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피플 > 영화人
<피의 연대기> 김승희 애니메이션 감독 - 몸을 있는 그대로 그리기
임수연 사진 최성열 2018-02-22

터부시되던 생리의 이미지를 경쾌하게 깨부수는 <피의 연대기>에서 애니메이션은 관객의 문턱을 낮추는 기발한 장치다. 토끼를 들고 달리다 풀밭에 누워 피를 흘리며 “씨X, X나 귀찮아”라고 중얼거리는 여성의 이미지는 공감되면서 귀엽다. 5~6분 분량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영화 속 애니메이션은 단편 <심경> <심심>을 연출한 김승희 감독의 작품이다. 2년 전 <피의 연대기>를 준비 중이던 김보람 감독은 독일의 다큐멘터리 및 애니메이션 영화제인 라이프치히영화제에서 <심경>을 접했고, 역시 여성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단편 특유의 박자감에 주목했다. “김보람 감독을 만나서 작품에 대해 듣고 바로 하고 싶다고 말했다. 거절할 이유가 하나도 없었다.”

<피의 연대기> 속 애니메이션의 여성들은 다양한 인종과 신체 사이즈를 보여준다. “어린 시절 만화 그리는 것을 좋아했다. 여성의 몸을 마르게만 그리면서 왜 내 몸은 이러지 못할까 생각했다. 그런데 날씬해야 한다는 강박은 결국 대중 매체 등 누군가가 나에게 심어준 것 아닌가. 내 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면서 해방감을 느꼈다.” 20대 초반 우울증을 앓기도 했던 그가 갖고 있던 수많은 상처 중에는 물론 몸에 관한 것이 있었고, “창작은 곧 치유의 과정이었다”는 것이다. 여성의 신체를 다루는 보다 다양한 작품을 해보고 싶은 마음도 있다. “해외에서는 마르다 혹은 뚱뚱하다에서 더 나아가 다리가 한쪽 없다거나 호르몬 이상으로 수염이 난 여성까지 다룬다. 인종도 들어가고, 퀴어문화도 들어간다. 정말 폭이 넓다.”

대학에서 순수 미술을 전공했지만 회화나 개념 미술에는 흥미를 느끼지 못했던 그를 사로잡은 것은 우연히 접한 캐나다 국립영화위원회(NFBC)의 애니메이션 작품이었다. 한겨레문화센터에서 장형윤, 연상호 감독에게 애니메이션 관련 수업을 듣고 집에서 조금씩 연습한 결과 탄생한 <심경>은 미국 올버니영화제, 서울국제여성영화제 등에서 수상했다. 이미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신인이지만 아직 장편을 만들고 싶은 마음은 없다고 한다. “단편이 제일 좋다. 나와 잘 맞고, 호흡이 짧은 게 더 좋다.” 하지만 <피의 연대기>처럼 장편영화에 삽입되는 애니메이션 작업은 기회가 된다면 또 하고 싶은 마음이다. “혼자 집에서 작업을 하다가 다른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주고받는 과정을 거치니 다르긴 다르더라. 나에게 많은 영향을 줬다.” 개성 넘치는 그의 차기작을 만나는 일이 벌써 기다려진다.

동화책

“마음이 흐트러지면 작업도 잘 안 된다. <새벽>은 제목 그대로 새벽의 느낌을 담은 책인데, 읽고 나면 마음이 차분해져서 작업하기 전에 자꾸 보게 된다. <엄마 마중>은 나를 닮은 책이다. 이 책을 읽을 때마다 여러 가지 감정이 올라온다.”

영화 2017 <심심>(단편) 2014 <심경>(단편) 애니메이션 2017 <피의 연대기> 삽입 애니메이션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