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입시가이드
[경희대학교] 예술가의 길을 모색하는 기회
2014-12-11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연극영화학과

학과소개

경희대학교 하면 넓고 아름다운 캠퍼스가 가장 먼저 떠오를 것이다. 연극영화학과가 터를 잡고 있는 용인의 국제캠퍼스 역시 탁 트인 대로를 장식한 가로수들과 웅장한 위용을 뽐내는 건물들로 낭만이 느껴지는 면학 환경을 자랑한다. 용인이라는 위치가 주는 거리감이 있으나 서울역이나 강변역에서 버스를 타면 한 시간 만에 도착 가능하다. 노선버스들이 캠퍼스 내로도 운행해 각 대학 건물까지 이동하기에 용이하다.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1999년에 신설됐다. 다수의 졸업생이 영화 제작 현장 및 방송, 연극계로 진출해 대외적으로 입지를 높이고 있다. 배우 공유, 고준희, 김선아와 가수로 데뷔했지만 TV와 뮤지컬 무대에서 이력을 쌓아가고 있는 성유리와 옥주현 등 많은 스타를 배출했다. 능력 있는 졸업생들을 배출한 결과,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총동문회를 비롯해 ‘경희대 방송예술인 클럽’과 ‘경희대 영화인 모임’ 등 연극영화학과 동문 모임이 활성화되어서 입시생과 재학생들에게 학과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다.

후마니타스 칼리지 커리큘럼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학과 내에 연극트랙과 영화트랙이 분리돼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연극트랙은 기초발성과 화술, 기초신체연기, 뮤지컬기초무용연기, 뮤지컬기초노래, 기초대사연기, 즉흥연기, 전통연희실습을 시작으로 연극과 뮤지컬, 영상연기 등을 포괄한 단계별 수업을 진행한다.

특히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에는 뮤지컬 관련 수업이 다수 개설돼 있다. 뮤지컬음악분석과 뮤지컬노래해석, 뮤지컬오디션테크닉, 동시대뮤지컬레퍼토리 등은 교과목에서 알 수 있듯 뮤지컬 배우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더욱 유용한 커리큘럼이다. 연극 무대와 영화에서 배우로도 활동 중인 이영란 교수와 유수 오페라 및 뮤지컬을 연출한 김학민 교수가 연극트랙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영화트랙에서는 영화평론가이자 영상자료원 원장을 역임한 이효인 교수, 영화 연출 및 제작을 전공한 김재성과 김정호 교수 등이 영화 연출 및 제작에 관련된 다양한 강의를 진행한다. 영화촬영기초, 고급촬영과 조명, 사운드프로덕션, 영상마케팅, 영화제작실습 등 폭넓은 실기수업이 마련된 점은 다른 영화학과와 비슷하다. 하지만 경희대학교에는 다큐멘타리의 이해와 디지털다큐멘타리제작, 뮤직비디오제작실습 등 다양한 영역을 경험해볼 수 있는 수업들이 눈에 띈다.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설립 후 여느 학교와 마찬가지로 제작 실습 위주로 교육했다. 실기수업에 적합한 교수진 덕에 강점을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새로운 경향에 맞춰 교양을 뒷받침해줄 이론수업과 실기수업을 융합한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이효인 학과장은 “단순히 기술을 따라 배우는 게 아니라 이론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고민하고 생각하여” 실전에 이용할 수 있는 실기수업을 지향한다. 이는 경희대학교가 주창하는 교양 교육, 즉후마니타스 칼리지 운영과 맥락을 같이한다. 이효인 학과장은 “과목명만 보면 다른 학교들과 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우리 커리큘럼이 가진 내용이 학교가 지향하는 교양 교육과 닿아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극트랙과 영화트랙으로 분리해 입학생을 모집하지만 학생들이 원한다면 교차수강이 가능하다. 연기전공 학생과 영화전공 학생이 상호 이해하고 교류함으로써 각자의 전공에 필요한 더욱 깊이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타일장면연기와 영상연기연출실습, 크리에이티비티는 뮤지컬과 연극 연기, 영화 연출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는 과목으로, 연출자와 연기자가 서로 협력하고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4년간의 학부 과정은 자신의 적성을 찾고 능력을 개발하는 시간이다.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에서는 연극트랙과 영화트랙간의 전공 이전이 가능하고 실제로 전공을 바꾸는 학생들도 매해 10%가량 된다.

