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국내뉴스] 서병수 부산시장의 부산영화제 조직위원장 사퇴, 진정성 있을까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운영 위해서는 영화제 정관 개정이 절실

부산국제영화제 이용관 공동집행위원장.

서병수 부산시장이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장에서 사퇴한다. 2월18일 오후 2시 부산시청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서병수 시장은 “부산시는 그동안 일관되게 ‘영화제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한다’는 변함없는 원칙을 밝혀왔지만 진정성이 전달되지 않았다. 영화제 독립성 원칙을 재천명하는 취지에서 조직위원장을 민간에 넘기기로 했다”고 사퇴의 이유를 밝혔다. 서 시장은 “이용관 집행위원장의 임기가 만료되는 이 시점에 부산국제영화제와 영화산업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고 새로운 혁신과 변화의 기회를 만들기 위한 결단”이라고도 덧붙였다. “오는 2월26일로 임기 만료되는 이 위원장을 재위촉하지 않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부산시쪽이 영화제의 정기총회 일정을 보류하면서 이용관 공동집행위원장은 사실상 해촉됐다.

이에 부산국제영화제가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조직위원장을 민간에 맡기겠다는 부산시의 방향은 높이 평가하나 영화제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정관 개정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영화제는 부산시가 배포한 보도자료에 ‘이용관 집행위원장 승인(안)’과 ‘정관 개정(안)’이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영화제와 국내외 영화인들이 바라는 바는 단순히 서병수 부산시장의 조직위원장 사퇴가 아니며 정관 개정을 통한 영화제 독립성과 자율성 보장에 있다는 것이다. 남동철 부산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는 “조직위원장을 민간에 넘기겠다는 서 시장의 말이 단순히 말로 그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법적, 제도적인 보장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영화제 독립성 보장이 의미가 있다. 부산시가 2월25일 정기총회를 열겠다고 했다. 그 자리에서 시가 정관 개정 등의 상정 안건을 이의 없이 통과시키느냐 여부에 따라 부산시장 사퇴의 진정성이 판단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남 프로그래머는 “영화제가 자율적, 독립적으로 운영되게끔 한 뒤에 이용관 공동집행위원장의 해촉에 대해 유연하게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전했다.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