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cinepedia
[cinepedia] 다큐멘터리 <두 개의 선>의 제목은 임신테스터기의 두 선을 뜻합니다. 임신테스터기는 왜 선이 두개인가요?
김성훈 2012-02-08

Q. 다큐멘터리 <두 개의 선>의 제목은 임신테스터기의 두 선을 뜻합니다. 임신테스터기는 왜 선이 두개인가요?

A. 명동의 한 산부인과에 근무하는 간호사는 “임신테스터기의 원리는 제약회사에 문의해보라”며 “임신 여부는 검사시간, 생리주기에 따라 변수가 많은 소변검사보다 초음파검사가 더 정확하다”고 친절하게 알려주는군요. 그래서 임신테스터기를 만드는 제약회사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홍보팀의 한 관계자는 “간단하다. 항원-항체 반응을 이용한 원리”라고 설명합니다. 그러니까 임신테스터기 오른쪽은 종료선(C)이고, 왼쪽은 결과선(T)입니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 만들어진 수정란은 자궁에 착상하게 됩니다. 이때 피 안에 사람의 융모성 성선자극호르몬(이하, HCG) 농도가 상승합니다. 그래서 HCG와 반응하는 결과선에 소변이 닿으면 줄이 나타나는 겁니다. 종료선은 말 그대로 소변이 종료 표시선에 도착하면 임신 여부와 상관없이 자동적으로 선이 나타나게 됩니다. 임신이면 결과선과 종료선 모두에 줄이 표시되고, 임신이 아니면 종료선에만 줄이 표시되는 거죠. 참, 정확한 결과를 알고 싶으면 아침 기상 뒤 공복 상태에서 첫 소변으로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이 사실을 잘 기억해둬야겠군요.

관련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