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Report > 해외통신원
넷플릭스, 유럽에서 세금 문제로 희비 엇갈려

영국에선 5만1천파운드 환급, 이탈리아에선 탈세 조사받아

지난 10월 초 넷플릭스의 영국 내 회계 법인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2018년 영국에서 4800만유로의 매출 이익을 달성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전년 대비 약 40% 증가한 수치인데, 넷플릭스가 본사를 영국이 아닌 네덜란드에 두고 있어 영국에서는 오히려 5만 1천파운드를 세금 환급 명목으로 돌려받게 됐다.

넷플릭스는 세금 납부와 관련해 현재 이탈리아에서 탈세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 이탈리아 검찰은 넷플릭스가 약 150만명의 가입자들에게 제공하는 콘텐츠를 스트리밍하는 데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 인프라’를 ‘물리적’ 자원으로 간주해 세금을 부과하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에서도 넷플릭스나 유튜브 같은 온라인 플랫폼에 영국의 공영방송 발전 기금 형식의 세금을 매기는 것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이에 대해 넷플릭스의 리드 헤이스팅스 최고 경영자는 “스카이 TV 같은 비공영 방송 서비스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세금에 한해서만 추가 납부할 생각이 있다”고 전했다.

한편 데이터 분석 기관인 암페어 분석(Ampere Analysis)은 넷플릭스가 지난해 가입한 1천만명의 가입자로부터 거둬들인 수익이 7억파운드 이상일 것이라며, 올해는 10억파운드까지도 가능할 것이라는 보고서를 내놓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