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입시가이드
[서울사이버대학교] 실용성과 시의성에 맞춰 변화를 모색한다
이나경 사진 씨네21 사진팀 2018-12-10

서울사이버대학교 문예창작학과·실용음악과

학과소개

서울사이버대학교는 대한민국 최초의 사이버대학교로 세계적인 사이버교육시스템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어가고 있다. 본교 캠퍼스와 전국 8개 지역 캠퍼스를 두고 있으며, 사이버대학 최초로 학생 맞춤형 1년 4학기제를 도입하여 바쁜 직장인이나 빠른 졸업이 필요한 학생들이 졸업 시기를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자율형 졸업 학기 선택제를 운영 중이다. 서울사이버대학교는 신설 학과인 문예창작학과(2019학년도 신설), 실용음악과(2018학년도 신설)에 자신감을 보인다.

서울사이버대학교 문예창작학과는 올해 처음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감성과 사유’도 ‘설계하고 디자인’되어야 한다는 의미로 디자인학부에 문예창작학과를 신설하는 파격적인 행보로 주목받고 있다. 웹 시대를 대비한 특별교육,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한 특화 교육, 철학과 역사 등 사유의 폭을 확장하기 위한 실용교육에 중점을 두며 특히 4차 산업인 웹콘텐츠에 주목한다. “웹미디어의 등장은 표현방법상의 다름이 아니라 시대적 현상 반영이며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때문에 문학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자 한다. 현재 문학 시장에서 “웹콘텐츠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것에 반해 전문적인 교육기관이 부족한 현실에 확실한 대안이 되고 싶다”라는 게 김용희 학과장의 설명이다. 웹콘텐츠에 집중하되 순수문학의 기본 수요 또한 이어갈 생각이라고 한다. 웹 시장의 확대와 더불어 오히려 문학성과 내적 심미적 지향성은 축소되고 있는데 이를 강화하기 위하여 철학과 역사 부문이 강조되고 연계하는 강의를 계획하고 있다. 웹콘텐츠(웹툰·웹소설 창작), 스토리텔링(시·소설·시나리오), 문학예술(순수문학과 예술)의 세 가지 트랙에 맞춰 커리큘럼을 준비할 것이다.

서울사이버대학교 실용음악과는 온라인 사이버교육이라는 특수성에 실용음악의 대중성을 결합한 새로운 교육 형태의 학과다. 기획에서 제작까지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대중음악의 스페셜리스트 양성, 실습 위주의 교육과정을 통한 보컬리스트, 세션맨 및 프로 연주자 양성, 예술경영 분야의 실용교육을 통한 전문 뮤직비즈니스인재 양성, 전문화 양성 교육과정을 통한 음악 및 문화 교육자 양성을 최종적인 목표로 한다. 서울사이버대학교 실용음악과는 보컬, 작곡, 기악 3개의 트랙으로 학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실용음악의 온라인 교육뿐 아니라 실기 레슨을 통해 온·오프라인 상호 보완의 교육방식을 진행하고 있다. 학부 내 개설된 타 학과와의 연계로 음악 전반의 소양을 쌓을 수 있으며, 특히 대형 기획사와의 협약을 통해 타 대학보다 대중음악계에 더욱 친밀하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해외 대학 교수진의 특강 등 전문적이고 다양한 강의 콘텐츠를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수강할 수 있다.

입시전형

서울사이버대학교는 2018년 12월 1일(토)부터 2019년 1월 11일(금)까지 신·편입생을 모집하여, 2019년 1월 17일(목)에 합격자를 발표한다.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고등학교 졸업 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또는 그와 동등 학력이 있으면 지원할 수 있다. 2학년 편입은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4년제 대학에서 2학기 이상 수료하고 35학점 이상 취득한 자, 3학년 편입은 4학기 이상 수료하고 70학점 이상 취득한 자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전형 과정에서는 지원 동기 및 학업계획서 70%, 학업준비도검사(적성평가) 30%를 반영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사이버대학교 입학처(http://apply.iscu.ac.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입학 상담도 가능하다.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교육을 하고 싶다”

서울사이버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김용희 학과장·실용음악과 길창욱 학과장

-문예창작학과, 실용음악과 모두 신설 학과다.

=김용희_ ‘문예 창작도 관념과 감성의 디자인이다’라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디자인’이라는 단어에 창조와 개척의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에 4차 산업이라는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자는 의미로 디자인학부에 문예창작학과를 신설했다.

=길창욱_ 고등학교 졸업 후 입학한 학생도 있지만, 현업이 있는 상태에서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입학한 경우가 많다. 다들 열정이 넘치고 적극적이다.

-유관 기관과 협약을 맺었다고 들었는데, 인턴십, 진로 상담 등의 과정이 궁금하다.

김용희_ 출판사 위즈덤하우스와 다양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산학협약을 맺고 연계할 계획이다.

길창욱_ FNC엔터테인먼트, 스타제국과 같은 대형 기획사와 협약을 맺었다. 한해 최대 5명에게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는 등 이점이 있다. 대형 기획사와 협약으로 다양한 직군을 배출할 수 있다고 기대한다.

-학업계획서의 비중이 높은데 가장 중점적으로 무엇을 보나.

김용희_ 웹콘텐츠의 확실한 대안이 되고 싶다. 기본적으로 웹툰, 웹소설 등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 지원했으면 좋겠다. 물론 순수문학에 대한 수요도 가지고 있으며, 기본에 충실한 흐름을 함께 유지할 것이다.

길창욱_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열의다. 음악을 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긍정적으로 열려 있다. 세부전공에서는 악기에 관련한 부분을 많이 보고 있다.

홈페이지 iscu.ac.kr

전화번호 02-944-5000

교수진

문예창작학과 김용희, 이융희, 장정구 등

실용음악과 길창욱, 김형석, 조성민, 이수형, 이선일, 김승희, 최유림, 이상현, 하쥬리

커리큘럼

문예창작학과 문예기초철학, 문예창작첫걸음, 장르문학의 이론과 실제, 문학개론, 시란 무엇인가, 웹소설의 이해, 웹콘텐츠의 이론과 실제, 웹스토리 창작실습, 수필 쉽게 쓰기, 소설창작론, 웹툰과 만화, 문장지도, 한국문학의 이해, 장르문학비평, 웹콘텐츠 창작, 영화·드라마시나리오, 문학과 욕망, 웹툰 시나리오, 문학과 저널리즘, 스토리텔링영상, 문예사조론, 시 창작실습, 독서와 논술지도, 소설 창작실습

실용음악과 기초리듬연구, 시창청음, 실용음악개론, 실용음악전공실기, 재즈학성학, 공연예술의 감상·재즈, 실용음악시창청음, 송라이팅, 컴퓨터음악, 문화예술교육개론, 음악치료, 재즈히스토리, 생활속의 클래식, 대중음악의 이해, 뮤직테크놀로지연구, 음악교육론, 편곡법, 실용음악발성법, 영화/영상음악제작기법, 음악교수학습방법, 공연예술의 이해: 뮤지컬, 리듬앤스타일, 월드뮤직,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 음향제작기법, EDM제작실습