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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타이틀] <지 채널: 거대한 강박>
이교동 2005-12-23

아트영화 전문 케이블TV의 영광과 좌절의 역사

텔레비전을 켤 때마다 보고 싶은 영화가 딱딱 나와 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케이블TV의 영화전문 채널이 이런 컨셉이겠지만, 이른바 ‘아트영화’를 즐기는 시네필들에겐 그저 그런 상업영화나 들이대는 의미 없는 공간일 뿐이다. 세상에 아트영화만 24시간 틀어대는 공간이 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 “내 나중에 성공하면 시네마테크나 아트영화 케이블TV를 꼭 세운다.” 지금까지 만나 본 많은 시네필들이 항상 취중에 펼치는 공상의 나래지만 실제로 이런 일이 일어나기는 그들의 면면을 볼 때 요원할 듯하다. 대신 오늘도 한국 씨네필들은 저작권의 감시를 피해가며 파일공유 사이트를 뒤지거나 아니면 아마존 같은 외국 사이트의 휘황찬란한 DVD 섹션에서 통한의 구입버튼을 클릭한다. 하지만 놀랍게도 20여년 전 미국 LA에서는 공상 속에서만 가능할 것 같았던 ‘아트영화’ 전문 케이블TV가 실제로 있었다. 그리고 어느 정도 돈도 벌었단다. 이름하여 ‘Z 채널’. 잔 카사베츠의 다큐멘터리 <Z 채널-거대한 강박>은 초창기 케이블TV 시장에서 LA 일부 지역에서만 서비스되던 Z 채널이 경험한 성공과 실패에 대한 일대기이다. 이 영광과 좌절의 역사를 지휘했던 프로그래머 제리 하비의 영화에 대한 애정이 어떻게 한낱 프리미엄 영화채널이었던 Z 채널을 강력한 아트하우스이자 할리우드 문화 트렌드로 변모시켰는지를 기술함과 동시에 자살로 마감할 수밖에 없었던 그의 비극적인 강박관념에 대해 증언하고 있다.

Z 채널을 통해 할리우드의 이단아로 꼽히던 로버트 알트먼의 <맥케이브와 밀러 부인>이 재평가받은 것이나 안드레이 줄랍스키가 처음으로 미국에 소개됐다는 등의 에피소드는 당시 프로그램의 정체성을 보여주며, 특히 마이클 치미노의 <천국의 문>이 극장 흥행 참패 뒤 Z 채널을 통해 복원 상영됨으로써 복권되는 과정에 대한 증언은 오늘날 유행하는 감독판 내지 확장판의 의미와 기원이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를 명백히 밝히고 있다. 이번에 발매된 DVD에는 감독 및 스탭의 육성해설이 담긴 영화 본편뿐 아니라 추가 인터뷰 장면들이 보너스 디스크에 수록되어 있으며, Z 채널 방송만큼이나 인기를 끌었다는 Z 매거진의 복각 카피가 북클릿으로 들어 있다. Z 채널에 대한 회고는 지나간 케이블TV에 대한 단순한 회고가 아니라 할리우드 시스템이 영화시장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그 시스템 내에서 필름메이커들이 어떻게 영화를 기획하고 만들고 살아가는지에 대한 기록으로서도 의미있다. 감독 잔 카사베츠는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 아메리칸 뉴시네마의 기린아 존 카사베츠와 지나 롤랜즈의 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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