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입시가이드
[한서대학교] 특수촬영 등 파트별 전문가가 꿈꾼다면
2010-12-03

한서대학교 연극영화학과

학과소개 멀티미디어와 문화 예술의 시대. 한서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해당 분야를 이끌어갈 전문 인력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에 주목한다. 글로벌화 되어가는 영화 산업, 시시각각 변화하는 방송 환경, 그리고 폭발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공연문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이 시급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한서대 연극영화학과는 총 세 가지 교육 목표를 통해 한서대만의 특성을 공고히 한다. 첫째는 영화와 방송, 연극, 뮤지컬의 기획, 제작, 촬영, 음향 등 각 파트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 둘째는 이론과 실기를 겸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 마지막으로는 현장과 연계된 학습과정을 토대로 배우, 탤런트, 성우, 엔터테이너를 키워내는 것이다.

이론과 실습이 조화를 이룬 한서대 연극영화학과 커리큘럼은 앞선 세 가지 목표를 종합적으로 달성하기에 충분하다. 연극영화학과는 연극전공과 영화전공으로 교육과정이 세분화되어 있다. 연극학과의 경우 1학년 때 기초연기, 무대연기를 중심으로 기본기를 닦는다. 신체훈련 과목과 소리와 리듬 과목을 2년에 걸쳐 수강한다. 3학년 때부터 시작하는 작품제작실습 수업도 총 4학기 동안 진행된다. 이렇게 훈련과 실전을 반복하는 동안 이론교육도 병행한다. 영상무대론, 희곡연구, 서양고전희곡연구, 제작기획론에 이르기까지 과목이 다양하다. 영화학과의 커리큘럼도 실전과 이론이 고루 섞여있다. 1학년 때부터 TV제작실습을 감행하며 제작과정의 감각을 익히는가 하면 프로덕션 디자인, 기획 및 마케팅, 영화비평 등 이론적으로 뒷받침이 되어줄 과목도 전 학년에 걸쳐 고루 분포되어 있다. 촬영 및 조명실습과 영화워크샵은 2년 과정으로 개설되어 있다. 체계적이고 탄탄한 커리큘럼을 통해 한서대 연극영화학과는 급변하는 멀티미디어 시대의 공연과 영상문화에 대처할 예술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한서대 연극영화학과의 장점으로 훌륭한 교수진을 빼놓을 수 없다. 한서대 연극영화학과 교수진은 학문적 업적뿐 아니라 현장 경력면에서 월등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전 KBS라디오본부장이자 <박사를 찾아서> <아버지가 사라졌다> 등을 쓴 한국문인협회 이사인 희곡전공의 조원석 학과장을 비롯, 영화 <벌이 날다> <괜찮아, 울지 마> <포도나무를 베어라>로 자기만의 영상세계를 갖추며 카를로비바리국제영화제, 테살로니키국제영화제, 부산국제영화제 등 각종 영화제에서 주목을 받은 민병훈 교수, <태조 왕건> <무인시대> 등에서 선 굵은 연기를 선보였고 근래에는 연극 <메카로 가는 길>에 출연하며 무대에 열정을 쏟고 있는 전 KBS탤런트협회장 서인석 교수가 각각 영화연출전공과 연기 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여기에 CF감독 경력을 가진 김성훈 교수, 시나리오작가 출신의 이숙영 교수, 영화 <파이란> <짝패> <대한이, 민국씨> <무적자>의 촬영을 담당했던 김영철 교수, 극단 연극연출가 김태수, KBS 음악감독 출신 작곡가 박형신 , KBS 미니시리즈 <신고합니다> 등을 연출한 김용규 PD, 배우 장두이, 인천시립극단 단무장 출신의 열기획 대표 이종열, 방송·희곡 작가 마미성 교수 등이 실전 노하우를 살려 꼼꼼하게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대학과 현장을 잇는 교수진의 견고한 네트워크는 재학 기간뿐 아니라 졸업생들의 진로 개발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조원석 학과장은 “3D 분야에 취업을 원할 경우 거의 모든 학생이 부담없이 취업을 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열정적인 교수진을 본받아 학생들의 열정도 커진 탓일까. 학과 내 동아리 활동도 매우 활발하다. 연극전공과 영화전공으로 나누어 운영되는 다양한 동아리가 있다. 영화전공의 경우 영화장르 연구 동아리, CF/뮤직비디오 제작동아리 외에도 사운드 연구 동아리, 특수효과 및 CG를 익히는 동아리 등이 있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수중촬영, 항공촬영 등 특수촬영을 하는 동아리다. 학과 지원을 통해 스쿠버다이빙 자격증을 갖춘 학생도 지속적으로 배출되고 있다. 영화전공 김성훈 교수는 “스쿠버다이빙을 배워 수중촬영을 하거나, 세스나, 경비행기, 헬리콥터 촬영을 경험한다. 학생들이 내놓는 실습작품 중에도 패러글라이딩이나 경비행기를 활용한 작품이 제법 많다”고 말한다. 연기전공 동아리 또한 연극동아리, 세계 춤 연구 동아리, 사물놀이 동아리, 기계체조와 곡예를 연마하는 동아리 등 다양하다. 학과 차원의 행사로는 매년 열리는 가리사니 영상제가 대표적이다. 학생들이 거둔 수상실적도 화려하다. 제5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평론부문 대상을 수상한 03학번 권선영, 제1회 한·일청소년영화제 사전제작심의 시나리오부문 대상을 수상한 98학번 이승은, 제7회대한민국영상대전 아마추어부에서 우수상을 거머쥔 00학번 김철 등이 있다.

