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피플 > 커버스타
유진을 넘어, 지우히메를 넘어, <연리지>의 최지우
사진 오계옥정재혁 2006-04-07

“오늘 한국 온 지 3일 됐어요.” 최지우를 한국에서 본 건 꽤 오랜만이었다. 그녀는 지난 4개월간 <TBS> 드라마 <윤무곡-론도>의 촬영을 위해 일본에 가 있었다. 2004년 일본에서 히트한 드라마 <겨울연가> 덕분이다. 슬픈 사랑에 눈물 흘리며 아름답게 미소짓는 극중 인물 유진은 일본 사람들의 향수를 자극했고, 그녀는 어느새 그들의 ‘지우히메’가 되었다. 하지만 한국에서 그녀의 이미지는 다소 심심했던 게 사실이다. 드라마 <천국의 계단>의 정서는 유진의 연장선 같았고, <피아노 치는 대통령>의 교사 역할도 그저 그랬다. 이제 그녀의 연기는 재미없다고 느껴졌다. 그리고 2006년 4월, 또 다른 멜로영화 <연리지>가 찾아왔다. 죽음을 앞둔 시한부 인생의 사랑 이야기다. ‘또 눈물멜로야’라는 생각이 머릿속에 스치던 순간, 그녀의 항의가 들려왔다.

“이번 영화는 눈물샘만 자극하는 최루성 멜로가 아니에요. 혜원은 매우 엉뚱한 부분도 있고, 닭살스럽기도 하죠. 또 남자에게 매달리기보다는 자신이 주도해가는 강인한 캐릭터기도 하고요.” 사실 돌이켜보면 그녀가 항상 순백의 멜로 안에만 갇혀 있었던 것은 아니다. 그녀는 자신의 영화 주연 데뷔작인 <올가미>에서 아들에 집착하는 시어머니에 맞선 며느리로 출연했고, <누구나 비밀은 있다>에서는 학구파지만 연애에는 호기심 많은 여자 선영을 연기했다. “사실 저는 영화 속에서 꽤 다양한 역할을 했어요. 공포영화 <올가미>, 분량은 적었지만 <인정사정 볼 것 없다>, 그리고 <누구나 비밀은 있다>까지. 그런데 <겨울연가>의 이미지가 컸나봐요. 사람들은 다 제가 멜로만 하는 줄 알아요” 이번 <연리지>에서도 그녀는 결코 눈물로만 모든 걸 얘기하려고 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그녀는 당당하고 씩씩하다. “솔직히 <연리지> 같은 사랑, 싫잖아요. 물론 영화니까 그런 얘기가 가능하지만, 저는 너무 슬픈 사랑은 싫어요. 그래서 슬픈 연기를 하면서도, 사랑을 할 때는 알콩달콩하고 재미있게 하려고 노력했어요.”

1995년 ‘이자벨 아자니 닮은꼴 선발대회’에서 1등을 차지하며 이름을 알린 최지우는 이제 ‘누군가의 닮은꼴’이란 이름표를 떼어버렸다. 2006년 2월 강원도의 한 리조트에서는 <겨울연가>의 최지우, 배용준 선발대회를 가졌고, 그녀는 이제 ‘닮고 싶은 누군가’가 되었다. “무척 운이 좋았다고 생각해요. <겨울연가>가 일본에서 그렇게 인기가 있을 줄은 그 누구도 몰랐던 일이잖아요. 그래서 부담이 되기도 하죠.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드려야 할까, 그런 걸 생각하게 돼요.” 멜로보다 로맨틱코미디를 좋아하고, 성격도 낙천적이라 말하는 그녀는 좀더 밝은 톤으로 말을 이어갔다. “연기자가 연기에 대한 부담을 느끼는 건 당연한 거죠. 하지만 30대가 되었다고, 후배 배우들이 치고 올라온다고 느끼는 부담감은 없어요. 저는 그냥 제 것 하면 되거든요. 내 것이 아니다 싶으면 포기도 빨리 해요. 배우가 이것저것 다 잘해야 한다고 얘기하는 분도 계시지만, 솔직히 저는 제가 잘할 수 있는 분야가 있고, 남들이 그걸 좋아해준다면 그것도 좋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녀에게도 욕심은 있다. “파란만장한 역할을 해보고 싶어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스칼렛이나 <콜드 마운틴>의 니콜 키드먼처럼. 옛날 영화도 좋아하고, 시대극은 꼭 해보고 싶거든요. 그래서 이렇게 스케일이 크면서 사건도 많은 영화들을 해보고 싶어요. 무협영화요? 액션만 빼면 좋아요. 액션은 자신없거든요.” (웃음) 그러나 3월26일 일본에서 종영된 드라마 <윤무곡-론도>에서 그녀는 단 한번이었지만 총을 잡았다. “처음으로 총을 만져본 건데 재밌더라고요. 멋있어 보이기도 하고.” 그녀가 액션 연기를 하는 날이 올지도 모른다.

관련영화

관련인물

의상협찬 LOUIS VUITTON, 강희숙·신발협찬 모니카·액세서리 협찬 미네타니·헤어 송화(이경민 포레)·메이크업 이경민(이경민 포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