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리뷰] '꿈꾸는 고양이' 텅 빈 철거촌에 남겨진 고양이에 관한 다큐멘터리
오진우(평론가) 2021-09-03

부산 동래구의 한 철거촌. 주민들이 떠나고 텅 빈 이곳에 남아 있는 수많은 고양이가 있다. 한쪽 발을 절뚝거리는 한 고양이가 철거촌을 배회한다. 고양이를 구조하려는 사람들이 이곳으로 찾아오고 고양이는 가까스로 구조된다. 동물병원 의사는 고양이를 진찰한 후 사고에 의한 것이 아니라 선천적 기형으로 뒷다리가 불편한 것이라고 진단한다. 이후 중성화 수술과 구내염 치료를 받은 고양이는 잠시 쉼터로 가게 된다. 고양이는 방사 결정이 내려지기 전까지 쉼터에서 지내게 된다.

<꿈꾸는 고양이>는 사람이 떠난 텅 빈 철거촌에 남겨진 고양이와 이들과 공생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에 관한 다큐멘터리다. 영화는 부산을 시작으로 서울, 성남, 대구 등의 철거촌에 서식하는 고양이를 기록한다. 다양한 무늬를 가진 고양이들이 대거 출연하고 카메라는 이들을 다양한 앵글로 담아낸다.

영화의 미덕은 고양이 애호가가 아닌 관객에게도 문턱을 낮췄다는 것이다. 일종의 길고양이 입문서와 같은 영화로 길고양이의 구조와 치료 그리고 쉼터로 가는 전 과정을 상세히 보여주며, 동물과 관련한 여러 용어를 자막을 통해 쉽게 전달하려 노력한다. 지역 재개발 과정을 단순하게 악으로 바라보진 않지만, 영화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후반부에 몰아붙여 이야기하는 것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관련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