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국내뉴스] 부산국제영화제 정관 개정안 통과
이주현 사진 백종헌 2016-07-29

지난 3월 비대위의 부산국제영화제 보이콧 발표 현장.

부산국제영화제(이하 부산영화제) 정관 개정안이 통과됐다. 영화인들은 부산영화제 보이콧을 철회할까? 지난 7월22일 부산영화제는 임시총회를 열어 (사)부산국제영화제조직위원회에서 (사)부산국제영화제로 명칭 변경, 당연직 임원 조항 삭제, 이사회와 집행위원회 구성을 부산시와 부산영화제가 5:5로 추천하는 내용 등을 담은 정관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사회의 과반을 영화제 추천 인사로 채우게 됨으로써 부산시가 영화제에 직접 간섭할 수 없도록 명문화된 장치를 마련했다는 게 부산영화제의 입장이다. 일각에선 기존 정관과 비교해 후퇴했다고 지적한다. 의결 구조를 따지면 영화제에 유리하지만 원칙적으로 총회 구성원 수 자체가 축소되면서 많은 이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못하는 구조가 됐다는 것이다(1064호 조종국 <씨네21> 편집위원의 ‘한국영화 블랙박스’ 기사 참고).

당장 영화제가 두어달 남은 상황에서 부산영화제는 영화인들의 보이콧 철회를 기대하고 있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한국영화감독조합 등 9개 영화단체로 이루어진 부산국제영화제 지키기 범영화인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8월 1일 부산영화제 보이콧 관련 투표 결과를 취합할 예정이다. 8월 첫째주가 되면 각 단체의 입장이 드러나고 보이콧 철회 여부의 가닥이 잡힐 것 같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 관계자는 투표 전까지 각 단체는 공식적 입장은 물론 비공식적 입장 또한 표명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한국영화감독조합 관계자 역시 비대위의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SNS에 개인적 의견을 올리는 것도 삼가기로 얘기가 됐다며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조합마다, 구성원마다 의견차는 존재하는 분위기다. 빨리 수습해서 올해 영화제를 잘 치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쪽과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을 타깃으로 한 정치적 문제까지 해결하고 제대로 수습하고 넘어가야 한다는 입장. 8월1일의 투표 결과에 따라 부산영화제와 영화인 단체는 또 다른 국면을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