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라스트 프론티어' 제2차 세계대전 중 갑자기 최전방에 투입된 소련 군사학교 생도들의 실화
김태호 2021-01-12

1941년 나치 독일이 소련을 선제공격한다. 정예화된 독일군의 침공에 소련군은 속수무책으로 후퇴를 거듭하고 전선은 점점 소련의 수도 모스크바에 가까워진다. 전쟁의 화마는 이제 사랑과 생동감이 넘치는 청춘 마저 집어삼키려 한다. 늠름함보다 명랑함이 돋보이는 라브로프(아르티욤 구빈)와 매사에 강직한 셰마킨(이고르 유딘)은 포돌스크 군사학교 생도다. 라브로프와 셰마킨이 의무병 마샤(루보프 콘스탄티노바)를 마음에 품고 사랑 다툼을 벌이는 동안 독일군이 파죽지세로 밀려온다. 소련군은 후방의 태세를 정비할 시간을 벌고자 군사학교 생도들을 최전방 일린스크에 투입한다.

제2차 세계대전 중 급작스레 징집된 포돌스크 군사학교 생도들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라스트 프론티어>는 덜컥 전장으로 내몰린 생도들의 긴장과 결의를 조역들의 서브 플롯에 녹여낸다. 각자의 사정을 품고 출전하는 생도들과 그들을 떠나보내는 친지들의 사연은 결말에 이르러 다시금 포개어진다. 다채로운 촬영 기법도 <라스트 프론티어>를 감상하는 재미다. 반면 중심 서사의 무게감이 주변 서사와 별반 다르지 않아 후반으로 갈수록 이야기가 장황해진다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 가족애와 삼각관계에 기대는 감정 유도는 쉽게 예측될 정도로 상투적이다. 더욱이 적군의 입을 빌려서까지 시도하는 애국심 고취가 영화의 매력을 반감한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