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입시가이드
[대진대학교] 중국 캠퍼스와의 적극적인 연계가 장점
문동명 2015-12-07

대진대학교 예술대학 연극영화학부

학과소개

1992년 경기도 포천에 문을 연 대진대학교는 1998년 연극영화학부를 신설했다. 학교와 학부와의 관계는 꽤 특별해 보인다. 2003년 150억원을 투자해 건립된 예술관 건물을 오로지 연극영화학부만이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 단적인 예다. 한 일간지에서 1인당 장학금·주요시설·학생 1인당 시설면적 등에서 국내 대학교 가운데 최상위권을 차지한 바 있다. 이같은 학교의 전폭적인 지원과 그에 따른 학생들의 학구열에 힘입어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는 20년을 채우지 못한 연륜에도 불구하고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다. 전국에서 세 번째로 큰 캠퍼스를 가진 대진대학교는 무려 1500명이 생활 가능한 기숙사도 운영하고 있어 거리에 대한 부담을 확 낮췄다.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까지, 영화와 연극의 모든 과정이 한곳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된 예술관은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의 터전이자 상징이다. 8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5.1채널의 시사실, 아비드(Avid) 등 갖가지 매체의 편집실, 일곱팀이 동시에 촬영을 진행해도 무리가 없을 만큼 넉넉한 기자재들. 영화제작을 우선으로 하는 학과의 의지를 너끈히 떠받칠 만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300평 규모의 블루스크린이 설치된 체육관 스튜디오는 메인스트림 영화·드라마의 제작진이 촬영을 의뢰할 정도의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근래엔 3D 관련 수업을 개설해 3D영화의 이해와 실습을 동시에 만족시킬 만한 장비를 구비할 예정이다. 연극전공을 위한 시설도 만만치 않다. 용도와 규모에 따라 세부적으로 분리된 수많은 연습실, 무대 세트를 직접 디자인하는 무대디자인실, 배우의 의상이 탄생하는 의상제작실, 워크숍과 공연이 이루어지는 소극장과 스튜디오극장 등이 우람한 백색 건물에 촘촘히 배치됐다.

지도교수와 학생과의 상담에 적극적

예술관에 구축된 원스톱 시스템을 통해 매해 서른편 이상의 영화가 만들어진다. 이렇게 많은 작품이 제작되는 배경에는 훌륭한 시설뿐만 아니라 70%가 넘는 비율로 구성돼 있는 제작수업 커리큘럼도 크게 한몫한다. 학생들이 한해 한해 정성과 열정을 쏟아 만든 결과물은 모두 DCP 과정을 거쳐 학교 바깥 어느 극장에서도 곧장 상영될 수 있는 ‘영화’로 완성된다.

대진대학교의 터전은 경기도 포천에 그치지 않는다. 일찍이 2005년부터 중국 쑤저우대학, 하얼빈사범대학과의 합작을 통해 차이나캠퍼스(DUCC)를 건립해 국제화 사업의 뜻을 드러냈다. 차이나캠퍼스의 교육과정은 기본과정, 심화과정, 복수학위과정으로 나뉜다. 기본과정은 대진대학교의 신입생이라면 성적과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하고, 복수학위과정은 중국에서 4학기, 한국에서 4학기를 이수해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국제교류팀이 중국에 상주하고 있다는 점은 이 사업이 형식상 교류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음을 의미한다. 대진대학교 영화전공 학생들은 차이나캠퍼스의 프로그램을 통해 비단 해외에서 공부할 수 있다는 점에 더해 모든 이들이 수년 안에 할리우드의 아성을 넘볼 것이라고 예측하는 중국 영화산업에 뛰어들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경기영화학교연합 활동에서도 대진대학교 영화전공이 꾸준히 외연을 넓히기 위한 고민을 이어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경기도 내 영화 관련 9개 대학교와 4개 고등학교가 힘을 합쳐 결성된 경기영화학교연합은 지난 4월 ‘경기필름스쿨페스티벌’을 열어 자신들의 작품을 선보이는 한편, 인기 다큐멘터리 제작진의 특강과 사전제작지원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특강을 열기도 했다.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의 커리큘럼에는 ‘비전설계 및 상담’ 과목이 학기마다 배치돼 있다. 지도교수와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적성에 맞는 전공을 찾아주고 소통하는 수업은, 현장에 나가 있는 선배들과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학생들의 진로에 큰 영향을 끼친다. 학기 중에 영화진흥위원회 남양주종합촬영소 견학을 진행해 실제 현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 것도 학부 나중을 고민하는 흔적이다. 개교 이래 졸업 인원의 과반을 넘긴 학생들이 현재 영화 및 미디어 각지의 현장에서 일하게 된 성과는 모든 학기에 걸쳐 곱씹은 학부의 의지 덕분일 것이다.

