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리뷰] 첩보보다 액션. 직진 상승의 매력과 편의주의의 함정 사이 '헌트'
송경원 2022-08-10

흑과 백이 상대의 사냥터에서 서로를 뒤쫓는다. <헌트>는 1980년대 신군부 정권의 국가안전기획부(이하 안기부)를 배경으로 시대의 모순 한가운데 던져진 이들의 암투를 그린다. 미국 순방 중 대통령 암살 기도가 벌어지자 이를 사전에 막지 못한 안기부 내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이어 일본에서 진행된 북측 고위 인사 망명 작전마저 실패로 돌아가자 내부 첩자가 있다고 확신한 윗선에선 소문으로만 떠돌던 북한 스파이 ‘동림’을 잡아들이라는 명령을 내린다. 이에 해외팀 차장 박평호(이정재)와 국내팀 차장 김정도(정우성)는 목적을 숨긴 채 서로를 의심하며 뒤를 캐기 시작한다.

이정재가 기획과 공동 각본, 연출과 주연까지 맡은 <헌트>는 짜임새가 돋보이는 첩보 액션물이다. 남북 대치 상황에 따른 첩보전이 난무하는 가운데 군사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신군부 세력은 국내 통제에도 정신이 없다. 1980년대 한국의 특수한 상황을 바탕으로 핵심 정보기관에서 일어나는 암투와 음모를 그린 <헌트>는 기본적으로 첩보물의 구성을 취한다. 누가 누구를 속이는지 알 수 없는 가운데 복잡하게 꼬여가는 상황을 긴장감 있게 펼쳐낸다. 하지만 진실에 다가갈수록 밀도 있게 심리를 파고드는 쪽보다는 직선으로 내달리는 쪽을 선택한다. <헌트>는 실화에서 모티브를 가져오되 역사적 상상력을 최대한 활용한 영화이며 본질적으로 첩보보다 액션에 방점이 찍혀 있다. 총격전, 시가전, 육탄전, 대규모 폭파 장면까지 다채로운 액션 퍼레이드로 쾌감을 안긴다. 무엇보다 전반적으로 빠른 호흡에도 불구하고 절묘한 완급 조절로 속도감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 놀랍다. 서사의 구멍을 메우는 다소의 편의주의에도 불구하고, 역사적 상상력과 상업적 성취가 버무려진 준수한 데뷔작이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