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피플 > 커버스타
대륙의 바람을 가른 매의 눈매, <무사>의 위룽광
사진 오계옥최수임 2001-10-10

진정한 무사는, 무사들 속에서 더욱 빛난다. 너른 대륙을 향해 말달리는 자의 광막함과 홀연 깃발을 내린 자의 적요. 원 기병의 적장 람불화는 고려의 어떤 무사보다 내유외강했으며 그로부터 진정 무사의 풍모를 드러냈다. <무사>를 본 이들 중 많은 수가 최고무사의 영광을 진립도 여솔도 아닌 람불화에게 돌릴 만도 한, 람불화만의 품위. 그 주인공 위룽광을 초가을 어느 일요일, 그의 숙소인 강남의 한 호텔에서 만났다. 위룽광은 놀랍게도, 펄이 들어간 쫄티에 역시 광택성의 진이라는 매우 ‘현대적’인 차림을 하고 나타나 단숨에 람불화의 잔상을 지워버렸다. 수염 없는 짧은 머리의 그는, 영락없이 <무사> 이전 홍콩액션물에서의 그의 모습이었고, 그런 위룽광과 람불화를 논하기란 다소 생경했지만 흥미로운 일이었다.람불화의 모습을 찾기 힘들다.

그런가. 원래 시대물이란 것 자체가 배우로 하여금 보통 때 모습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드러내게 하지 않는가.

람불화를 어떤 인물로 보는가.

입체적이어서 연기하고픈 충동을 불러일으키는 인물이다. 역사적 상황 안에서 그가 보이는 심리와 정서는 배우의 잠재된 가능성을 일깨울 만하다. 처음 시나리오를 읽었을 때, 그가 마음에 들어 <무사> 출연을 결정했다.

홍콩영화의 무협액션과 <무사>의 액션은 어떻게 다르던가.

홍콩영화의 액션은 화려한 동작에 중점을 둔다. 반면 <무사>는 사실적 액션을 추구한다. 원시적인 본능에 치중하는 것이다. 촬영을 할 때, 우리는 모든 것을 사실적으로 실제로 했다. 무거운 무기를 들고 말을 달리고, 사막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다 맞으며…. 머리 베는 장면을 빼고는 스턴트도 거의 없이 그대로 재현해 찍었다.

액션이야기가 나오자 위룽광의 목소리가 대륙의 바람이 스친 듯 강해졌다. 1958년 베이징 태생인 위룽광은 소림권으로 유명한 남권과는 구분되는 북권 무협의 대표적인 배우. 경극배우였던 아버지를 둔 덕에 어린 시절부터 엄격한 무술 훈련을 받았고 11살부터 경극을 했다. 첫 영화를 찍은 건 스물일곱 때. 홍콩 프로덕션 관계자가 당시 경극배우로서 꽤 두각을 보이던 그를 <목면가사>(1985)에 캐스팅하면서 그의 영화배우 생활은 시작됐다. 때로는 범죄조직의 우두머리(<이연걸의 영웅>)로, 때로는 킬러(<저격자>)로, 때로는 의사 겸 의적(<철마류>)으로, 때로는 청나라 관리이자 동방불패의 신봉자(<동방불패2>)로. 그는 이후 60여편에 달하는 많은 영화에 출연하면서 한결같이 단련된 육체의 안정감을 놓치지 않았다. <무사>에서 람불화의 눈매를 매섭게 빛나게 한, 그의 대륙을 닮은 액션은 이처럼 튼튼한 ‘내공’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 아니었을까.

먼 나라에서 고향을 향해 가는 고려 무사들의 이야기 <무사>를 찍으며, 한국배우들은 그들 스스로 향수에 시달렸다. 중국은 워낙 넒은 땅. 베이징이 고향인 위룽광 역시 가족들과 멀리 떨어져 촬영을 하며 그같은 심경을 겪었다. “그들과 마찬가지였어요. 나 역시 집을 떠나 있었습니다. 언어가 통하는 것만 달랐지요.” 부모와 아내, 아들, 다섯명의 형제누이들이 모두 베이징에 살고 있는 그의 철칙은 액션장면 찍을 때는 절대 가족이 현장에 못 오게 하는 것. 드라마장면 찍을 때만 ‘관람’을 허용하여 가족들이 걱정하지 않게 한단다. 그만큼 그가 하는 연기들은 위험하기 때문이다. “밥을 못 먹기도 하고, 잠을 못 자기도 하고…. 처음엔 너무 힘들어서 사람이 하는 일 같지 않”았던 영화를 어느새 천직으로 삼고서, 위룽광은 수년 전부터 중국 TV드라마 제작에도 관여해 왔다고 밝혔다. 팬사인회와 극장에서의 <무사> 관람, 그리고 여러 인터뷰를 마치고 난 뒤 그는 어느새 생긴 국내 팬클럽의 환송을 받으며 자신이 제작하는 중국 드라마 제작발표회에 참석하기 위해 상하이로 떠났다.

관련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