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막장’에서 생겨나는 인간적 유대감 <오프로드>

포장도로 위에 펼쳐진 피흘리는 인생 내리막길

참으로 꼬일 대로 꼬인 인생들이다. 두명의 남자와 한명의 여자가 동승한 서울에서 목포까지의 국도 여행길. 야산과 계곡, 들판과 모텔, 그럴듯한 보리밭과 바닷가가 차창 밖으로 하나씩 펼쳐진다. 그러나 세 여행자의 모티브는 이런 피크닉의 분위기와는 반대로, 차라리 ‘누아르’적이다.

은행 강도를 하다가 총을 맞은 철주(백수장)의 출혈은 갈수록 심해진다. 택시기사 상훈(조한철)은 그의 협박 때문에 차를 몰지만 안 그래도 보험금을 타기 위해 자살을 계획하고 있었다. 도망자와 인질 사이의 외면적인 마찰음은 조만간 연민으로 발전한다. 그들이 치료차 국도변 모텔에 들르면서 창녀인 지수(선우선)가 합류한다. 곳곳에 삽입된 재기발랄한 에피소드들과 돈 가방의 행방을 둘러싼 미스터리가 줄거리의 긴장을 유지시켜준다. 러닝타임과 함께 ‘하강하는 시간’은 서서히 지속한다. 서울과의 거리에 비례해서 분위기는 나른해지고 어느 시점에 이르러 죽음을 초탈하는 ‘편안한’ 정서가 세 주인공을 지배한다. 하지만 진짜 절망의 순간은 충격적 아이러니로 다가오는 법이라는 듯, 하나의 반전이 영화의 결말에 기다리고 있다.

계급과 사회 부조리, 죽음에의 충동, ‘막장’에서 생겨나는 인간적 유대감이라는 주제는 이 영화의 미덕이다. 이외에도 “남는 게 시간”이고 본부와의 경찰 무선이 점차 희미해지는 ‘지방성’의 상징 또한 인상 깊다. 반면에 주인공들의 불운한 상황 묘사가 상투적인 점과 격렬한 감정에 비해 영화 스타일이 무난한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오프로드>는 제8회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되었으며 전라북도의 저예산영화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작품이기도 하다.

관련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