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피플 > 톡톡톡
[홍형숙] 이제 산 중턱에 오른 느낌이다
장영엽 사진 오계옥 2010-12-29

여성영화인축제·디렉터스 컷 어워즈 수상한 <경계도시2> 홍형숙 감독

<경계도시2>는 ‘올해의 독립영화’를 넘어 ‘올해의 영화’가 됐다. 연말을 맞아 열리는 여러 시상식에서는 <경계도시2>의 이름이 심심찮게 들려오며, <씨네21> 역시 연말을 맞아 집계한 ‘올해의 영화’ 4위로 <경계도시2>를 선정했다. 그러나 홍형숙 감독은 이러한 관심과 사랑이 더할 나위 없이 고마우면서도 마냥 기뻐할 수는 없다고 말한다. 다큐멘터리의 주인공인 송두율 교수에 대한 ‘마음의 빚’과 연평도 사건으로 더욱 심화된 분단문제를 생각하면 <경계도시2>가 말하는 담론이 “점점 더 무거워지고 있는 것 같아서” 마음이 편치 않다고 했다. 그 무거운 마음을 잠시 접어두고, 홍형숙 감독은 남편이자 <경계도시2>의 PD였던 강석필 감독과 함께 그들 삶의 터전인 성미산 마을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준비하고 있다. 그녀에게 신작 계획과 <경계도시2>에 대한 소회를 물었다.

-최근 <경계도시2> 관련한 수상 소식이 자주 들려온다. 여성영화인축제에서 독립·단편부문상을 받았고, 감독들이 선정하는 디렉터스 컷 어워즈에선 ‘올해의 독립영화감독상’을 받았다. =정말 진심으로, 깊이 감사드리지만 한편으론 마음이 무겁다. <경계도시2> 속 상황이 진전되거나 대책이 나오거나 해결 지점에 서 있는 게 아니라 점점 더 무거워지니까 마음이 편치 않다. 송(두율)선생님과 여러분을 생각하면 개운치가 않다.

-공교롭게도 올 연말 최대의 이슈는 ‘북한’이다. <경계도시2>가 이념문제를 다룬 영화인 만큼 연평도 포격 사건을 보면서도 생각이 많았겠다. =한두 학교에서 강의를 하는데, 안 그래도 얼마 전에 한국 다큐 텍스트를 다루는 수업에서 <경계도시2>를 상영했다. 연평도 사건이 그맘때 터졌다. 20대 초반 학생들 입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얘기가 ‘국가안보’였다. 이 낯선 단어가 학생들에게서 툭 튀어나오더라. <경계도시2>의 담론 중 하나가 분단과 직결된 문제잖나. 그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지고 현실 속에서는 굉장히 날서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송두율 교수와는 아직도 연락하나. =가끔 연락한다. 한편으론 마음 가볍게 ‘안녕하셨어요?’하기가 쉽지 않은데…. 선생님이 워낙 친절하신 분이라 메일을 보내면 웬만하면 짧게라도 답장을 해주신다. 부드러운 남자다. (웃음) <경계도시2> 모니터링을 해준 친구 중 한명이 최근 독일에 가서 교수님을 만나뵙고 와 간접적으로 소식을 들었다. 잘 지내신다고 알고 있다. 얼마 전에 출시된 <경계도시> 1, 2편 DVD를 보내드리며 연말, 새해인사를 대신하려고 한다.

-10여년 동안 진행해왔던 <경계도시> 프로젝트가 올해 마무리됐는데 개인적인 소감은 어떻나. =<경계도시> 1, 2는 내게 능선처럼 느껴진다. 1편이 비교적 작은 기획의도를 가지고 시작한 작은 능선이었다면 2편은 의도를 가지고 시작했으나 의도보다 훨씬 더 큰 상황의 소용돌이 속에 휘말린 듯한 커다란 능선의 느낌이다. 내가 1990년부터 다큐멘터리 작업을 시작했으니 절반의 시기를 <경계도시>에 매달린 거라 의미가 깊을 수밖에 없다. 다큐멘터리 작업자로서도 그렇고 개인의 삶으로서도 그렇고, <경계도시2>를 개봉한 올해는 등산으로 치면 산 중간지점까지 오른 듯한 느낌이 든다. 여전히 갈 길이 바쁘지만 한편으론 숨을 고르면서 뒤를 돌아보며, 오랫동안 오긴 왔구나 그런 생각이 드니까.

-성미산에 관련된 다큐멘터리를 준비하고 있다고 들었다. =가볍고 재밌고 밝은 작품을 해보자는 생각을 했다. 궁리하다가 내가 살고 있는 성미산 마을 이야기를 해보면 괜찮겠다 싶었다. 이 마을이 들여다보면 참 흥미로운 곳이다. 사람살이가 어때야 하는가에 대한 단초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더라.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고전적인 공동체의 모습이 아니라 다양하고 언제든지 형태가 바뀔 수 있는 공동체의 모습이 보여서 작업이 참 재밌다. 마침 강석필 PD가 본인의 연출작으로 성미산 마을 프로젝트 연작 시리즈를 기획해 4년 전부터 꾸준히 촬영해오고 있었다. 내년까지 중편 정도로 완성할 생각인데, 지금은 공동연출로 갈 것인지 아니면 어떤 방식으로 함께할지 고민 중이다.

-어떤 내용을 담을 건가. =일단 성미산 상황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알다시피 (홍익재단의 학교 이전으로 인한) 공사가 강행되고 있고, 산은 이미 깎일 대로 깎여 흙더미만 있다. 이런 문제의식을 사회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공사와 관련된 내용들이 들어갈 거다. 또 성미산 연작 시리즈로 준비해오던 공동육아 1세대의 아이들 이야기, 부모세대 이야기, 마을 공동체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하려 한다.

-얼마 전에 ‘성미산 100인 합창단’ 공연이 있었다. =어차피 (공사와 관련된) 싸움이 길게 가야 하니 중간정산도 해보고 사람들에게 알리자는 차원에서 마을 사람들이 기획한 합창단이다. 실내에서, 홍대 놀이터에서, 공사장에서 한번 공연했다. <렛 잇 비>를 “(성미산)냅둬유~”로 개사해 부르고…. 사람들이 노래 부르다가 많이 울었다. 2년 동안 싸워왔던 일들이 스쳐지나가면서 왠지 짠해지고, 비장해지고. 집회나 시위때 확성기 통해서 주민들이 말했던 목소리를 뛰어넘는 강렬하고 진한 울림이 노래에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