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피플 > 커버스타
무게 잡지 마세요! <엽기적인 그녀>의 차태현

사람을 만나다보면, 특히 배우를 만나다보면 ‘공식적인’ 언어와 ‘일상의’ 언어를 따로 준비해두는 것 같은 사람들이 있다. 스크린이나 TV에서 점잖던 사람이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면 지나치게 경박해진다든지, 너무 재미있을 것 같던 사람이 실생활은 그렇지 않다며 너무 무게를 잡는다든지…. 하지만 차태현(25)은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는 사실을 ‘TV프로그램을 보고 있다’는 사실과 혼동하게 할 만큼 ‘보여지는 모습’과 ‘가지고 있는 모습’이 똑같은 배우다. “이미지 때문에 하고 싶은 거 못하고 그러는 거 보면 꼭 저렇게 살아야 하나 싶어요. 싫어하는 건 안 해요. 그런 거 시키면 얼굴에 티가 나요. 그래서 가끔 건방져보인다는 소리도 듣는 거고. 연기를 할 때도 그 역할 빠져들기보다 늘 역할을 내 몸에 맞는 옷처럼 만들기 위해 애를 써요. 제 연기를 자연스럽게 느꼈다면 그 때문이겠죠. 하지만 역으로 그게 제 한계이기도 해요.”

브라운관은 이미 이 스물다섯 청년에게는 익숙한 놀이터다. 95년 탤런트선발대회에 합격한 이후 일일연속극부터 주말드라마까지, 여자 쫓아다니는 대학생부터 착한 손자까지 안해 본 역할이 없다. ‘열광적’ 팬은 없었지만 “누구 하나 싫어하지 않았다”고 자부하는, “원래 다 그렇게 시작해야만 되는 줄 알았다”고 회상하는 조연 시절을 끝내게 해준 건 98년 <해바라기>였다. 어처구니없는 소리만 해대는 정신병 환자 순영과 결국엔 사랑에 빠지는 실수투성이 신경외과 레지던트 허재봉으로 사람들은 오랫동안 자신의 주변을 서성이던 ‘차태현’이란 이름을 입 속으로 되뇌기 시작했다. <해바라기> 이후 차태현에겐 <햇빛속으로> <줄리엣의 남자>로 이어지는 행운의 기회가 찾아들었다. 그리고 그는 올해 들어 한참을 준비했던 두건의 ‘사고’를 쳤다. 하나는 고등학교 축제 때 잠시 맛본 무대의 감흥을 잊지 못해 오매불망 배우보다 더 하고 싶어했던 가수로 데뷔한 것이고, 하나는 <엽기적인 그녀>라는 영화로 스크린으로 통하는 문을 살며시 연 것이다.

한창 촬영중인 <엽기적인 그녀>는 PC통신에 연재되어 인기를 끌었던 동명의 소설을 영화로 옮긴 것. 순진한 대학생 견우가 어느 날 밤 술취한 ‘그녀’를 만나게 되면서 일어나는 일들을 맞춤법의 법망(?)에서 완전히 벗어난채로 들려주는 엽기적이지만 사랑스런 소품이다. “그간 시나리오가 들어와도 주로 깡패, 고등학생 역이었어요. 게다가 <줄리엣의 남자> 끝내고 TV에서 보여줄 수 있는 건 다 보여줬다, 그런 생각이 들더라구. 그때 적절히 <엽기적인 그녀> 시나리오를 봤어요. 한번에 다 읽었어요. 왜? 재미있더라구요.” 자칫 즐겁게, 별다른 욕심없이 사는 젊은이려니 하는 순간 그가 털어놓는 고민은 의외다. “사실 다른 배우를 보면서 긴장하는 법이 별로 없거든요. 그런데 <공동경비구역 JSA>의 하균이형(신하균)을 보는데, 순간 떨리는 거예요. 아, 큰일났구나. 저렇게 돼야 되는데, 걱정이 밀려오데요.” 과장된 표정이나 구르고 넘어지는 법 없이도 ‘쿨’하게 ‘욱길’ 줄 아는 용띠 쾌남아(快男兒), 반말을 해도 건방져보이지 않고, 욕을 해도 천박해보이지 않는 축복받은 사각지대에 사는 차태현. 혹자는 이제 무방비상태로 열릴는지 모르는 그의 사각지대를 염려하지만, 걱정마시라. 차태현은 생각보다 단단한 놈이다.

관련영화

관련인물

의상협찬 겐조, 비비안 웨스트우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