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culture & life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원] 글로벌 경영인재 육성의 산실

대학원 입시 가이드(3)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원

한국외국어대학교(이하 한국외대)가 2016학년도 전기 경영대학원 특별전형 및 일반전형 신입생을 모집한다. 외국어, 국제관계, 지역학 등 글로벌 지식 분야에서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자랑하는 한국외대는 경영학 분야에서도 글로벌 경영인재를 위한 특화된 수업들이 포진되어 있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 각국의 시장과 문화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글로벌 전문 경영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기에 실용적 경영 지식과 외국어는 물론이고 전 세계 핵심 성장 지역에 대한 정치, 경제, 문화에 관한 특별 교육 과정까지 진행한다.

주간-야간-주말을 잇는 탄력적인 시간표

경영대학원은 경영 분야의 학자를 꿈꾸는 학부생은 물론 기업에서 일을 하고 있으면서도 해당 분야에 전문성을 확충하고 싶은 직장인들 또한 수학하는 고등 기관이다. 때문에 주간과 야간 과정으로 수업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대학원이 많은데 한국외대 경영대학원 역시 학과를 세분화 해 주간, 야간 수업은 물론 주말 수업까지 개설해 다양한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주간의 경우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심화과정을 도입하고 마케팅학과를 신설했으며, 야간의 경우 정통 MBA과정을 지향하면서,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최소화하고 금융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국제금융 분야의 온라인 강좌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주간과정 중 Creative MBA(경영학과, 마케팅학과)와 야간과정 Power MBA(경영학과), 100% 온라인 교차수강이 가능한 Power ifMBA(국제금융학과-국제금융전공, 국제경영전공), 주말과정인 Global Business MBA(글로벌경영학과). 신설된 해당 강좌들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며 각 과정별 특색을 살려 이론과목과 실무과목을 조화롭게 구성하고 있다.

사람과 사람을 잇는 허브 역할

경영대학원에 진학한 학생들이 학교에 기대하는 것은 수업 내용의 충실함만이 다가 아닐 것이다. 현장에서 근무를 하다가 경영대학원에 진학하는 실무자들이 많은 경영대학원은 휴먼 네트워크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한국외대 경영대학원은 국내대학 최고의 휴먼 네트워크(국내 및 LA, 뉴욕, 샌프란시스코, 워싱턴 등 해외 최고경영자 동문)를 활용해 MBA 과정 졸업생의 취업을 지원하는 ‘MBA 인재 뱅크’와 경력개발 강좌를 정규 교과목으로 개설해 다양한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대학원은 전문 지식을 쌓는 교육 기관임과 동시에 동문간의 유대강화도 중요하다. 동문간의 유대는 자연스럽게 이뤄지기도 하지만 학교 측의 지속적인 관리가 있다면 더욱 탄탄해질 수밖에 없다.

한국외대는 온라인 커뮤니티, 오프라인 원우 모임, 체육대회 등 다양하고 체계적인 원우회 활동을 통해 동문들이 유대감을 느낄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입학과 동시에 각 학생별로 담당 교수를 배정해 직접적인 카운슬링을 통해 학사관리 및 전반적인 대학원생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학생 친화적 제도인 APA제도를 운영해 학습에 시너지 효과를 주고 있다.

생생한 실무 체험

보다 생생한 현장 경험을 접할 수 있도록 한국외대 경영대학원 MBA과정에서는 경제계의 CEO는 물론 정치, 언론 등 사회 각계의 저명인사를 초빙해 진행하는 특강을 매학기 정규 교과목으로 개설했다. 또한 2007년에는 국내 최초로 미국의 한인 상공회의소와 협약을 맺고 뉴욕, LA, 샌프란시스코, 워싱턴에서 재미동포를 대상으로 한 해외 Global CEO 과정을 개설해 막강한 글로벌 동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이 밖에도 한국외대 MBA과정에서는 학문과 실무영역의 경계선을 없애는 창의적 산학협동과정을 진행하기 때문에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을 경영 현장에 직접 적용할 수 있다. 2008년부터 2009년에는 2년에 걸쳐 CJ 푸드빌의 빕스(VIPS)와 시푸드오션(Seafood Ocean) 사업부와 함께 브랜드 관리와 메뉴 개발을 진행해 당시 MBA과정 학생들이 낸 아이디어가 VIPS 매장에 바로 적용되었고, ‘스테이크-샐러드’ 세트 메뉴 개발로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 그리고 2010년에는 세종문화회관과 산학협력을 통해 크리에이티브 MBA과정 원생들이 문화예술산업 활성화 전략 개발 실무에 직접 참여했다.

2016학년도 전기 경영대학원 입시 일정

1. 원서접수 특별전형 2015.10.12(월) 09:00 ~ 10.27(화) 22:00 일반전형 2015.11.23(월) 09:00 ~ 12.08(화) 22:00

2. 면접일정 특별전형 2015.11.07(토) 14:00 일반전형 2015.12.19(토) 14:00

3. 합격자 발표 특별전형 2015.11.23(월) 14:00 일반전형 2016.01.04(월) 1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