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여름날' 오정석 감독의 단국대 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 졸업 작품이자 첫 장편작

어느 여름, 승희(김유라)는 서울에서의 생활을 잠시 접고 돌아가신 엄마의 고향인 거제도로 내려온다. 엄마의 흔적과 유년 시절의 기억이 남아 있는 거제에서 승희는 할머니(이연금), 삼촌(김진홍), 친구다은(이현지) 등을 만난다. 누구에게도 의지할 수 없고, 무엇에도 마음을 둘 수 없는 승희는 때로 사람들과 밥을 먹고 대화도 나누지만 좀처럼 편하게 어울리지 못한다. 특별한 사건이나 색다른 일 없이 승희는 고요하고 적막하게 자신만의 시간을 보낸다. 홀로 낚시를 하고 할머니의 밭일을 돕고 편의점에 간다. 어느 날 승희는 낚시 중에 우연히 거제 청년(김록경)을 알게 되고 이후 몇 차례 만남을 가진다. 승희와 거제 청년은 옛 왕이 유배된 동안 기거했던 폐왕성을 방문하기도 한다. 뚜렷한 계획 없이, 분명한 목적 없이 승희의 여름날이 그렇게 흘러간다.

오정석 감독의 단국대 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 졸업 작품이자 첫 장편 연출작인 <여름날>은 ‘유배’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주인공 승희가 거제에서 보내는 며칠 동안의 풍경을 담아낸다. 영화는 구체적인 사연 설명이나 감정 묘사를 덜어낸 대신 거리를 둔 롱테이크로 승희를 비춤으로써 그의 내적 고독과 혼란을 포착한다. 영화 속엔 이따금 소란스러운 대화가 등장하는데, 대화의 활기보다는 그 대화의 앞과 뒤, 사이사이에 자리 잡은 침묵에 더 무게를 둔다. 감독의 실제 경험에서 영감을 얻은 영화는 비슷한 감정을 겪었거나 겪고 있을 이들의 마음을 뭉근하게 위로할 듯하다. 제45회 서울독립영화제 경쟁부문과 제8회 무주산골영화제 ‘창’ 섹션에 초청되었고, 제24회 인디포럼 폐막작으로 선정되었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