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서정 CJ CGV 대표, 대기업의 배급·상영 겸업 금지 법안에 의문 제기
김성훈 2017-07-21

규제가 위축 부를 것

‘2017 중반기 영화산업미디어 포럼’에서 발표 중인 서정 CJ CGV 대표.

“대기업 수직계열화와 스크린 독과점에 대한 문제제기가 많은데 수직계열화가 그렇게 문제인지 반문하게 된다.” 지난 7월 18일 CGV용산아이파크몰 개관을 기념해 열린 ‘2017 중반기 영화산업미디어포럼’에서 서정 CJ CGV 대표는 대기업의 배급과 상영을 분리하는 내용의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법률안(이하 영비법 개정안)에 거부감을 드러냈다. 서정 대표는 “파라마운트 판결을 들어 배급과 상영의 분리를 주장하고 있는데 사문화된 70년전 법으로 현재 한국 영화산업을 재단하는 게 옳은 건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CJ, 롯데 같은 대기업의 배급·상영 겸업 금지를 고려하고 있는 최근 국회와 정부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이다.

서정 대표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산업환경과 기술변화 속도를 법이 따라갈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이런 식의 규제와 통제는 한국 영화산업의 위축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해외 시장 진출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한국 영화산업이 국내 시장에 안주할 것인지, 아니면 세계로 나아갈 것인지 논의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CGV아트하우스가 저예산 상업영화와 독립·예술영화들 사이에서 또 다른 문화 권력이 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서 대표는 “아트하우스 스크린 숫자는 21개뿐인 반면 아트하우스 상영을 원하는 영화가 매우 많아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잘 맞지 않는다”며 “이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대기업의 수직계열화가 성장이 우선이었던 과거의 영화산업에서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구축됐을지 몰라도 경제 민주화를 지향하는 지금, 그것이 얼마나 약자를 배려하고 공평한 거래를 조성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사진 CJ CG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