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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서울의 풍경을 편집하다

<신로 오타케 개인전>

, Found neon lights, sound, and electrical components, Dimensions variable, 2012 ⓒMyungrae Park

, 2005-2010, Uwajima ⓒ Kei Okano

기간: 2013년 1월20일까지 장소: 아트선재센터 문의: www.artsonje.org

수집과 정리를 잘하는 사람을 존경하고 싶다. 한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이 되면 특히 그렇다. 헝클어진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기억을 한번쯤은 쭉 어떤 질서로든 눈앞에 데려다가 정면으로 응시하고 싶다. 연말이 되면 앨범이나 스크랩북의 구매가 늘어나지 않을까. 2013년 새 달력을 사기엔 벌어진 사건사고들이 넘치는 12월이다. 아트선재센터에서 개인전을 연 신로 오타케는 수집과 정리를 넘어 제 식대로 주변의 상태를 ‘편집’하는 일본 작가다. 그는 극단적으로 자기화된 수집과 정리가 무엇인지 보여준다. 혼돈의 상태를 정면 돌파하는 콜라주랄까. 그의 이번 전시를 설명할 때 “모으고, 편집하고, 조합하는”이라는 단어가 빠지지 않는데, 이 세 단어 사이에 놓인 쉼표를 ‘음표’로 바꾸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작가가 행하는 일련의 행동을 통해 전혀 상관없는 수집된-요소들은 한데 묶였다가 흩어진다. 이 변화와 축적의 과정을 보는 것이 마치 여러 템포의 음악을 듣는 기분처럼 경쾌하고 다채롭다.

신로 오타케는 당대 대중문화가 생산해낸 시각적 재료를 채집해 콜라주, 페인팅, 드로잉, 설치 등의 여러 방식으로 기존 재료를 재가공한다. 신문, 사진, 포장지, 직물에 이르기까지 전시장의 작업을 가까이 들여다볼수록 어딘가에서 오리고 떼어져 콜라주된 작은 사물들이 존재감을 드러낸다. 올해 카셀도큐멘타에 참여하는 등 바쁜 한해를 보냈을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서울의 풍경 또한 자신의 방식으로 채집/편집해 보여준다. 서울에서 버려진 네온을 수집한 뒤 서울의 밤 풍경에서 모티브를 얻은 설치 작품 <Found Lightscape>를 제작한 것이다. 전시장에는 처음으로 공개되는 작가의 스크랩북도 놓여 있다. 1977년부터 제작한 스크랩북 세점은 그가 관심을 가진 주변의 이미지와 글이 쌓여 독특한 기운을 가진 어떤 ‘덩어리’가 되어 있다. 890여 페이지에 이르는 두껍고 너덜너덜한 스크랩북 안에 작가가 작업을 멈출 수 없는 단서들이 쌓여 있을 것이다. 신로 오타케의 이 스크랩북은 밤이면 몰래 자가 증식할 것만 같다. 아니면 팡 폭발하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