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피플 > 커버스타
[커버스타] 진심과 열정으로 - <재심> 정우
정지혜 사진 최성열 2017-02-21

콧소리 섞인 정우의 시원한 웃음에는 넉살 좋은 사람 특유의 여유가 배어 있다. 그 웃음 한방이면 심각한 일도 금세 아무렇지 않은 것이 될 것 같다. 하지만 때때로 그런 웃음에는 온갖 걱정을 제 안에 싸짊어지고 사는 이의 속 깊은 배려가 숨어 있기도 하다. “서글서글하다는 말을 많이 듣지만 사실 낯가림이 정말 심하다”는 정우는 그래서 더 호방하게 웃는다. 그가 연기해온 인물들이 딱 정우같았다. 겉으로는 무심히 웃어넘기지만 은근한 말과 행동으로 그가 지금 상대방을 얼마나 걱정하고 있는지가 드러난다. 교복 바지춤에 손을 찌르고 세상 무서울 것 없다는 듯 굴지만 사실은 두근 반 세근 반 가슴을 졸이던 <바람>(2009)의 고교생 짱구도 그랬다. 드라마 <응답하라 1994>(2013)의 정 많은 쓰레기, 순정으로 눈물 짓던 <쎄시봉>(2015)의 오근태, 웃음을 사랑한 <히말라야>(2015)의 박무택을 통과하며 그는 선한 얼굴로 애정을 불렀다. 살인 누명을 쓴 청년을 변론하겠다고 나선 <재심>(2016)의 이준영 변호사를 통해서도 다시금 정우를 발견해본다.

-법정 공방이 오가는 법정 드라마라 생각했는데 준영이 현우(강하늘)의 변론을 맡기까지의 과정에 방점이 찍힌 휴먼 드라마더라.

=억지 신파가 아니라 다행이다. 그래도 요즘은 자극적인 영화들이 워낙 많으니 조미료를 더 가미해야 했나 싶기도 하다. (웃음)

-처음 시나리오를 읽었을 때 배우로서는 어떤 기대가 있었나.

=다음 장이 궁금해지는 시나리오를 오랜만에 만났다. 준영은 변호사 하면 떠올릴 법한 고정된 이미지에서 벗어나 있어서 내가 만들어갈 여지가 많았다. 법정 변론 장면이 많지 않은 건 조금 아쉽지만.

-<재심> 촬영장에서 집중력이 상당했다고 들었다.

=영화 촬영과 사적인 생활에 경계를 두는 편이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재심>은 가랑비에 옷이 젖어들 듯 촬영을 할수록 감정이 점점 더 올라왔다. 촬영을 마치고 집에 돌아가도 영화와 현장의 여운이 남는 경험이 정말 낯설었다. 작품의 묵직한 내용에 영향을 받은 것 같다.

-연기를 이해하고 연기에 몰입하는 방식에 변화가 있었던 건 아닌가.

=<히말라야> 촬영 중반에 체력적으로 많이 지쳤다. 그때 내가 내 연기에 어느 순간 타협하고 있더라. 현장에서 긴장감을 느끼지 못하는 나를 발견하고는 너무 두려웠다. 한동안 자괴감에 빠져 그 이유를 찾으려 했다. 다행히 <재심>을 만나면서 연기에 대한 애정의 온도가 다시 끓어오르기 시작했다. 감독님께 내가 먼저 의견을 제시하고 테이크도 여러 번 가보려 하고. <히말라야> 이후 오래 기다린 만큼 연기에 갈증이 있어서 열성적이었다. 그러다 보니 반대로 힘이 넘쳤달까. (웃음) 균형을 잡기가 어려웠다.

-준영은 영화의 묵직한 이야기 안에 웃을 수 있는 지점들을 만들어주는 동시에 변론을 맡은 후부터는 진지한 면모를 보여줘야 했다.

=그 감정을 차곡차곡 쌓아올릴 수 있을까가 가장 큰 고민이었다. 자칫 오버하면 작품의 성격을 해칠 수 있고 너무 조용하게 가면 영화가 시종 진지해져버리니까. 여기서도 균형이 중요했다.

-밥벌이로서의 직업 변호사 준영이 현우 사건에 투신하게 되는 변화의 시점, 그 전후를 설득력 있게 만들어가야 했다.

=캐릭터가 바뀔 때 그 지점을 확 드러내는 방식이 쑥스럽다. 나라는 사람이 그런 것 같다. 사람은 갑자기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한두번 준영의 심리에 변화가 있는 지점을 슬쩍슬쩍 심어뒀다. 그렇게 해서 영화의 처음과 끝의 재판장에 선 준영의 눈빛과 태도에서 변화가 감지됐으면 했다.

-<쎄시봉> <히말라야>에 이어 <재심>까지 실화에 바탕한 영화다. 배우가 캐릭터의 리얼리티를 구축해나갈 때 실존 인물이 있다는 건 그렇지 않은 경우와 비교하면 어떤 차이가 있나.

=부담감과 즐거움이 공존한다. 혹여나 내가 해석한 인물의 이미지가 실존 인물의 그것인 양 굳어버릴까봐 늘 조심스럽다. 반면 ‘내가 만약 저 사람이라면 어떻게 했을까’라는 접근으로 인물을 내게로 끌어와 나만의 표현을 할 수 있다는 건 즐거움이다.

-줄곧 선한 기운에 누구에게나 호감을 사는 속 깊은 캐릭터들을 연기해왔다.

=그런 캐릭터가 좋다. 내가 공감이 잘되는 인물들이기도 하고. 어쩌면 인간 정우가 작품마다 나오는 건지도 모르겠다.

-지금까지는 본인이 잘할 수 있는 영역의 것을 보여줬다면, 해보지 않았거나 잘할 수 있을까 의구심이 드는 영역의 것도 시도해보고 싶지 않나.

=이제는 욕심이 난다. 기존과는 다른 방식, 장르, 시대의 작품들도 해보고 싶다. 깨지더라도 해봐야지. (웃음) 다음이 궁금해지는 배우가 되면 좋겠다. 조금 천천히 가더라도 오래도록 배우로 살아가고 싶으니까.

관련영화

관련인물

스타일리스트 박상정 실장 / 헤어 요닝 지경미 원장 / 메이크업 요닝 나래 실장 / 의상협찬 로드앤테일러, 산드로옴므, 유니페어, 브룩스브라더스, 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