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칼럼 > 편집장이독자에게
[주성철 편집장] 애거사 크리스티, 그리고 팬더추리걸작 시리즈
주성철 2017-11-24

“명탐정은 죽지 않는다”고 한국추리작가협회 회장이자 한국미스테리클럽 회장이신 이가형 교수님께서 말씀하셨다. 과거 해문출판사의 팬더추리걸작 시리즈를 기억하는 분들이라면 ‘추천의 말’에 “체조가 몸을 단련시켜주듯, 추리는 두뇌를 단련시켜줍니다”라는 말과 함께 “어린이 여러분을 추리의 세계에 초대합니다!”라고 하셨던, 마치 국도변마다 있는 ‘OOO 해장국 아무개 할머니’ 사진 같은 증명사진으로 어린이들을 환하게 반기던 그 얼굴을 모를 리 없으리라. 물론 저작권 개념이 희박했던 시절, 일본의 ‘추리탐정걸작 시리즈’를 무단으로 가져온 해적판이긴 했으나, 당시 많은 어린이들이 이를 통해 셜록 홈스나 에르큘 포와로, 그리고 브라운 신부에 이르기까지 세계의 유명 추리소설 50권을 속성으로 독파할 수 있었다. 해문출판사는 나중에 ‘애거사 크리스티 시리즈’ 또한 해적판 출간과 정식 판권 구입을 거치며 80권을 완간하기도 했다. 그래서 이후 출판사 황금가지는 전집을 출간하며 ‘애거사 크리스티 재단이 인정한 국내 유일의 공식 완역판’을 강조하기에 이르렀다. “나는 한국에서 우리 할머니의 작품을 정식으로 출간한다는 소식을 듣고 무척 기뻤다”는 애거사 크리스티의 손자이자 재단 이사장인 매튜 프리처드의 정식 한국어판 서문과 함께.

<오리엔트 특급 살인> 개봉에 맞춰 애거사 크리스티 특집을 꾸린 김에, 어릴 적 동생과 함께 밤새워 읽고 또 읽던 팬더추리걸작 시리즈와 이가형 교수님이 떠올랐다. 이 시리즈 외에도 번외 단행본들이 몇권 있었는데 그중 아직도 가지고 있는 책은 (역시 해적판인) 바로 <세계의 명탐정 44인>이다. 이가형 교수님의 서문에 따르면 “명탐정의 부활을 제창하는 의미에서 셜록 홈스나 에르큘 포와로 같은 세계적인 명탐정 44인을 등장시켜 한 가지씩 미스터리 사건을 풀게 하여 독자의 두뇌에 도전하는” 흥미로운 구성의 이 책에서 <오리엔트 특급 살인>의 에르큘 포와로 탐정 또한 등장해 사건을 해결한다. 이 책이 흥미로웠던 점은 그 탐정들로 하여금 종종 다른 추리소설의 사건을 해결하게 했다는 점인데, ‘회색의 뇌세포’ 에르큘 포와로는 바로 부엉이를 이용해 보석을 훔쳤던 아더 모리슨의 <렌튼 관 도난 사건>에 있는 그 유명한 트릭을 풀었다.

포와로가 출연한 작품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맨 처음 읽은 애거사 크리스티의 작품은 <쥐덫>이었다. 연극을 하셨던 아버지가 출연했던 작품 목록을 보는데, 내가 갓난아기일 때 <쥐덫>에서 가장 책임감 넘치는 메카프 소령을 연기한 적 있으셨기에 팬더추리걸작 시리즈 30권인 <쥐덫>을 시작으로 해문출판사의 덫에 빠졌던 것 같다. 맨 처음 라디오 드라마 극본으로 시작했던 <쥐덫>은 1955년부터 연극으로 만들어져 런던 웨스트엔드에서 최장기 공연 기록을 세우며 지금도 관객과 만나고 있다. 그런저런 생각을 하며 <애거사 크리스티 자서전>을 읽는데 다음과 같은 대목이 눈에 띈다. “희곡 <쥐덫>의 로열티는 손자에게 선물했다. 물론 매튜는 언제나 우리 가족 중 최고의 행운아이다. 거액을 거머쥐는 것은 매튜가 받은 축복이리라.” 바로 앞서 얘기했던 손자 매튜 프리처드다. <오리엔트 특급 살인>으로 시작된 추억여행은 그렇게 얼굴 한번 보지 못한 누군가에 대한 부러움으로 마무리되었다. 아무튼 이번 주말은 애거사 크리스티와 함께.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