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영화 '그리고 방행자' 장난감 박물관을 운영했던 손원경 대표의 어머니, 방행자의 삶을 기린 작품
김태호 2021-03-09

<그리고 방행자>는 장난감 박물관을 운영했던 손원경 대표의 어머니, 방행자의 삶을 기린다. 수십년간 장난감을 수집하던 손 대표의 천성은 아무래도 어머니에게서 물려받은 듯싶다. 방행자는 닳아빠진 일상품을 버리지 못할 정도로 품에 들어온 물건을 쉽사리 놓지 못한다. 방행자 일생의 안쪽 면이 저장하는 삶이라면 바깥쪽 면은 잇따른 투쟁이다. 그는 오랜 시간에 걸쳐 이혼 무효 소송과 주거지 소유권 소송을 치른다. 장기간 송사의 피로감이 가시기도 전에 방행자는 아들 손 대표와 장난감 박물관에 닥친 억울함을 해결하기 위해 싸우려 한다.

<그리고 방행자>는 아들 손원경 대표가 직접 연출과 제작을 맡았다. 모자의 돈독한 관계는 다큐멘터리를 두텁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한다. 방행자의 면모 중 어느 한 측면에 치우치지 않도록 균형을 고려한 흔적이 엿보인다. <그리고 방행자>는 생생한 기록물들로 채워져 있다. 저장과 수집, 기록을 즐기던 모자 덕분이다.

다양한 형태의 아카이브는 다큐멘터리의 내밀함을 다진다. 영화의 마지막은 자못 무거운 메시지를 던진다. 방행자의 마지막 투쟁은 기록조차 권력에 얽혀 있다는 모순을 고발한다. <그리고 방행자>는 기록하는 언론사의 횡포에 대해 정작 기억조차 하지 않으려는 이상한 세태에 분노한다. 어머니를 추억하며 동시에 모자에게 일어난 부당한 처사를 세상에 알리려는 의지가 드러나는 작품이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