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입시가이드
[대진대학교] 현장에 당장 투입되더라도 제 몫을 할 수 있도록
2014-12-11

대진대학교 예술대학 연극영화학부

학과소개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대진대학교는 서울 및 타지방에 거주하는 학생들에게 잘 알려진 곳은 아니다. 1998년에 설립된 연극영화학부는 길지 않은 역사와 접근이 쉽지 않다는 약점을 갖고 있지만, 이를 내실 있는 커리큘럼과 훌륭한 시설로 극복하고 있다. 다양한 장학제도 역시 학생들을 반긴다.

“현장에 나가서 실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게 목적이다.” 성지영 교수의 말처럼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는 실기 중심으로 교육한다. 학교에서 배우고도 현장에 나가서 또다시 배워야 하는 비효과적인 교육은 지양한다는 의미다. 영화비평과 영화사를 연구한 신강호 학부장을 비롯해 연극이론을 교육하는 김광선 교수, 연극 및 뮤지컬 연출가로 활약한 윤우영 교수, 영화제작 및 사운드 전문가인 한우정 교수와 성지영 교수, 각각 연기와 움직임을 가르치는 박근수 교수와 김종학 교수까지 다양한 전공의 교수진을 갖춰 다방면으로 고른 교육이 가능하다.

관련 분야의 현장에서 즉각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현장과 같은 시스템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 2003년에 건립된 예술관은 지상 3층, 지하 1층 건물로 영화스튜디오와 연극소극장, 스튜디오극장, 무대제작실, 녹음실, 디지털편집실, 시사실 등을 두루 갖추고 있다.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가 단독으로 사용하는 이 예술관은 서울시내의 대표적인 영화학과들과 비교해도 남부럽지 않은 시설을 자랑한다. 학과에서 보유하고 있는 스튜디오는 외부의 영화 및 드라마 제작팀으로부터 대여 요청을 받기도 한다. 수준 높은 시설을 갖췄을 뿐 아니라 현장에서 사용하는 툴이나 시스템을 그대로 적용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파이널 믹싱 공간 등을 마련하기 위한 공사도 계획하고 있다.

학생들의 비상을 돕는 다양한 지원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는 2학년 때부터 영화제작 실습을 진행한다. 이러한 수업을 통해 학년별 매년 10편 내외의 작품이 탄생하고 상영의 기회를 얻는다. 2014년에는 서울 종로에 위치한 롯데시네마 피카디리점에서 졸업작품 상영회를 열었다. 졸업작품을 외부의 상업영화관에서 상영한다는 점보다 상업영화와 같은 상영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 특기할만하다. 노트북이나 플레이백을 영사기에 올려 상영하는 대신, 디지털 시네마 패키지(DCP) 과정을 거쳐 어느 극장에서든 상영할 수 있도록 작품을 완성한 것이다. 최종 단계에서 사운드 마스터링 과정에 소요되는 비용까지 학교에서 지원한다.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예술 분야 역시 현장의 트렌드가 계속 바뀌고 있다.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는 최근 경향을 반영한 커리큘럼 개편에서 자유롭고 능동적인 편이다. 영화전공에서는 이미 3D영화제작기초와 3D영화제작실습을 신설해 영상 분야의 새로운 이슈를 반영했다. 연극전공의 경우 뮤지컬 관련 수업들도 마련해놓았다. 연극과 영화라는 기본적인 틀을 확대해 다방면의 엔터테이너를 양성하고자 가창 및 성우실습, 축제공연이벤트기획론, 공연이벤트연출실습 같은 교과목도 준비되어 있다. 이렇다 보니 재학생들은 각종 영화제와 연극제, 뮤지컬 페스티벌에 참가해 다방면에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는 실기 중심의 전문 대학원 과정을 개설해놓았다. 대학원의 교과목 특성화 작업에 발맞춰 올해 학부 커리큘럼을 업그레이드했다. 대학원과 학부를 연결하는 맞춤 교육을 구현하는 것이다. 더불어 교직과정을 신설해 공연 및 영상 분야의 교육자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입시전형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는 정시 다군에서 입시를 진행한다. 영화전공(영화연출 및 스탭) 24명과 연극전공(연기연출 및 스탭) 15명을 뽑는다. 두 전공 모두 수능 30%와 실기 70%의 비중으로 평가한다. 실기고사에서 영화전공은 전공에 대한 전문성 및 이해도를 측정하는 심층 면접을 진행한다. 질의 응답을 통해 영화상식 및 열의를 평가한다. 포트폴리오나 수상 실적을 증빙할 자료가 있다면 지참 가능하다. 연극전공은 지정연기와 자유연기/특기로 나눠 평가한다.

