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입시가이드
[순천향대학교] 디지털 환경에 맞는 멀티플레이어 육성
2010-12-03

순천향대학교 공연영상미디어학부 영화·애니메이션전공

학과소개 스마트폰으로 영화를 보고, 게임을 하는 시대다. 순천향대학교 공연영상미디어학부 영화·애니메이션전공은 극장 스크린과 TV 브라운관 중심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인터넷과 모바일, 게임 등을 포함한 다매체 환경에 필요한 인재를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화와 연극이 아니라,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융합한 학과는 전국에서 순천향대 영화·애니메이션전공이 유일하다. 민경원 교수는 “이제는 모든 영상제작에 디지털 역할이 필수적이다. 기존의영화 교육만으로는 바뀌는 환경에 적응하기 어렵기 때문에 미래지향적인 융·복합 전공을 마련했다”고 말한다.

순천향대학교 공연영상미디어학부의 영화·애니메이션전공은 2007년에 재편된 학과이다. 1998년에 예술학부 소속의 연극영화과로 출발했고, 2000년에 현재 전공의 반쪽이라 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학과가 신설됐다. 2007년에는 순천향대학교의 연극전공이 무용전공과 만나면서, 영화전공도 애니메이션전공과 합쳐졌다. 2003년에는 문화관광부가 순천향대학교를 문화콘텐츠 특성화 교육기관으로 선정했다. 문화관광부로부터 문화콘텐츠 교육에 필요한 실험실습 장비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비용을 지원받는다는 뜻이다. 덕분에 순천향대 영화·애니메이션 전공 학생들은 실제 현장의 스튜디오와 동일한 환경을 갖춘 교육환경을 활용할 수 있다. 학생들이 주로 강의를 듣고 실습을 하는 ‘학예관’은 2D, 3D 컴퓨터 그래픽실, 영화 기자재실, 스튜디오와 녹음실, 시사실, 작화실, 편집실 그리고 극장시설을 갖추고 있다.

다양한 기자재를 활용한 실습과 우수한 작품들의 상영 및 관람과 토론, 이론과 비평 등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창작과정의 시작부터 제작의 완성까지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셈이다. 시설뿐만 아니라 커리큘럼 또한 영화와 애니메이션 제작현장에 맞는 맞춤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제작현장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인사들을 초빙하고, 현장견학 및 인턴쉽제도 등을 통한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지도와 취업활동을 지원한다. 영화수업은 영화사, 영화작품분석, 쟝르연구, 스타연구 등의 영화이론을 바탕으로 영화기획, 시나리오, 연출, 촬영, 편집, 영화미술, 영화사운드 등의 영화제작과정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애니메이션 수업은 영상 미장센 분석, 애니메이션 기획과 스토리 구성능력을 갖추는 과정과 함께 2D/3D 애니메이션제작과정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 크게 분류할 때, 순천향대 영화·애니메이션 전공이 주력하는 것은 컨텐츠 개발과 영상특수효과 과정이다. 영상기획·시나리오 트랙과정과 영상특수효과 트랙과정은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기획·시나리오 전문가 양성과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특수효과 전문가 양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2학년부터 4학년에 이를 때까지 영화의 각 장르에 대한 심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순천향대 영화·애니메이션 전공만이 가진 강점이다. 2학년 1학기는 ‘멜로드라마’ 2학년 2학기는 ‘다큐멘터리’, 3학년 1학기는 ‘액션’, 3학년 2학기에는 ‘판타지’ 장르를 제작한다.

4학년이 되면 자유롭게 장르를 선택해 졸업작품을 만든다. 또한 영상편집과 촬영, 영화특수효과실습을 통해 시각효과의 원리부터 합성까지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경험한다. 매년 특강을 개최하여 영화 전문가로부터 직접 경험담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독특하다. 선례로 <짝패>의 류승완 감독이나 <마리이야기>의 이성강 감독,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의 임순례 감독, <황진이>의 장윤현 감독, <하얀방>의 임창재 감독, <거미숲>의 송일곤 감독, <가족의 탄생>의 김태용 감독, 단편영화 <폴라로이드 작동법>의 김종관 감독 등이 강의했으며 영화감독들 외에도 <짝패>의 김영철 촬영감독, <비스티 보이즈>의 장원석 대표, <살인의 추억>의 황현규 분장, MK픽처스 심재명 대표, 싸이더스FNH 차승재 대표, CG제작업체인 모팩스튜디오 장성호 대표 등 영화계의 다양한 인물들이 학교에 방문하여 학생을 지도했다.

순천향대학교 영화·애니메이션전공은 동아리 활동이 활발하다. 영화제작 현장과 똑같은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Kinocula’ 영화제작 소모임이 대표적. 촬영/조명부, 편집부, 사운드부, 아카이브부 등의 부서로 나뉜 시스템에서 영화계의 분업 구조를 체감한다. 대외활동도 꾸준하여 서울독립영화제 특별상, KT HD영화 공모전 우수상, KT 디지털 컨텐츠 공모전 최우수상, 충남 문화콘텐츠 페스티벌 대상 등 학생들이 크고 작은 영화제에서 두각을 드러냈다.

