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샬롯: 욕망의 법칙' 예술가를 꿈꾸는 가난한 밀레니얼 세대의 권태와 불안
김소미 2020-05-05

미국인 샬롯(다샤 네크라소바)은 학생 비자로 독일 베를린에 체류하면서 주목받는 시인이 되기 위해 애쓴다. 낮에는 카페 바리스타로 일하고 저녁엔 낭송회에 참석해 시를 읊는 샬롯의 특징은 얼핏 소시오패스로 보일 정도로 감정과 도덕에 무감하다는 점이다. 옷가게에서 습관적으로 물건을 훔치던 샬롯은 결국 발각되어 막대한 벌금을 내야 할 처지에 놓이는데, 이 때문에 젊은 예술가를 지원하는 시 보조금을 노리면서 주변 동료들과 경쟁하게 된다. 전 남자친구와 베를린에서 만난 새 연인 사이에서 삼각관계의 스릴을 즐기는 건 덤이다.

신예 조던 블라디 감독의 데뷔작 <샬롯: 욕망의 법칙>은 예술가를 꿈꾸는 가난한 밀레니얼 세대의 권태와 불안 그리고 소비주의 세계의 허무를 유영하는 블랙코미디다. 정신적 교류에 어려움을 겪는 이방인의 향수, 데이트 앱을 뒤적여도 채워지지 않는 고독 등이 힙스터 문화 속에서 묘사된다. 그 속에서 외모와 물질에 대한 강박을 검열 없이 내보이는 샬롯은 쉽게 긍정할 수도, 마냥 외면할 수도 없는 동시대의 초상이다. 날카롭지만 그리 무겁지 않은 태도로 젊은이의 나르시시즘을 들춰내는 영화로 청춘영화에 가까운 본편과는 다소 상이한 국내 개봉 제목과 포스터가 옥에 티다. 영화 후반부에는 심리 스릴러와 누아르의 기운을 풍기며 장르적 변주를 보여준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