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Fun! Movie > 알고봅시다
<A.I.> 제작 스토리
2001-08-07

“큐브릭 프로덕션의 스필버그 필름”

얼핏 서로에게 두드러기를 일으킬 듯한 두 감독. 유대계 중산층 출신의 두 천재 감독 큐브릭과 스필버그가 처음 만난 것은 1979년 런던에서였다. 각각 <샤이닝>과 <레이더스>의 프리프로덕션중이던 두 사람은 세트장 문간에서 상견례를 나누고 당장 저녁식사를 함께했다. 이후 스필버그와 친분을 유지했던 스탠리 큐브릭은 1983년 <A.I.> 의 원안인 브라이언 알디스의 단편 <수퍼 토이의 수명은 여름 내내 간다>(Super Toys Last All Summer Long)의 판권을 사들이고, 원작자 알디스, 시나리오 작가 이안 왓슨과 함께 각본 작업에 들어갔다. <A.I.> 의 작업은 느렸다. 큐브릭은 두 작가 외에도 아서 C.클라크, 밥 쇼, 사라 메이틀랜드 등과 시나리오를 위해 접촉했고 아티스트 크리스 베이커에게 드로잉을 맡겼다. 이 과정에서 큐브릭이 끌어들인 ‘피노키오’ 스토리가 탐탁지 않았던 알디스는 팀을 떠났다. 최대의 난제는 데이빗 역의 캐스팅. 큐브릭은 당초 로봇을 제작해 연기를 시킨다는 야심을 품었지만 기술적인 어려움이 컸고 큐브릭의 작업 리듬으로 실제 아역배우의 성장 속도를 따라잡을 가능성이 희박했다. 로봇과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한 <E.T> 와 <쥬라기 공원>의 연출을 눈여겨본 큐브릭은 1990년대 중반 스필버그에게 <A.I.> 프로젝트의 모든 내역을 개방하고 “큐브릭 프로덕션의 스필버그 필름”을 만들자고 청했다. 1999년 큐브릭의 사망 뒤 미망인 크리스티아나와 제작자이자 처남인 얀 할란은 90쪽 분량의 스크립트와 크리스 베이커의 드로잉 600장을 스필버그에게 전했다. 완성된 <A.I.> 의 최대 스펙터클인 폐기물 축제장이나 환락 도시 루즈 시티의 풍경에는 베이커의 컨셉이 그대로 살아 있다. 스필버그는 석달 반 동안 시나리오를 쓰고 석달 반에 걸려 촬영을 끝냈다. “할 수 있는 데까지 그가 내게 남긴 것을 이용하고 나머지를 발명했다. 내 에고가 위대한 아이디어의 진로에 방해가 되지 않게 했다”는 것이 스필버그의 겸손한 코멘트. 스필버그의 각색 과정에서 생긴 가장 큰 변화는 주드 로의 지골로 조가 어둡고 꼬인 인물에서 <토요일 밤의 열기>의 존 트래볼타 같은 좀더 코믹하고 화려한 캐릭터로 변신했다는 점이라고 얀 할란은 전했다. 큐브릭에게 <A.I.> 를 헌정한 스필버그는 영화 곳곳에 큐브릭의 흔적을 새기는 ‘인사’를 잊지 않았다. 의 프로덕션 디자인, <아이즈 와이드 셧>의 부부 외출장면은 두드러지는 인용. 조와 데이빗이 만물박사 닥터 노를 찾아간 루즈 시티를 뜯어보면 <시계태엽장치 오렌지>의 아이스크림 가게와 ‘스트레인지러브’라는 네온 사인도 발견할 수 있다.

▶ A.I.

▶ <A.I.> 제작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