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남매의 여름밤' 여름날의 풍경과 어린 시절에만 느끼는 감정을 영리하게 포착해낸 윤단비 감독의 작품
배동미 2020-08-18

옥주(최정운)는 남동생 동주(박승준), 아빠(양흥주)와 함께 여름방학을 할아버지(김상동)의 집에서 지내게 된다. 아빠의 사업이 잘되지 않아서인 것처럼 보이는데, 옥주는 좁은 집 대신 너른 할아버지의 이층 양옥집으로 옮긴 게 싫지 않은 눈치다. 이층에 볕이 가장 잘 드는 방을 자신의 방으로 삼아 모기장을 착착 친 옥주는 어느새 할아버지 집에서의 생활에 살뜰히 적응해나간다. 고령에 더위를 먹고 병원을 들락날락하는 할아버지의 소식을 듣고 어느새 고모 미정(박현영)까지 나타나면서 옥주와 동주, 아빠와 고모 2대에 걸친 남매들의 여름밤이 이어진다.

<남매의 여름밤>은 가족과 부대끼면서 느끼는 감정과 한 사람이 붙잡을 수 없이 흘러가는 가족의 삶을 사려 깊게 그린 가족 드라마다. 그러면서도 콩국수, 비빔국수 등 여름 음식을 나눠먹고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누는 여름날의 풍경도 정답게 담아냈다. 누구나 경험해본 듯한 여름날의 풍경과 어린 시절에만 느끼는 감정을 영리하게 포착해낸 윤단비 감독의 연출력과 실제 남매를 보는 듯한 미성년 배우들과 성인 배우들의 호연도 돋보인다.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공개돼 한국영화감독조합상과 시민평론가상, 넷팩상, KTH상을 거머쥔 작품이다. 로테르담국제영화제에서 밝은미래상, 서울독립영화제 새로운선택상, 무주산골영화제 대상(뉴비전)도 수상했으며, 뉴욕아시안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되었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