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부산을 대표하던 예술영화전용관… 재개관의 불씨는 아직
임수연 2018-01-19

국도예술관 영업 종료

국도예술관

또 하나의 예술영화전용관이 사라진다. 영화의 도시 부산을 대표하는 예술영화전용관으로 10년 넘게 자리했던 국도예술관의 영업 종료 소식이기에 더욱 충격적이다. 국도예술관은 1월 15일 페이스북 페이지 및 네이버 카페를 통해 “2017년 12월 31일 건물주로부터 더이상의 연장계약을 하지 않으며, 1월 31일까지 비워달라는 통보를 받았다. 2018년 1월 31일 마지막 상영을 결정했다”는 공지를 게시했다. 지지난해 강릉독립예술극장 신영이 문을 닫고 지난해 6월 대구 동성아트홀이 휴관한 데 이어 또 하나의 예술영화전용관이 운영난을 이기지 못했다.

정진아 국도예술관 프로그래머는 “복합적인 이유가 있다. 연장 계약도 안 됐고,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지원이 없었던 것도 사실이다. 관객 감소도 원인 중 하나”라고 말했다. 그리고 “개인이 운영하고 있었지만 사실은 공공재다. 이 점을 인정해주고 지원을 해줘야만 했다. 수치상으로 관객을 얼마나 받았느냐를 기준으로 삼는 정책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2014년부터 불어닥친 영화진흥위원회 예술영화전용관 지원사업의 파행이 민간예술전용관의 운영난에 영향을 끼친 게 사실이다. 원승환 인디스페이스 부관장은 “이미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중심의 독점 구조가 된 시장하에서 예술영화관들이 적응해 나갈 골든타임을 오히려 정책이 방해했다”며 안타까움을 전했다.

그렇다면 강릉독립예술극장 신영처럼 재개관의 가능성은 없을까. 정진아 프로그래머는 “예술영화전용관의 공공재적 성격을 인정받고 다양한 영화를 볼 수 있는 관객의 권리를 시 혹은 정부에 요구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우선시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밝혔다. 원승환 부관장 역시 “시에서 영화의전당을 직접 운영하는 식으로 자금을 더 많이 쓴다. 강릉독립예술극장 신영은 시의 지원으로 재개관했다. 지자체의 관심이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적 혜택을 줄 수 있다. 이런 점은 다른 지자체가 배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석근 신임 위원장 체제의 영화진흥위원회가 눈여겨봐야 할 대목이다.

사진 한겨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