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리뷰] '그대 너머에' 모험적인 형식에 집중한 메타영화
이보라 2021-09-03

영화감독 경호(김권후)는 한창 차기작 준비에 몰두하고 있다. 어느 날, 그는 젊은 시절 친구였던 인숙(오민애)의 딸이라며 자신에게 연락해온 지연(윤혜리)과 만나 인숙이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다는 사실을 전해 듣는다. 게다가 지연은 생뚱맞게도 “아저씨가 제 아빠예요?”라는 질문을 던진다. 극구 부인하는 경호에게 지연은 더 할 말이 없다는 듯 금세 자리를 뜬다. 한편 경호는 제작사 대표인 친한 형에게 시나리오를 보여줬다가 속상한 피드백만 받고, 아무런 준비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작가에게 각본을 부탁했다가 거절을 당한다.

박홍민 감독의 전작들처럼, <그대 너머에> 또한 질서정연한 서사보다는 모험적인 형식에 집중한다. 인물들의 대화는 시종 동선을 옮겨가는 상태에서 롱테이크로 진행된다. 도입부에 등장하는, 부지런히 움직이는 개미들의 모습은 실제로 초밀착 접사촬영을 통해 담아낸 결과물이다. 무엇보다 서로 다른 시간대를 한 화면에 겹쳐놓은 후반부의 어느 장면은 내내 떠돌아다니는 주인공 경호의 특질을 명징하게 압축해낸다.

<그대 너머에>의 인물들은 기억인지 꿈인지 허상인지 분간할 수 없는 세계를 유랑하며 생의 의미를 찾는다. 주인공이 감독이라는 점에서 영화를 만드는 과정을 접목한 메타영화로 읽을 수도, 포괄적으로는 존재에 관해 고찰하는 이야기로 볼 수도 있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