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칼럼 > 마감인간의 music
[마감인간의 music] 맥주유발자

빌 에반스 트리오 《The Complete Village Vanguard Recordings, 1961》

내가 속한 ‘마감인간’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여전히 마감에 쫓기며 산다. 좋은 의미로는 밥벌이가 (아직도) 끊기지 않았다는 뜻이지만, 마감 없는 삶이 과연 어땠는가 회상하며 잔뜩 긴장한 마음으로 모니터를 바라보는 자신이 가끔 처량하다.

푸념은 이 정도로 하고, 필자가 실제 마감 때 듣는 음악 얘기를 해볼까 한다. 여기에는 경험으로 터득한 몇 가지 기준이 있다. 먼저 ‘가사’가 들리지 않을 것. 기승전결을 알 수 있는 한국어 가사 노래들은 제외한다. 하도 많이 들어 귀에 익은 팝송들도 마찬가지로 뺀다. 그리고 처량하더라도 흥겨울 것. 늦은 장맛비가 내리고, 아직 써야 할 글이 태산일 때, 하지만 주말 기분만큼은 이어폰에서라도 느끼고 싶을 때는 재즈(Jazz)가 좋다.

세월을 담은 거장의 목소리 대신 손가락 마디의 움직임과 백 밴드의 연주와 수군대는 바(bar) 풍경이 느껴지는 라이브 음반이면 좋다. 매끈한 스튜디오 녹음보다 어느 정도 들리는 소음이 한층 더 집중하게 해주니까. 추천 음반은 빌 에반스 트리오의 《The Complete Village Vanguard Recordings, 1961》이다. 이름처럼 뉴욕 재즈 클럽 ‘빌리지 뱅가드’에서 1961년에 녹음된 공연 실황으로 세장의 CD 박스 세트가 2005년 발행되었다(올뮤직닷컴(AllMusic.com)에서 별 다섯개를 받은 건 덤이다).

특히 추천하는 것은 두 번째 디스크의 <이브닝 세트>(Evening Set)다. 무한 반복하여 듣고 있으면, 얼른 원고를 마치고 나가서 산책하거나 아니면 친한 친구와 시원한 맥주라도 들이켜고 싶어지는 동기 유발 곡들의 향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