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PIFF Daily > 26회(2021) > 2021 부산국제영화제
BIFF #6호 [화보] “극장에서도 빨리 만나고 싶어요.”
송경원 사진 박종덕 2021-10-11

한국영화의 오늘-파노라마 부문 야외무대인사 <뒤틀린 집>, <우수>, <낮과 달>, <라스트 필름>

부산국제영화제를 온전히 즐기는 또 하나의 방법. 영화제이기에 만날 수 있는 도전적이고 개성 넘치는 영화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 훨씬 풍성하고 다채로운 세계가 열린다. 10월 10일 영화의전당 야외무대에서는 한국영화의 오늘-파노라마 부문 네 편의 영화 <뒤틀린 집>, <우수>, <낮과 달>, <라스트 필름>에 대한 야외무대인사가 차례로 열렸다. 코로나로 인해 막혀 있던 소통의 시간. 감독, 배우와 관객들이 소중한 만남을 통해 영화제의 온도가 훈훈하게 올라간 뜻 깊은 시간이었다.

야외무대인사 <뒤틀린 집>

제26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의 오늘-파노라마 섹션에 초청된 강동헌 감독의 <뒤틀린 집>. 전건우 작가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하우스 호러, 심리 스릴러물이다. 이날 오픈토크에 참석한 강동헌 감독, 서영희, 김민재 배우(왼쪽부터)는 매혹적인 비주얼과 긴장감 넘치는 영화에 대한 솔직담백한 이야기를 나눴다. 강동헌 감독은 “집이라는 안전한 공간이 위협이 되는 상황을 통해 인간의 불안을 드러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고, 서영희 배우는 “부산에서 이렇게 관객들과 직접 만날 수 있어 기쁘다. 얼른 마스크를 벗어 다들 극장에서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앞으로 더 자주 찾아 뵙겠다”며 소감을 전했다.

서영희 배우

김민재 배우

야외무대인사 <우수>

세 번째 야외무대인사는 오세현 감독의 <우수>의 감독과 배우들이 장식했다. <우수>는 우울에 잠긴 한 남자(윤제문)가 지인의 부고를 접하고 주변 사람들을 모아 찾아가는 이야기다. 남자의 행보는 핑계일 뿐 인물들과의 만남을 통해 과거를 더듬어가는, 마치 한 권의 사진첩 같은 영화다. 오세현 감독, 김태훈, 김지성 배우(왼쪽부터)가 함께 한 야외무대인사에서 오세현 감독은 차분하고 묵직한 영화와는 다른 입담을 자랑했다. 오세현 감독은 장률 감독 영화의 프로듀서를 맡은 바 있는데, 이번 영화에서는 역할을 바꿔 장률 감독이 프로듀서를 맡았다. 장률 감독에게 프로듀서를 맡긴 소감이 어떤지 묻자 “제가 많이 도와드렸기 때문에 한번은 도와주실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친근한 농담으로 장내에 웃음꽃을 피웠다.

김태훈 배우

김지성 배우

야외무대인사 <낮과 달>

<낮과 달>의 이영아 감독과 유다인, 조은지, 하경 배우.(왼쪽부터) <낮과 달>은 사고로 남편을 잃고 제주도로 내려간 민희(유다인)가 이웃에 사는 목하(조은지)와 얽히면서 일어나는 엉뚱한 일들을 귀엽고 사랑스럽게 그려낸다. 이날 무대에 오른 이영아 감독과 유다인, 조은지, 하경 배우는 영화처럼 훈훈하고 따뜻했던 현장의 기억들을 정성스럽게 풀어놓았다.

조은지 배우

유다인 배우

야외무대인사 <라스트 필름>

10월 10일 마지막 야외무대인사 중인 전수일 감독, 장현성, 김진혁, 유준혁 배우. <라스트 필름>은 전수일 감독의 자전적 초상을 담은 영화다. 그의 분신과도 같은 상민(장현성)이 꿈결 같은 이미지들을 관통하며 예술가로서의 고된 길을 뚜벅뚜벅 걷는다. 전수일 감독은 “다른 것보다 부산 영도에서 촬영했기 때문에 부산영화제에 어울리는 영화가 아닐까 싶다”며 부산 관객들에게 반갑게 인사를 건넸다. 장현성 배우는 “전수일 감독이 예술가나 괴짜처럼 보이지만 사실 인간적이고 따뜻한 사람이다. 그런 부분을 표현하고 싶었다”고 이번 영화의 또 다른 포인트를 설명했다.

전수일 감독

장현성 배우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