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입시가이드
[건국대학교] 영화 전반을 이해하는 멀티플레이어를 키운다
곽민해 2017-12-18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영상영화학과

학과소개

배두나, 류혜영, 안재홍, 엄태구. 한번 보면 잊을 수 없는 개성파 연기로 관객의 이목을 집중시킨 배우들이다. 독보적인 캐릭터를 구축한 배우라는 사실 외에도 이들에게는 공통점 하나가 더 있다. 건국대학교 영화·애니메이션학과 출신 동문이란 점이다. 건국대학교는 많은 대학이 무대연기에 집중하는 반면, 영화에 특화된 연기를 지향한다. 강의 때마다 카메라를 두고 스크린연기를 배우며, 실습 교과를 강도 높게 운영하는 교육 방침에 따라 다양한 작품을 경험하게 한다.

학생들은 1학년 1학기 때부터 워크숍을 통해 학기마다 단편을 한 작품씩 연출한다. 연기전공의 경우 학년에 관계없이 자신에게 맞는 프로덕션에 참여할 수 있다. 학기 말에는 워크숍 작품 중 10여편을 선정해 KU시네마테크에서 영상제를 개최하며, 2학기에는 4학년 학생들의 졸업작품전도 열린다. KU시네마테크를 갖춘 점은 영화·애니메이션학과가 자랑스럽게 내세울 만한 특징이다. 실제 극장에서 자신의 작품을 상영할 수 있다는 사실이 작품에 임하는 학생들의 태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영상제는 현역으로 활동 중인 선배 배우와 교류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2018학년도부터는 학과의 정체성을 살려 영상영화학과로 명칭을 바꿀 예정이다. 영상과 연출, 연기라는 세 전공을 통합하며 각 분야의 전문성을 유지하되, 서로의 영역을 교차 수강하며 영상 매체 전반을 이해하게 만들기 위함이다. 학생들의 입장에서 보면 교과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장점이 있다. 연출전공이 3D컴퓨터모델링,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등을 수강하거나, 애니메이터를 지망하는 학생들이 영화 실습에 참여하는 등 세부 트랙에 구애받지 않는 교과 선택이 가능하다. 최승원 교수는 “하나의 트랙만 수강할 경우 영상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진다. 실질적으로 학점을 채우기도 어려울 것”이라며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인재상을 지향하고 있다”고 했다.

영화 영상과 연기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멀티플렉스와 예술극장이 가까이 있는 것만큼 좋은 환경이 있을까. 건국대학교는 그 입지는 물론, 시설과 장비 면에서도 여느 대학에 뒤지지 않는다. 최승원 교수는 “영화학과와 영상학과가 통합되면서 두 학과가 보유한 시설을 두루 이용 가능하게 됐다”고 말한다. “영화학과의 입장에서 보면 기존에는 프로덕션에 비해 후반작업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이제는 사운드 믹싱 스튜디오나 컴퓨터 기반 프로그램 등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세트 하나 정도는 지을 수 있는 규모의 스튜디오, 영화진흥위원회 녹음실과 동등한 수준의 녹음실 등을 구비했다. 최신 동향에 맞는 촬영 장비를 구비하기 위해 모니터링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는 실무 중심의 진로 지도를 통해 취업 교육에도 힘을 쏟을 방침이다. 2019학년도부터 운영 예정인 취업실무1 교과는 산업계 종사자를 강사로 투입, 산학협력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와 함께 개인별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는 포트폴리오프로젝트도 교과 과정에 신설된다. 세부 전공이 다양한 만큼 그에 맞는 로드맵을 그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학생들의 취업 소식을 들을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는 최승원 교수는 창의적인 예술가를 양성하는 것과 동시에 현실적인 직업 교육도 놓치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걸출한 영화인을 다수 배출한 건국대학교의 저력에는 이런 현실감각이 버티고 있다.

입시전형

영상영화학과는 수능 가군에서 영상전공과 연출·제작전공으로 구분해 모집한다. 영상전공의 경우 30명, 연출·제작전공의 경우 15명이다. 2018년 1월 17일(수) 시행하는 실기평가에서 영상전공 지원자들은 상황표현을 과제로 받는다. 제시된 내용을 주제로 인물과 상황을 표현하는 작업이다. 연출·제작전공 지원자들은 스토리보드를 완성해야 한다. 입체 형식의 재료 외에 모든 재료를 사용해 표현 가능하다. 학생부와 수능, 실기성적을 1:4:5 비율로 합산해 합격 여부를 결정하며, 합격자 발표는 2018년 2월 16일(금) 예정이다.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 최승원 교수

“창의력과 기술력을 겸비한 전문 영상 인력을 기른다”

-지난해 학과 통합 이후 1년이 흘렀다. 그동안의 성과를 정리하자면.

=아직은 성과를 말하기 어려운 단계라고 생각한다. 다만 학생들이 영화와 영상을 교차해 배운 결과가 작품을 통해 드러나는 것 같다. 현재는 각 분야가 소외되지 않고 전문성을 유지하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실기시험은 어떤 기준으로 평가하나.

=영상전공의 경우 화면 연출 능력이나 표현 방법이 중요하다. 영화(연출제작)전공의 경우 하고 싶은 이야기를 잘 이어지게 표현하는 게 중요하다. 구상한 이야기를 장면 장면으로 자연스럽게 이어가는 연습을 중점으로 하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림 실력 때문에 걱정하는 학생들이 있을 법도 하다.

=의도한 바를 전달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이면 충분하다. 그림을 못 그린다는 이유로 지원을 망설이거나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건국대학교가 지향하는 인재상이 궁금하다.

=창의력과 기술력을 겸비한 전문 영상 인력이다.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영화 전반에 관심을 갖고 학습 영역을 확대해가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 폭을 넓히기 위해 단과대학에서 가장 많은 교과(150학점)를 개설한 상태다. 학생들이 이런 목표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소화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홈페이지_ filmnanimation.konkuk.ac.kr

전화번호_ 02-2049-6072

교수진_ 송기형, 안종혁, 송낙원, 신지호, 홍상수, 박상현, 최승원, 정준호, 나호원, 이주연, 신양섭, 홍유진

커리큘럼_ 영상제작워크샵, 라이프드로잉, 신화와 상상력, 영상영화미학, 기초연출, 기초연기, 드로잉애니메이션, 그래픽스앤애니메이션, 스토리와 표현, 세계영화사, 영화촬영, 발성과 화술, 기초3D애니메이션, 사운드디자인, 스토리텔링, 영상영화편집, 즉흥연기, 기초영화제작워크샵, 캐릭터디자인, 모션그래픽스, 3D모델링앤셋팅, 사운드와 표현, 스토리보드, 형식과 미, 메소드연기, 심화영화제작워크샵, 컨셉아트, 3D컴퓨터캐릭터애니메이션, 영상애니메이션보기 읽기, 영화촬영, 뮤지컬연기와 보컬, 단편영상프로젝트, 디지털인터랙티브애니메이션, 3D컴퓨터캐릭터액팅, 졸업작품컨셉세미나, 장편시나리오, 영상영화산업론, 장면연기, 3D컴퓨터라이팅앤FX, 졸업작품졸업공연워크샵, 포스트프로덕션워크샵, 취업실무, 다큐멘터리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