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2018년 한국 영화 속 강렬한 악역들, 유형별로 꼽아봤다

올해도 다양한 악역들이 스크린을 찾아 관객의 마음에 불을 질렀다. 전형적인 역할에 그치지 않고 저마다의 선명한 개성을 장착했던 악역 캐릭터들이 눈에 띄었던 2018년. 극을 더 입체적으로 만들었던 올해 한국 영화 속 개성만점 악역들을 소개한다.

▶ 현실 분노 소환 형

<국가부도의 날> | 재정국 차관(조우진)

<국가부도의 날> 속 재정국 차관은 국민과 나라 앞날 걱정은 집어치우고 제 앞길을 닦는 데 자신의 모든 권력을 남용하는 캐릭터다. 몸이 두 개여도 모자른 상황, 모든 회의 시간에 삐딱하게 앉아 실없는 농담을 던지며 여유를 부리고 아래 직원들을 비꼬길 일삼는 캐릭터. 어딘가 실제로 존재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에 현실 분노가 소환된다. 그를 보며 부글거리는 속을 가다듬기 힘드니 유의할 것. 자칫하단 분노를 다스리지 못해 스크린 속의 그의 머리나 멱살 쪽으로 손을 뻗는 제 자신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 연기 대상감 형

<암수살인> | 강태오(주지훈)

진실과 거짓이 반반 섞인 미끼를 던진 후, 제가 짠 판 안에서 형사 김형민(김윤석)을 이리저리 굴리던 캐릭터. 형사는 물론 관객마저 혼란에 빠뜨린 강태오는 엄청난 연기력을 지녔다. 기세등등하다가도 불안함을 감추지 못하던 그의 강약 조절 밀당 연기에 넘어간 관객이 한둘이 아닐 터. “정↘거↗가 없잖아, 정↘거↗!” “내는 이 여자가 누군지도 모↘른↗다↗고↘요↗” 등 위기의 상황에서 목소리를 높이던 그의 진가가 발휘되는 장소는 취조실이다. 자신을 압박하는 김형민에게 ‘그래서 우짜라고’라 속삭이던 강태오는 올해 스크린 속 압도적으로 소름 끼치는 장면을 탄생시켰다.

▶ 주인공보다 매력 철철 형

<염력> | 홍상무(정유미)

초능력자 석헌(류승룡)에게 “초능력으로 폐지를 주우면 대기업을 차리겠다”는 비아냥 섞인 컨설팅을 건네 관객에게 황당한 분노를 안긴 홍 상무는 돈과 권력으로 수많은 이들의 삶을 주무르는 대한민국 갑을 상징하는 캐릭터다. 생글생글 웃으며 얄미운 말만 쏟아내지만 주인공보다 월등한 매력과 존재감을 자랑하던 캐릭터. 과장된 제스처와 만화 같은 말투로 이루어진 홍 상무만의 위협 화법은 그간 어떤 한국영화에서도 본 적 없던 독특함을 지녔다. 너무 발랄해서 광적인 인물을 설득력 있게 살려낸 정유미의 연기가 빛났다.

▶ 불사신(a.k.a 터미네이터) 형

<7년의 밤> | 오영제, <창궐> | 김자준(장동건)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에 장동건이 선보인 두 작품 속 악역, <7년의 밤> 오영제, <창궐> 김자준에겐 공통점이 있다. 비뚤어진 집착을 품었고, 치밀한 계획 하에 움직인다. 무엇보다 주인공 ‘버프’보다 심한 독보적 생명력을 지녔다. <7년의 밤> 속 오영제와 <창궐> 속 김자준은 ‘설마 살아남았겠어’라 생각되는 위기와 환경을 꿋꿋이 버텨내고 지긋지긋하게 살아남아 주인공은 물론 관객까지 괴롭힌다. 타겟이 입력되면 끝까지 놓치지 않는 터미네이터스러운 끈기를 자랑하는 캐릭터들. 그 분야의 역대급임은 분명하다.

▶ ‘갬성’ 100% 형

<협상> | 민태구(현빈)

나른한 말투로 상황을 제멋대로 조련하는 민태구는 어디로 튈지 모를 시한폭탄 같은 캐릭터다. 눈 하나 까딱 안 하고 인질들의 머리에 총구를 들이밀던 인질범. 쉽게 예측할 수 없는 그의 행동과 태도는 영화 속 인물들을 뛰어넘어 관객들까지 쥐고 흔드는 힘을 지녔다. 찔러도 피 한 방울 나오지 않을 것 같은 그에게 반전 매력이 있다면 악당이 될 수밖에 없던 감성 100% 사연을 지녔다는 것. 어쩐지 그 사연에 느끼지는 기시감을 지울 수 없지만, 냉탕과 온탕을 확실히 오가던 현빈의 연기 덕에 매력 있는 캐릭터로 남을 수 있었다.

▶ 끈질김 끝판왕 형

<인랑> | 한상우(김무열)

<은교> <대립군> <머니백>에 이르기까지. 스크린 속 김무열은 욕망을 향해 돌진하다 열등감과 위기에 고립되고 마는 캐릭터들을 연기해왔다. <인랑>의 한상우 역시 그 연장선상에 놓인 캐릭터다. 올해 한국영화 속 가장 끈질긴 악역. 한상우는 특기대 동료 임중경(강동원)을 넘어서지 못할 것이란 두려움과 열등감, 그를 이겨내고 성공해야한다는 압박감을 원동력으로 삼고 폭주한다. 실패에 실패를 거듭하지만 미련할 정도로 계속 직진하는 집착과 끈기가 인상 깊은 인물이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