다매체 환경을 염두하고 설정한 심도 깊은 교육과정 덕분에 순천향대 영화·애니메이션 전공생들의 졸업 후 진로는 다른 영상관련학과에 비해 폭이 다양한 편이다.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감독, CF감독, 프로듀서, 시나리오작가, 2D/3D 애니메이터, 캐릭터디자이너, 촬영, 특수효과 및 편집, 방송사의 컴퓨터 그래픽아티스트, 웹디자이너, 미술감독, 사운드 디자이너를 비롯해서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기획과 홍보마케팅, 영화제 프로그래머 등으로 진출 할 수 있다. 또한 컴퓨터관련 소프트웨어업체 및 인터넷 방송, 모바일을 비롯한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다양한 영상분야 연출가로 진로를 모색하거나, 초·중등 영화 및 애니메이션 교사, 컬러리스트, Adobe 공인전문가, 웹디자인 자격증 취득도 할 수 있다. 영상제작과 관련된 전체적인 공정을 이해할 수 있는 한편, 그 가운데 자신의 목표에 따른 진로선택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또한 졸업생들은 미국, 중국, 싱가포르, 케나다 등에서 보다 더 폭넓은 경험을 위해 유학중이기도하다.

입시전형 순천향대학교 영화·애니메이션학과는 수시 외에 정시 나군에서 10명, 다군에서 20명을 모집한다. 수능 20%, 학생부 20%, 실기 60%를 기준으로 반영하며 실기고사는 영화 감상문 쓰기, 시놉시스 구성, 스토리보드 구성, 칸 만화, 상황 표현, 발상과 표현 중 자신 있는 것을 택하여 치른다.

“확실한 인생목표와 창의성을 가져라”

순천향대 공연영상미디어학부 민경원 교수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융합이라는 점이 특징으로 보인다. =영상제작환경이 디지털을 중심으로 융합되고 있다. 프로듀서를 하려는 사람들도 특수효과를 모르면 안된다. CG를 하는 쪽도 영화연출에 대해서 배워야만 한다. 순천향대 영화·애니메이션 전공은 영상제작의 전체적인 공정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게 강점이다.

-자신의 특기를 살려 선택할 수 있는 실기시험이 눈에 띈다. =그림을 잘 그리는 학생도 글을 쓰는 시험을 선택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글을 잘쓰는 학생도 그림을 그리는 시험이 가능하다. 시험은 하나의 형태일 뿐이다. 우리가 보는 건 창의력과 열의다. 입학 후에는 전공관련기초과목을 이수한 후, 자기의 목표에 맞게 영화와 애니메이션 수업을 선택할 수 있다.

-커리큘럼 가운데 학생들이 눈여겨 봐야할 또다른 특징이 있다면. =순천향대 영화·애니메이션 전공이 주력하는 것은 컨텐츠 개발과 영상특수효과 과정이다. 특수효과 교육과정에서는 2D와 3D합성, 마야(MAYA)등을 이용한 영상제작을 배운다. ‘기초표현실기’라는 전공영어수업 또한 학생들의 반응이 좋은 편이다. 전공을 영어로 가르치다보니, 학생들 입장에서는 아는 단어들이 자주 나오고 그래서 수업이 끝날 때 쯤에는 왠만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더라. 앞으로 이런 수업을 더 확장할 계획이다.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학생이 가져야할 사명감은 확실한 인생목표다. 목표가 없이 들어오면 방황한다. 자신이 어느 대학을 가던지, 그 학과가 지향하는 바와 자신의 목표가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또한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다방면의 독서가 필요하다. 꼭 책에 한정시킬 필요는 없다. 인터넷, 신문, 잡지 그리고 그림이나 영화들을 통해 많은 정보를 습득해야 한다. 창의적인 이야기는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에서 나온다.

홈페이지 http://www.sch.ac.kr/filmani

전화번호 041-530-1745

교수진 민경원, 변재란, 안영순, 홍순구, 김이진

커리큘럼 사진실습,시나리오기초,스토리텔링,컴퓨터그래픽기초,라이프드로잉, 촬영조명실습,영상연출의이해,작품감상,캐릭터디자인,애니메이션기초, 세계영화사,영상편집실습,사운드실습,영화제작실습1(멜로),애니메이션영화사, 동작표현연구,2D애니메이션테크닉1,3D컴퓨터그래픽기초,애니메이션기획,한국영화사, 영화특수효과의이해,작품분석,영화제작실습2(다큐),2D애니메이션테크닉2, 3D캐릭터애니메이션기초,단편시나리오1,영상합성․ 편집,스토리보드, 스타연구,영화미술실습1,영화특수효과실습1,장편영화제작실무,애니메이션비평, 영화제작실습3(액션),장르연구,2D애니메이션1,3D컴퓨터애니메이션1, 단편시나리오2,영화미술실습2,영화특수효과실습2,영상산업과 사회, 영화제작실습4(판타지),2D애니메이션2,3D컴퓨터애니메이션2,장편시나리오분석, 영상미장센분석,디지털특수효과,영화제작프로젝트1,현대영화이론의이해, 2D애니메이션독립프로젝트1,3D입체영상,각색각본실습,영화제작프로젝트2, 영화학논문연구,영화현장인턴쉽,3D컴퓨터애니메이션워크숍,2D애니메이션독립프로젝트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