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제22회 부산국제영화제 10월 12일 성대한 개막, 75개국 300편의 영화 상영
임수연 2017-10-13

부산 갈매기 높이 날다

사진 이동현

5년 만에 롯데자이언츠가 프로야구 포스트시즌에 진출해 온 도시가 떠들썩한 가운데, 제22회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10월12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에서 개막했다. 개막작 <유리정원>의 신수원 감독과 주연배우 문근영, 김태훈 그리고 배우 손예진, 문소리, 조진웅, 송일국·송대한·송민국·송만세, 장 피에르 레오, 아오이 유우와 가와세 나오미, 올리버 스톤 감독 등이 레드카펫에 섰다. 사회는 배우 장동건임윤아가 맡았다.

이날 개막식에서는 올해 안타깝게 타계한 영화인에 대한 추모가 계속 이어졌다. 한국영화공로상을 수상한 크리스토퍼 테레히테 베를린국제영화제 포럼 집행위원장은 “한국영화에 대한 비전을 갖게 해준 고 김지석 프로그래머에게 이 상을 바친다”고 소감을 전했다. 고 스즈키 세이준 감독의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을 대리 수상한 오카다 유타카 프로듀서는 “이른바 왕도를 걸었던 감독은 아니지만 그만의 표현법을 구사하고자 했다”고 고인의 작품이 남긴 의미를 되짚었다. 부산국제영화제의 대들보였던 김지석 프로그래머의 사진과 고레에다 히로카즈, 허우 샤오시엔 감독 등의 추모 메시지가 담긴 영상을 상영하는 특별한 시간도 가졌다.

뉴 커런츠 부문 심사위원장을 맡은 올리버 스톤 감독은 “지금 한국이 위험에 처해 있다”고 현 국제 정세의 위기를 언급했다. 이에 대해 개막작 <유리정원> 소개를 위해 주연배우들과 함께 무대에 오른 신수원 감독이 “인간의 욕망대로 전쟁은 항상 일어나고 있다. 그 전쟁은 사실 우리 마음속에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밝혔다. 또한 BIFF가 몇년간 큰 어려움을 겪었다고 운을 떼며 “<유리정원>에 죽어가는 고목나무가 나오는데 어떤 나무보다 강한 생명력으로 숲에서 살아남는다. 이 무대도 정말 많은 스탭과 영화인, 관객의 열정으로 만들어졌다”고 올해 영화제가 가진 의미도 강조했다. 총 75개국 300편의 영화가 상영되는 제22회 부산국제영화제는 21일 폐막한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