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칼럼 > 투덜군 투덜양
[투덜군 투덜양] 공유재산을 혼자 가지면 쓰나? <나를 책임져, 알피>

투덜양, <나를 책임져, 알피> 언니들의 소유욕에 실망하다

여자로서 같은 군락에 속하는 인종을 욕하고 싶지는 않지만 <나를 책임져, 알피>의 엔딩 크레딧에서 일레인이니 다이애나니 하는 여자들의 이름이 줄줄이 올라가는 걸 보고 실망했다. 특별히 사는 데 문제도 없는 바람둥이를 굳이 무릎 꿇여 개과천선시키려는 우격다짐이라니…. 물론 영화는 번민하는 알피를 보여주는 정도로 끝나면서 쿨한 척하지만 그 속이야 뻔하다. “알피, 이제 정신차리고 한 여자에 정착해!” 아니겠나. 언니들 왜 이러시나.

<…알피>를 보며 그동안 주드 로의 매력을 방기했던 세월을 한탄하면서 나는 깨달았다. 여자들에게 상처주는 알피보다 더 부도덕하고 잔인한 건 알피를 독점하려는 여자들의 욕망이라는 걸. 왼쪽 필자분께서는 일찍이 주드 로를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지 않는 건 유네스코의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설파하셨다. 해설하자면 이렇다. 만약 종묘나 석굴암 같은 세계문화유산을 자신의 집 울타리 안에 놓고 혼자 즐기려는 사람이 있다면 어떨까. 네티즌을 비롯한 전 국민이 나서서 그 인물의 이기성을 성토하고 대대적인 시위가 일어날지도 모른다.

외모로 봤을 때 주드 로와 동일인물인 알피는 그런 존재다. 팔짱 끼고 거리를 한번 걷는 것만으로도, 달콤한 한번의 데이트만으로도 평생의 추억이 될 만한 남자다. 그런 사람을 한 사람이 독점하며 집 안에 꼭꼭 가둬둔다는 건 고흐의 그림을 미술관에서 훔쳐다가 내 방에 걸어놓고 혼자 보면서 즐거워하겠다는 것과 비슷한 심보가 아닐까.

물론 알피는 그림이 아니라 사람이다. 미술관에서 그림을 보고 나오면서 대성통곡하는 사람은 없지만 알피와 이별하는 여자들은 고통스러운 눈물을 짓는다. 그러나 사랑이 달콤하면 할수록 이별은 더욱 쓰게 마련이다. 어차피 모든 사탕은 입속에서 녹아 없어지게 마련인데 남보다 맛있는 사탕을 먹고 나서 사탕이 없어질 줄 몰랐어요 하고 떼를 쓰면 누구를 원망할 것인가. 남보다 맛있는 사탕을 집었을 때의 행복감은 왜 잊어버리나. 마지막 장면에서 고뇌하는 알피를 보면서 나는 알피가 개과천선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랐다. 모두에게는 각자의 삶이 있다. 바람둥이는 그 세계의 윤리강령을 지키면서 가능한 많은 이성 또는 동성들에게 사랑을 나눠주는 게 이 세상에 일조하는 거다. 그걸 하나의 관습과 제도로 맞춰서 보려는 것도 폭력이라면 폭력이다.

그러나 세상의 알피들에게 딱 두 가지의 충고는 하고 싶다. 때와 장소, 상대방(친한 친구의 애인까지도)을 가리지 않는 분방함을 즐기시려면 콘돔 정도는 상비해가지고 다녀주는 센스! 는 기본이다. 오는 여자 안 막고 가는 여자 안 잡는 오픈 마인드를 유지하려면 자신 역시 여자친구 집에 가서 다른 남자의 향기를 발견했을 시 조용하게 나와주는 정도의 센스! 도 당근 기본이다. 바람둥이가 되는 길에도 철저한 준비와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