“중국 로케이션 등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자랑한다”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 성지영 교수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의 교육목표는. =학교에서 현장의 모든 기초 지식을 배우는 걸 목표로 삼고 있다. 현장에 나가서 다시 배우는 걸 원치 않는다. 곧바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전문인력으로 키우고자 한다. 그래서 교내의 모든 시스템이 현장과 거의 동일하다. 지금도 좋은 시설을 갖추고 있지만, 학교에서 경험한 기술과 시스템대로 현장에서도 작업할 수 있도록 추가로 설비 및 공간을 마련 중이다.

-학생들에 대한 지원제도가 다양하던데. =베이징 수도사범대학교와 이미 MOU를 체결한 상태다. 2015년 1학기를 마친 뒤 우리 학교 학생 10여명과 수도사범대 학생 10여명이 함께 베이징에서 영화제작을 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여기에 소요되는 경비 대부분은 학교에서 지원할 예정이다. 이듬해에는 수도사범대의 학생들이 한국으로 와서 한국적인 콘텐츠로 공동 제작을 하게 될 거다. 외부에 알려진 것에 비해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많이 갖추고 있다.

-대진대학교에서 바라는 학생상은. =진정 배우고자 하는 열정이 있는 학생, 그리고 자기 신념과 따뜻한 마음을 지닌 학생들과 함께하고 싶다. 학원에서 배운 틀에 박힌 연기보다 독특한 개성을 분출할 줄 아는 학생이라면 좋겠다.

홈페이지 djtf.daejin.ac.kr

전화번호 031-539-2080

교수진 신강호, 김광선, 윤우영, 한우정, 박근수, 성지영, 김종학

커리큘럼 영화전공 영화개론, 촬영기초, 영화분석, 서양영화사, 시나리오작법, 기초영상제작실습, 연극개론, 연출기초, 포스트프로덕션제작실습, 디지털영상제작실습, 한국영화사, 촬영조명실습, 디지털편집, 프로덕션디자인, 영상음향제작실습, 영화제작실습, 사운드디자인, 영화작가연구, 3D영화제작기초, 3D영화제작실습, 장르와 스타일 분석, 영화기획, 현장실습연구, 영화비평, 산학협동프로젝트

연극전공 기초연기, 연극개론, 연출기초, 기초신체훈련, 호흡과 발성, 영화개론, 공연제작기초, 신체표현과 움직임, 대본분석과 역할 만들기, 가창, 뮤지컬댄스, 서양연극 세미나, 연극감상 및 비평, 인물분석과 역할창조, 연극교수학습방법, 공연제작실습, 대본화술, 의상 및 분장, 뮤지컬 연출 및 연구, 극장실습, 창의적 방법을 통한 연극교수법, 기획제작 및 시연, 마임과 아크로바틱, 성우실습, 무대제작, 조명실습, TV영화연기실습, 신체공연워크숍, 아시아연극, 현대연극과 비사실주의 연기, 축제공연이벤트기획론, 극작, 공연이벤트연출실습, TV영화연기워크숍, 경력개발 및 오디션, 현장실습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