회의의 ‘개혁적인 색채’를 강화하는 길이 될 수도 있다고 덧붙인다. 한 영화인은 “이번 영화제를 영협쪽과 같이 치르면서 영화인회의는 많은 것을 배웠을 것”이며, “이번 기회를 통해 아직도 영화계 내부에 비민주주의적인 요소들이 남아 있음을 느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영화인회의는 5월6일 오후 1시 안국동 철학마당 느티나무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춘연 이사장을 비롯 18인의 상임집행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식적으로 사의의 뜻을 밝힌 뒤, 7일 운영위원회를 열어 새로운 상임집행위원회 구성에 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영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