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Culture > Enjoy TV > 드라마 칼럼
트랜스젠더 소재 지상파 드라마 다양성 인정하는 성숙함 엿보여
2005-04-12

<한강수타령> 후속으로 방송되고 있는 문화방송의 연작드라마 <떨리는 가슴> 제2화 ‘기쁨’ 편(작가 정형수·연출 고동선)이 트랜스젠더를 소재로 다뤄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기쁨’ 편은 성적 소수자인 트랜스젠더가 이끌어가는 가족 관계와 화해, 사랑, 해프닝 등을 휴머니즘적 시각으로 담아냈다.

지상파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트랜스젠더를 다룬 것은 <떨리는 가슴>이 처음이다. 실제 성전환자가 트랜스젠더 역의 주인공으로 출연하는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하리수는 성전환 수술을 받고 남자 김창호에서 여자 김혜정으로 변신한 트랜스젠더 역으로 출연했다. 성적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모른 채 어릴 때부터 여자처럼 살던 창호는 집을 떠난 지 2년 만에 성전환 수술을 받고 혜정이라는 이름으로 가족 앞에 나타난다.

“자신은 창호의 형일 뿐 혜정의 오빠는 아니다. 더이상 우리는 가족이 아니다”라며 혜정을 거부하는 김창완의 냉대 속에 고개 숙이는 하리수의 연기는 실제 트랜스젠더인 하리수의 상황을 연상시키며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안겼다.

방송이 나간 뒤 이 드라마 시청자 게시판에는 6백여개가 넘는 의견이 올라와 시청자들의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트랜스젠더라는 우리 사회의 소수자 문제를 다룬 드라마에 감동을 받았다거나, 트랜스젠더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볼 수 있었다는 등 대부분 긍정적인 내용들이었다.

드라마 제작진은 트랜스젠더를 소재로 삼았다고 해서, 드라마를 통해 사회적·철학적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집착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오히려 그보다는 작은 선물을 주고받을 때 느껴지는 소박한 기쁨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그것을 떳떳하게 인정받을 때 느껴지는 뿌듯한 기쁨까지, 살면서 기쁨으로 가슴이 떨리는 순간을 포착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고 한다.

게시판에는 ‘기쁨’ 편이 트랜스젠더를 미화하고 있는 것 아니냐, 주말 온가족이 시청하는 시간대에 자녀와 함께 보기에 교육적으로 좋지 않다는 등 부정적인 글을 올린 시청자들도 더러 있었다.

하지만 극중에서 혜정의 상황은 미화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트랜스젠더라는 사회적 소수자의 고민과 고통, 그들에 대한 사회의 편견을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다. 가족에게조차 거부당하며, 부당해고가 되어 부당함을 항의해도 주변사람들에게 조롱거리가 되고, 사람들의 가십거리밖에 되지 않는 그들의 모습을 리얼하게 그렸다.

작가는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사회의 편견과 부당함에 대해, 창완의 “걔도 사람이야”라는 대사로 사회적 소수자도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행복추구권이 있다는 것을 얘기하고 있다.

한 시청자는 “외동으로 자라 자기들밖에 모르고 자신들과 조금 다르다는 이유로 왕따같은 것을 만들어내는 아이들에게 세상은 어우러져 살아야 행복하다는 것을, 또 일반인과 조금 다른 사회적 소수자들도 인간답게 살아야 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 좋은 드라마였다”는 글을 남겼다.

트랜스젠더는 우리 사회에 분명히 존재하고 있는 사람들로, 남에게 해를 끼치거나 범죄자가 아니다. 성 정체성이 다수의 사람들과 다를 뿐이다. “난 분명히 여성인데 사람들은 트랜스젠더라 불러요”라는 혜정의 대사는 시청자들에게 사회적 소수자의 문제를 그들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보도록 했다. 그동안 금기시돼온 소재들이 지상파에서 자주 다뤄져, 다양성을 폭넓게 인정하는 성숙한 사회로 나아가는 걸음이 빨라질 것을 기대해본다.

관련영화

관련인물

윤영미 기자 youngmi@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