입시전형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는 정시 다군과 수시에서 영화전공 14명, 연극전공 13명을 선발한다. 수능 30%, 실기 70%가 선발을 위해 반영된다. 수능 국어(A/B)영역, 영어영역, 탐구영역(사회/과학 2과목, 직업 1과목 이상)의 성적이 있어야 지원할 수 있다. 영화전공의 실기고사는 영화전공 전문성을 묻는 심층면접으로 이뤄지고, 연극전공은 지정연기와 자유연기 또는 특기를 각각 50% 비율로 평가한다. 두 전공 모두 제한시간은 5분이다.

“타인에게 신뢰를 쌓아라”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 영화전공 한우정 교수

-정시보다 수시모집 인원수가 더 많다. =수시 지원율이 높았기 때문에 수시에 더 많은 인원수를 두고 있다. 면접 진행 시 타 학교의 3분보다 더 많은 5분 이상의 심층면접을 진행해 학생의 인성과 열정, 영화에 대한 기본상식을 평가한다.

-대진대학교가 원하는 학생상은 무엇인가. =현장에서 일할 수 있는 스탭과 연출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수업을 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인성과 근면을 우선으로 지도한다. 이러한 교육철학으로 1998년 개교이래 현재까지 150명 정도의 스탭과 감독을 배출했다.

-예비 신입생들에게 조언 한마디를 한다면. =간단하다. 남들보다 더 잘되려면 그들보다 열심히 하는 수밖에 없다는 것. 특히 상대방의 성공을 운으로 판단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그리고 타인에게 신뢰를 쌓아라. 이 분야는 특히 평판이 중요하다. 면접에서 인성을 우선으로 보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홈페이지 djtf.daejin.ac.kr

전화번호 02-940-7146

교수진 신강호, 윤우영, 한우정, 박근수, 성지영, 김종학, 김광선

커리큘럼 영화전공 영화개론, 비전설계 및 상담, 촬영기초, 영화분석, 시나리오작법, 서양영화사, 연극개론, 연출기초, 포스트프로덕션제작실습, 디지털영상실습, 한국영화사, 촬영·조명실습, 디지털편집, 디지털영상제작실습, 영상음향제작실습, 프로덕션디자인, 영화제작실습, 사운드디자인, 영화작가연구, 3D영화제작기초, 장르와 스타일분석, 영화기획, 현장실습연구, 영화비평, 산학협동프로젝트

연극전공 연극개론, 기초연기, 연출기초, 기초신체훈련, 호흡과 발성, 영화개론, 공연제작기초, 신체표현과 움직임, 대본분석과 역할만들기, 대본화술, 연극 감상 및 비평, 서양연극세미나, 가창, 뮤지컬댄스, 인물분석과 역할창조, 연극교수학습방법, 공연제작실습, 의상 및 분장, 뮤지컬연출 및 연구, 극장실습, 기획제작 및 시연, 마임과 아크로바틱, 성우실습, 공연이벤트 기획론, 무대제작, 조명실습, TV·영화연기실습, 신체공연 워크숍, 아시아연극, 현대연극과 비사실주의연기, 극작, 공연이벤트 기획워크숍, 공연이벤트 연출실습, TV·영화연기 워크숍, 창작연극 워크숍, 경력개발 및 오디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