장비와 시설적 지원도 특징이다. 실제 영화 현장에 버금가는 최신 필름·디지털 촬영기자재를 비롯해 영화시사실, 필름편집실, 아비드와 프리미어 편집실, 사운드 프로툴 녹음실, 영화세트장, TV스튜디오 및 부조정실을 갖추고 있다. 필름 제공과 후반작업 지원을 통해 필름 작업도 많이 이루어진다. 연극학과 학생들을 위한 시설로는 200석 규모의 최첨단 전용극장인 삼매대 소극장부터 무용연습실, 대본연습실, 신체훈련 트레이닝장 등이 마련되어 있다.

입시전형 한서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정시 다군에서 영화전공 7명, 연기전공 13명을 선발한다. 영화전공은 학생부 10%, 수능 10%, 면접 80%를 반영하고, 연기전공은 학생부 10%, 수능 10%, 실기 80%를 반영한다. 연기전공 실기고사는 대사 낭독과 자유연기로 이루어진다. 영화전공 면접고사는 일반소양과 전공소양을 평가한다. 면접위원 5인이 참여하는 다대다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현장 경력의 교수진의 강점”

한서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조원석 교수

-한서대학교 연극영화과의 특징 및 장점은 무엇인가. =현장 경력을 갖고 있는 교수진이 장점이다. 또한 중앙무대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극단의 상임연출가들과 현역 TV드라마 연출자로 구성된 강사진도 구성되어 있다. 교수진과 강사진이 가진 탄탄한 현장 네트워크는 재학기간 뿐 아니라 졸업 후의 진로지도에 직접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산학협동도 진행되는 점, 재학생을 위한 폭넓은 장학혜택도 장점이다.

-제작실습 수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연기전공의 경우, 고전작품부터 현대 부조리극까지 아우르는 연간 6편의 장막극 정기공연을 통해 연기 폭을 넓히고 있다. 모든 학생이 졸업 전 2편 이상의 연극에서 주인공과 연출을 경험한다. 현역 TV드라마 연출가가 직접 학생들과 드라마도 제작하고. 영화전공 학생들은 해마다 1편 이상의 극영화와 다큐멘터리를 직접 감독한다. 완성된 작품은 영상제를 통해 전교생이 함께 감상한다. 영상제 때는 감독과의 대화가 진행되어서 학생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게 된다. 또 산학협동 차원에서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CF물이 현재 여러 편 방송되고 있다. 타 학교와 비교 할 수 없는 우리학과 학생들의 실력을 그대로 증명해주는 좋은 사례다.

-앞으로 계획하는 일이 있다면. =곧 한서레퍼토리극단을 발족시킬 예정이다. 극작가, 연출가, 연기자인 교수진과 학생들이 모두 함께하는 극단이 될 것이다. 학과의 역사가 길지 않은 대신 교수들이 직접 선배의 역할을 담당하여 더욱 끈끈히 뭉칠 생각이다.

홈페이지 http://helper.hanseo.ac.kr

전화번호 041-660-1660

교수진 조원석, 김성훈, 이숙영, 민병훈, 서인석, 김영철, 이창구, 박명규, 김경희

커리큘럼 연기전공 : 기초연기, 무대연기, 영상무대론, 무대장치기술, 화법, 신체훈련Ⅰ~Ⅳ, 한국무용, 소리와 리듬, 희곡연구, 중급연기, 고급연기, 매체연기, 무대연출론, 작품제작실습Ⅰ~Ⅳ, 공연오디션, 공연분석, 서양고전희곡연구, 제작기획론 영화전공 : TV제작기술, TV제작실습Ⅰ~Ⅳ, 영화기술론, 시나리오실습, 편집, 음향기술, 촬영및조명실습Ⅰ~Ⅳ, 실험영화, 다큐멘터리영화, 광고영화론, 영화워크샵Ⅰ~Ⅳ, 광고영화제작, 영화연출론, 영화작품분석, 프로덕션디자인, 영화작가연구, 기획및마케팅, 영상미학, 영화비평, 캐릭터분석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