입시전형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정시 나군에서 영화 연출 및 제작전공 20명과 연극 및 뮤지컬 연기전공 10명을 뽑는다. 영화 연출 및 제작전공은 수능 70%, 실기고사 30%를 반영하며, 수능은 언어 50%, 외국어(영어) 50%로 구성된다. 실기고사는 두 문제가 출제되는데, 주어진 조건을 토대로 3시간 내에 10장면 내외의 이야기를 구성해야 한다. 연극 및 뮤지컬 연기전공은 수능 40%에 실기 60%를 반영하며, 역시 수능은 언어 50%와 외국어(영어) 50%로 구성된다. 실기고사는 1분 미만의 지정연기와 1분20초 미만의 자유연기, 그리고 구두면접으로 구성된다.

“장학금을 못 받으면 바보?”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이효인 학과장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만의 강점은. =고급 제작 기술은 대학원이나 현장에서 익힐 수 있는 것이라고 본다. 대학에서 정말 해야 할 것은 교양 함양을 위한 이론교육과 융합된 실습수업이다. 단순히 따라 배우는 걸 넘어서 학생들이 스스로 고민하고 생각해보도록 가르친다. 후마니타스 칼리지 과정을 시행한 후에 학생들의 이해도가 확실히 높아졌다. 또한 우리 학교는 장학금을 비롯해 실습비, 기자재 구입비 등이 굉장히 많이 지원되는 편이다. ‘경희대학교에서 장학금 못 받으면 바보’라는 농담이 있을 정도이다.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연기트랙에 지망하는 학생들의 경우, 학원에서 배우고 익힌 연기는 심사위원들이 다 알 수 있다. 단순한 기술적 능력이 아니라 자기만의 열정을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 영화트랙에서는 수능 70%, 실기고사 30% 비중으로 심사하는데,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실기에서 거의 판가름이 난다. 매끈하게 잘 쓴 시나리오가 결코 유리하지 않다는 것. 응시자가 무엇에 관심을 갖고 있고 그것을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중점을 둬서 심사한다.

홈페이지 artndesign.khu.ac.kr

전화번호 031-201-2054

교수진 이영란, 김재성, 김학민, 이효인, 김정호

커리큘럼 연극트랙 기초발성과 화술, 기초신체연기, 뮤지컬기초무용연기, 뮤지컬기초노래, 연극개론, 뮤지컬중급노래, 뮤지컬중급무용연기, 기초대사연기, 드라마티제이션, 전통연희실습, 뮤지컬고급노래, 뮤지컬통합연기메소드, 즉흥연기, 세계연극사, 노래극실습, 뮤지컬노래실습, 뮤지컬노래해석, 실험극과 오브제, 한국연극사, 실험극실습, 뮤지컬음악분석, 뮤지컬고급무용연기, 크리에이티브시어터워크숍, 근대극실습, 스타일장면연기, 뮤지컬종합무용연기, 뮤지컬연기실습, 극장기술, 뮤지컬오디션테크닉, 고전뮤지컬레퍼토리, 동시대뮤지컬레퍼토리, 뮤지컬양식실습, 공연제작실습

영화트랙 이미지와 사운드, 영화사, 비디오제작실습, 시나리오창작기초, 영화장르연구, 펀더멘탈 무비 메이킹, 디지털편집실습, 다큐멘타리의 이해, 영화촬영기초, TV제작, 디지털다큐멘타리제작, 크리에이티비티, 고급촬영과 조명, 사운드프로덕션, 영화기술실습, 독립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장편시나리오창작, 현대영화이론, 영상마케팅, 영화제작실습, 영화연출연구, 영화편집연구, 뮤직비디오제작실습, 영상연기연출실습, 한국영화연구, 영상마케팅실습, Previsualization, 고급프로덕션워크숍, 영화분석과 비평, 영화독립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