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대학탐방
[경희사이버대학교] 경희사이버대 대학원 미래 시민리더십·거버넌스전공, ‘지구시민’과 ‘거버넌스’ 교육으로 정부·시민사회 지도자 양성
씨네21 취재팀 2017-01-17

경희사이버대 NGO·시민정치전공이 진행한 2016 한국NGO학회 시민정치포럼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창조대학원 미래 시민리더십·거버넌스전공이 2017학년도 전기 추가모집을 1월 9일(월)부터 2월 3일(금)까지 진행한다.

‘지구시민’, ‘거버넌스 리더십’을 교육하는 미래 시민리더십·거버넌스전공은 정부·시민사회 지도자를 양성한다. 후마니타스학부(인문·고전전공, NGO·시민정치전공)와 연계한 교육 또한 특징이다.

미래 시민리더십·거버넌스전공을 포함한 경희사이버대 대학원의 6개 전공은 학사학위 소지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서류전형 40%(자기소개 20%+연구계획서 20%) 및 심층면접 60%를 통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입학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grad.khcu.ac.kr) 또는 전화(02-3299-8808)를 통해 가능하다.

경희사이버대학교 NGO·시민정치전공이 진행한 ‘2016 공동학술심포지움’, ‘2016 공동학술대회’

경희사이버대학교 NGO·시민정치전공이 진행한 ‘2016 공동학술심포지움’, ‘2016 공동학술대회’

‘경희대의 온라인 캠퍼스’로서 질 높은 교육과 ‘다양한 졸업과정’, ‘장학’, ‘경희가족 혜택’ 제공

‘경희대의 온라인 캠퍼스’라 할 수 있는 경희사이버대 대학원은 ‘질 높은 교육’과 함께 ‘100% 온라인 수업’만으로 오프라인 대학원과 동일하게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시·공간적 제약 없이 석사 과정을 공부할 수 있어 직장인과 해외 거주 지원자들이 입학, 학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화상 면대면 교육’으로 원생들의 학술·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다양한 졸업 과정(학위논문 제출·학점이수·창조연구과정·조기졸업)’ 및 ‘장학’, ‘경희가족 혜택’ 등이 제공된다.

경희사이버대 대학원 미래 시민리더십·거버넌스전공 서유경 교수

‘공공리더십 석사학위’ 수여… ‘지구시민’ 및 ‘거버넌스 리더십’ 교육으로 정부·시민사회 지도자 양성

미래 시민리더십·거버넌스전공은 ‘지구시민’, ‘거버넌스 리더십’ 교육으로 정부 및 시민사회 지도자를 양성, ‘공공리더십 석사학위(Public Leadership MA)’를 수여한다.

지구적 거버넌스 및 시민리더십 실천 역량을 기르는 교육을 제공, 시민사회단체·NGO단체·거버넌스 관련 실무자 및 해당 분야에 진출을 희망하는 자들이 지원하고 있다.

전공은 ‘시민정치 트랙’과 ‘미래 거버넌스 트랙’ 교육을 통해 시민리더십·국제화·미래 거버넌스에 대한 역량을 강화한다.

주요 교과목으로는 ‘시민정치철학세미나’, ‘글로벌거버넌스론’, ‘위험사회와예방리더십’, ‘미래가치와전환적리더십’, ‘미래학세미나’, ‘미래설계론’, ‘글로벌리더십비교세미나’, ‘메타전략론’, ‘정치혁신론’, ‘미래사회의정치구조’ 등이 있다.

교과과정 외 특성화 프로그램은 전공에 대한 이론·실무 지식을 심화한다. ‘국내 각종 지자체 선거 현장 탐방 및 국회 리더십 과정 프로그램’, ‘중앙 및 지방 정부 공무원 대상 교육 연계’, ‘해외 유수 대학 및 씽크탱크와의 협력 체계 추진’, ‘해외 현장 연수’ 등이 이뤄진다.

경희사이버대 대학원 미래 시민리더십·거버넌스전공 안병진 교수

후마니타스학부(인문·고전전공, NGO·시민정치전공)와 연계한 학부-대학원 통합교육

경희사이버대 대학원 미래 시민리더십·거버넌스전공은 후마니타스학부(인문·고전전공, NGO·시민정치전공)와 연계한 교육을 제공한다. 경희사이버대 후마니타스학부는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와 함께 인문 교육의 전당으로서 역할하고, 21세기 지구시민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됐다.

학부가 마련한 인문·고전전공, NGO·시민정치전공에서는 인문학-고전학-사회과학의 융복합 학문적 지식과 소양을 습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거버넌스’, ‘시민사회’에 진출하고자 하는 이들이 학부에 이어 대학원에 진학해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한다.

경희사이버대 대학원 미래 시민리더십·거버넌스전공 임정근 주임교수

미래 시민리더십전공·거버넌스전공 임정근 주임교수 인터뷰

-2017학년도 신설 전공이다. 전공 소개를 부탁한다.

=21세기는 ‘참여민주주의의 시대’, ‘지구시민의 시대’로 얘기할 수 있다. 시민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는 성숙한 시민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미래 시민리더십·거버넌스전공은 경희대가 ‘거버넌스’, ‘시민 리더십’, ‘국제평화’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것과 관련 변화하는 사회에 발맞춰 ‘지구적 거버넌스’, ‘시민리더십’을 위한 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학생들은 구체적으로 어떤 교육을 받게 되는가?

=‘미래가치와 전환적 리더십’, ‘미래설계론’, ‘미래사회의 정치 구조’ 등의 강의과목에서 볼 수 있듯이 정치구조 및 시민사회의 발전 방향을 미래지향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경희학원이 구축한 국제적 네트워크를 활용, 시민리더십 및 거버넌스의 최신 경향을 살펴볼 수 있도록 관련 기관 워크숍 등을 추진하고 있다.

-어떤 학생들이 지원하면 유용하게 배움을 얻어갈 수 있을까.

=국제 행정 및 정책에 관심 있는 학생들도 좋고, 실제로 사회의 정책을 만들어가는 자리에 있는 이들, 정부 부처나 자치단체에서 일하고 계신 이들, 시민단체나 국제협력 관련 단체에서 일하는 이들에게 좋은 배움의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