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충무로는 통화중] 충무로 ‘주가조작’ 태풍 부나

2주 만에 DVD, 대중음악업체 관계자도 검찰에 고발

우회상장한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주가시세 조종 혐의가 잇따라 수면 위로 불거지고 있다.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 12월7일 스펙트럼 DVD의 대표이사 정아무개씨, 이전 대표이사 박아무개씨에 대해 각각 시세 조종금지 위반 및 미공개정보 이용금지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또 대중음악계의 대표적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ㅇ사의 지배주주 변아무개씨와 이 회사 부사장 강아무개씨 등 2명이 같은 사안으로 고발됐다. 팬텀과 선우엔터테인먼트가 주가조작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지 2주 만이다.

증권선물위원회는 변씨 등 3명이 배우 하지원씨가 경영참가를 위해 자기자금으로 스펙트럼DVD 주식을 취득하는 것처럼 허위표시해 공시하고, 하씨가 향후 투명경영을 할 것이라고 언론에 유포해 주가를 상승시킨 뒤 보유주식을 처분해 부당이득을 취득한 혐의라고 밝혔다. 스펙트럼 DVD는 정 대표와 하씨가 지난 5월 말 스펙트럼 DVD의 전 최대주주로부터 각각 11.68%와 11.67%를 넘겨받아 이 회사를 인수했으며, 하씨는 매입했던 주식 66만5000주 가운데 36만4200주(6.03%)를 8월 중순 장내에서 매각했다고 공시한바 있다.

이에 대해 정씨가 대표로 있는 태원엔터테인먼트쪽은 “증권선물위원회가 밝힌 혐의와 정 대표는 무관하며 이는 검찰조사에서 밝혀질 것”이라면서 “이 사안이 태원의 이후 영화제작 일정에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우회상장한 충무로의 주요 제작사가 시세 조종 혐의를 받기는 사실상 처음이다. 이에 대해 한 영화제작자는 “우회상장은 엔터테인먼트 같은 성장세 산업과 성장해 있으나 전망이 약화된 분야의 기업이 합쳐 시너지를 내는 효과가 있어 산업구조적으로 볼 때 긍정적 기능을 한다”며 “다만 엔터테인먼트에는 유명세가 따라다니고 이에 따른 거품이 있을 수 있으나 전체를 왜곡되게 보는 건 곤란하다”고 말했다.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